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2회 용인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용인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4월 6일(목)10:00


  1. 의사일정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5.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7. 6. 2023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4.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길수 의원 등 7인)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6. 5.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7. 6.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8. 0. 5분 자유발언(남홍숙·김상수·김윤선 의원)

(10시13분 개의)

○의장 윤원균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한진문   의사팀장 한진문입니다.
제272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집회 및 의안 접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3년 3월 27일 용인시장의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3월 28일 집회공고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먼저 의원발의 안건으로 신나연 의원 등 8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의회 정책지원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용인시의회 직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이윤미 의원 등 8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이윤미 의원 등 9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공공기관의 출연금, 전출금 및 위탁사업비 정산에 관한 조례안, 김길수 의원 등 8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광고시행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은선 의원 등 8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만화·웹툰 진흥 조례안, 강영웅 의원 등 8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지원 조례안, 박희정 의원 등 10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노동복지회관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병민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악취방지 및 저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황미상 의원 등 11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조례안, 유진선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이진규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윤선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교통유발부담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교우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도시공원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길수 의원 발의 6명 찬성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총 15건의 의원발의 안건이 제출되었으며, 집행부에서는 조례안, 동의안, 공유재산안, 추가경정예산안 등 총 26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 제출된 41건의 안건 중 40건의 안건은 각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 결정의 건 등 4건의 안건을 의결하시고,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시겠습니다.
이상 집회 및 의안 접수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원균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금일 계획된 의사일정에 따라 본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17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72회 용인시의회 임시회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4월 19일까지 14일간으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0시17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신나연·신민석 의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길수 의원 등 7인) 

(10시18분)

○의장 윤원균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김길수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길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길수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용인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2의 규정에 따라 2023년 4월 6일 용인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내실 있는 종합심사를 위해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4월 17일부터 4월 18일까지 2일간이며, 위원회 위원 수는 용인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2의 규정에 따라 8인 이상으로 구성코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발의하고 6인의 의원이 찬성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김길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김길수 의원께서 제안설명 하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질의·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김길수 의원의 제안설명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21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교섭단체 대표의원의 요청에 따라 김길수 의원, 신나연 의원, 김상수 의원, 임현수 의원, 신민석 의원, 박희정 의원, 남홍숙 의원, 김태우 의원, 이교우 의원 이상 총 아홉 분의 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심도 있는 심사를 부탁드립니다. 

5.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6.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10시22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6항 2023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국장 김정원   재정국장 김정원입니다.
항상 시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 주시는 윤원균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예산안 설명자료 1쪽입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주요 현안 사항을 반영하되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국도비 보조사업 변경 내시를 반영하였습니다.
예산안의 총규모는 기정예산 대비 1783억 원이 증가한 3조 3930억 원으로 일반회계는 1478억 원이 증가한 2조 9537억 원이며 공기업특별회계는 260억 원이 증가한 3071억 원이고 기타특별회계는 44억 원이 증가한 1322억 원입니다. 
이어서 3쪽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151억 원, 지방교부세 309억 원, 조정교부금 29억 원, 국도비보조금 137억 원, 보전수입등 85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보라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100억 원, 동백3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100억 원 등 259억 원을 편성하였고, 다음, 교육 분야는 옛 기흥중 다목적 체육시설 건립 61억 원, 학교급식 지원 33억 원 등 95억 원을 편성하였고, 다음, 문화 및 관광 분야는 기흥 국민체육센터 건립에 101억 원, 용인종합운동장 개선에 50억 원 등 212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영유아보육료 지원에 20억 원,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에 18억 원 등 11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교통 및 물류 분야는 관내 방음시설 정비에 120억 원, 공세∼지곡동간 연결도로 개설에 50억 원 등 60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5쪽, 기타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3억 원, 국도비보조금 26억 원, 보전수입등 1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세출예산으로 교통사업 특별회계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에 25억 원, 토월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에 15억 원 등을 편성하였으며,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장평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를 위한 공기업특별회계 자본전출금 4억 원, 용인 종합환경교육센터 건립 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 특별회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6쪽 수도사업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976억 원 대비 104억 원 증가한 1081억 원으로 용인정수장 증설에 76억 원 및 수선유지교체비 및 일반운영비 1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8쪽 하수도사업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1834억 원 대비 156억 원이 증가한 1990억 원으로 에코타운 조성에 92억 원, 장평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14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0쪽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용 중인 13개 기금에 추가로 고향사랑기금을 신설하였습니다. 해당 기금에 기부금 수입 등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지원기금 변경안입니다. 
용인수지환경센터 계정은 2022년 주민지원사업 집행잔액 등 6억 20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으며, 에코타운계정은 주민지원협의체 운영비 등 3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은 각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시기 바라며 각 소관 상임위원장들께서는 4월 13일까지 심사를 완료한 후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두 건의 예산안에 대해 4월 18일까지 심사를 완료한 후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0. 5분 자유발언(남홍숙·김상수·김윤선 의원) 

(10시29분)

○의장 윤원균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께 발언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께서는 제한된 시간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남홍숙 의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홍숙 의원   존경하는 110만 용인시민 여러분, 윤원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상일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중앙동, 이동읍, 남사읍에 지역구를 둔 남홍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변화가 절실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인근과 중앙시장 등의 주차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용인시 김량장동에 위치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는 2017년부터 신축공사를 추진하여 2022년 9월에 개청하였습니다.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 추진 시 고질적인 주차난을 완화하고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고자 주차대수 210대 규모의 주차타워를 함께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무산되었고, 5년이 지난 지금 중앙동 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한 인근 중앙시장의 주차 문제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당시에 다른 동의 행정복지센터와 다르게 주차타워를 설립하고자 했던 이유는 도로가 좁고 복잡한 용인중앙시장 내로 청사 이전이 예정되어 있었고,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근처 공영주차장들의 이용이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장이 열리는 5일장 기간에는 이른 시간부터 주차장이 만차가 되며 상가 주변 도로 등의 불법주차로 혼잡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였습니다.
제1·제2 공영주차장의 현황을 살펴보면 신축공사를 추진하던 2017년을 기준으로 29만대가 이용하였고 2022년에는 41만대로 연평균 이용률이 40% 이상 증가하였으며 하루 평균 이용 차량 역시 827대에서 1134대까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근방에 중앙공영·금학공영주차장 역시 차량 증가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정기권을 이용하는 주차면적은 중앙공영은 30%, 금학공영은 38%를 차지하여 실제 주차 가능 공간도 부족합니다.
이렇듯 미비점에 대한 특별한 대안 없이 정책을 추진한 결과 주차타워를 계획했던 당시에도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일대의 주차상황이 열악하였으나 5년이 지난 지금 상황도 별다를바 없이 주차장은 그대로 이용 차량은 증가, 주차면적은 협소한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처인구의 허브이자 경기도에서 제일 많은 점포수를 자랑하는 용인의 전통시장이 있는 곳이 주차장은 있지만 이용이 필요한 시간에는 항상 포화 상태로 주차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고 그로 인해 도로에는 안전을 위협하는 차량들로 뒤엉켜있습니다. 이것이 지역특화 재생 사업지로 선정된 2023년의 용인 중앙동의 현 모습입니다.
언제까지 아무 대책과 개선 없이 중앙시장의 상인들, 도로변 상가 등 주변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과 중앙시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안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것입니까? 
이제라도 말로만 ‘용인 르네상스’가 아닌 도시재생 사업지로 선정된 처인의 허파인 중앙동의 상권이 활성화되는 변화를 맞을 수 있도록 현명한 주차정책이 추진되어야 함을 강력히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장께 묻고 싶습니다. 
우중에도 시청 앞에서 외치고 있는 남사읍 창리 주민들의 애타는 이야기는 누가 들어줘야 합니까? 나가 보셔야 되는 것 아닙니까? 
주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 애민 정신이 무엇인지 보여주시길 바라며 이만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남홍숙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상수 의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수 의원   존경하는 110만 용인시민 여러분, 윤원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상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포곡읍, 모현읍, 역북동, 삼가동, 유림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김상수 의원입니다.
보정동의 플랫폼시티부터 원삼의 반도체클러스터, 그리고 금번에 이동·남사의 국가첨단산업단지까지 최근 몇 년 사이에 들려오는 여러 개발 소식에 용인시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연속된 개발 호재는 특례시라는 위상을 갖춘 110만 용인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기에 시민들의 마음이 들썩이는 것 또한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반도체클러스터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과 아울러 지역사회와 상생 방안을 강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용인이 앞서 말씀드린 대규모 산업단지들을 조성할 수 있었던 까닭은 여러 관계자분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용인을 삶의 터전으로 삼아 뿌리내리고 살아온 시민들과 지역 기업인들이 그 초석을 다져온 덕분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때문에, 용인시가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에 있어 더욱 세심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지역과 상생과 협력입니다.
이에 따라 이상일 시장께서는 이번에 조성되는 대규모 산업단지와 관련해 공급될 대규모 장비와 원자재같이 큰 것부터 이곳에서 종사할 근로자들의 식자재처럼 작은 것까지 용인시 관내 기업이 우선 공급하거나, 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해주십시오.
지역업체 생산 제품과 지역생산 농수산물을 우선 구매하고, 지역주민을 우선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용인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41만여 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용인시 관내 9만 8000여 사업체는 글로벌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우수한 업체들입니다.
지난해 12월 용인시와 원삼면 지역주민, SK하이닉스, 용인일반산업단지 등이 원삼면 지역발전 및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은 것처럼 향후 이동·남사읍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할 시에도 산업단지 기업과 이와 유사한 업무 협약을 맺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으로 이상일 시장께서는 입주기업의 관내 소비 촉진 방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산업단지가 형성되고, 세수가 늘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용인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한다 해도 이에 뒷받침할 주변 상권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지역발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인구가 유입되는 것은 예정된 수순입니다.
배후수요가 확보된 바로 지금이 산업단지 종사자들을 비롯해 새로 유입될 시민들이 용인에서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상권을 만들고, 인프라를 갖추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야 할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곧 지역 내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민들의 소득 증대, 지역 내 자금 유입 등 선순환적 구조로 이어져 자족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용인시의 눈부신 발전에서 오랜 기간 홀로 소외됐던 처인구가 이번에는 큰 역할을 잘해주기를 기대합니다. 
정부는 이번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150개의 기업이 유치되고, 직접 고용 3만 명을 포함한 160만 명의 직·간접 고용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어렵게 얻어낸 쾌거인 만큼 그 결실이 주민들과 지역 업체에게 오롯이 돌아갈 수 있도록 용인시가 앞장서서 아낌없이 지원해주시고 최대한 협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김상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윤선 의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윤선 의원   존경하는 110만 시민 여러분, 윤원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그리고 이상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국민의힘 김윤선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3월 15일 정부에서 발표한 남사·이동읍 일대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시가 정부의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한 것을 110만 시민과 함께 환영하며,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모든 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앞서 용인시의회도 32명 의원의 중지를 모아 지난 3월 17일 환영 성명서를 발표하고,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의 뜻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이번 정부가 지정한 국가첨단산업단지는 아시는 바와 같이 2042년까지 300조를 투입하는 역대 최대규모의 사업으로 직간접 생산유발효과 700조 원, 고용효과 160만 명이 예상되는 투자유치로 용인시에 크나큰 경사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용인의 100년 미래를 밝힐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시장님과 공직자들이 대비를 잘하고 있을 거로 믿지만, 더 잘하자는 주마가편(走馬加鞭) 마음으로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사업대상지에는 500여 세대, 70여 개 기업이 있습니다. 이분들의 하나같은 걱정은 얼마가 나올지 모를 보상금으로 정든 땅을 뒤로하고 어디로 이사를 가야되는 건지? 직장을 옮기거나 폐업해야 하는 건 아닌지? 평생의 삶의 터전을 잃게 되기에 상심과 고통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을 것입니다. 
원삼면 반도체 산업단지를 포함해 수용되는 시민들의 고통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특별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이전지에 대한 인허가 완화 등 우리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 발휘해 이분들이 다시 용인에 정착할 수 있도록 이주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용되는 토지에 대하여도 정상적인 보상 계획이 조성원가에 반영되도록 정부, 사업시행자와 함께 바람직한 대안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고용효과 160만명 등 대규모 인구 유입에 대비해 계획적인 배후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유입되는 인력이 용인에서 살아가고 용인에서 소비하는 구조가 되도록 세심한 준비와 무분별한 개발을 예방할 수 있는 개발사업 가이드라인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표류 중인 5300여 세대 21만평 시청 앞 역삼지구개발사업이 재개되고, 상대적으로 슬럼화가 염려되는 구도심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용적률 현실화 등 시 전역에 상승효과가 이어지도록 각종 규제 완화와 도시계획재정비를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교통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처인구 소재 국도 42호선, 국도 45호선은 상습정체 구간으로 2025년 12월로 예정된 동탄∼천리 간 국지도 84호선이 준공될 경우 정체가 더 극심해질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국지도 84호선을 원삼, 백암으로 연장하고, 미개설 단절 구간인 마평동∼모현읍 간 국지도 57호선 연결공사가 빠른시일 내 착공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대도시 대중교통의 핵심인 도시철도 개설에도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처인구민의 숙원사업인 경강선 연장노선이 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과 함께 반영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의장님도 방금 말씀하셨지만 우리는 원삼면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하수처리, 용수공급, 이주 및 보상문제 등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경험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윤원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그리고 이상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우리 모두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쳐 직면한 시민의 근심과 걱정을 해소하며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용인시가 세계최강, 최고의 반도체 선도도시로 우뚝 서기를 염원하며 저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김윤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시장께서는 남홍숙·김상수·김윤선 의원의 의견에 대한 조치사항을 우리 의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회의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4월 7일부터 4월 10일까지 4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4월 1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등 의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산회)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