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7회 용인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용인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8일(금)15:00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2. 2024년도 예산안
  4. 3.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5. 4.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협의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2. 2024년도 예산안(시장제출)
  4. 3.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5. 4.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협의의 건

(15시02분 개의)

○위원장 남홍숙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계속되는 정례회 일정으로 바쁘신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일 본 위원회에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024년도 예산안,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협의의 건 모두 4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5시03분)

○위원장 남홍숙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그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사항으로 위원님들과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쳐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3분 회의중지)

(15시05분 계속개의)

○위원장 남홍숙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치용 간사 나오셔서 사전에 심도 있게 협의 작성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안치용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안치용 의원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지난 11월 21일, 의회사무국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른 상임위 일정 관계로 짧은 감사 기간에도 불구하고 심도 있는 질의를 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신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통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1쪽부터 2쪽까지는 감사의 목적 및 주요 감사 내용으로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며, 보고서 3쪽은 행정사무감사 시 여러 위원께서 지적하여 주신 감사 결과에 대한 처리 의견으로 주요 지적 사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 지적 사항으로 먼저 시장제출 조례·동의안 등이 요건에 맞게 제출되었는지 철저한 사전 검토를 요청하였으며, 지역구 민원 접수 시 해당 지역구 의원에게 민원 내용 및 처리 결과 등을 알려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의회 별관이 효율적으로 증축될 수 있도록 사전 검토를 철저히 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의원 및 정책지원관 교육과 관련하여 상임위별 차별화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의회 생산 기록물의 체계적 관리를 요구하였으며, 의회사무국 각 팀별 업무 분장을 더욱 철저히 하여 의원들을 보좌하여 주길 당부하였습니다. 
다음 행정사무감사 실시 전 시민 제보를 접수하여 의원들에게 알려 주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청하였으며, 의원발의 조례와 관련하여 철저한 사전 검토를 통해 철회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을 요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 활동과 관련하여, 점자·의정 소식지 등 제작 시 많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다각화된 홍보 방법을 모색할 것을 요청하였으며, 시민들이 해당 지역구 의원의 의정활동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용인시의회 홈페이지 게시판을 보완 및 수정해 줄 것을 요구하였고, 32명의 의원들이 어떠한 방식, 어떠한 내용의 홍보를 원하는지 다각도로 의견 조사를 실시하여 홍보의 다양성을 도모하고 홍보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의 처리 의견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검토와 분석을 통해 의회 운영 및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여 줄 것을 요구하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홍숙   안치용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위원님들과 충분히 협의된 사안인 만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안치용 간사의 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4년도 예산안(시장제출) 

(15시09분)

○위원장 남홍숙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총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정용   의회사무국장 이정용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남홍숙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총예산은 전년 대비 3억 4452만 원을 증액한 47억 798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 내역을 설명드리면 먼저 189쪽 강화된 의정홍보입니다. 
전년 대비 1748만 원을 감액한 11억 6841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의정활동 홍보비 8억 원, 방송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비 2억 3300만 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같은 쪽 하단 홍보 간행물 제작입니다. 
전년 대비 643만 원을 증액한 673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90쪽에서 192쪽 체계적 의정활동 지원입니다. 
전년 대비 2억 735만 원을 증액한 30억 1356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 공무직 대체인력 인건비 3371만 원, 국제교류 통역료 및 차량임차료 1950만 원, 의정연수 지원교육 42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의회비 월정수당 12억 871만 원, 의정활동공통경비 교섭단체 2131만 원, 장기근속 모범공무원 국내외 연수 포상금 2400만 원, 대회의실 LED전광판 설치 6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93쪽 청소년 지방자치아카데미 운영입니다. 
전년 대비 450만 원을 증액한 268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같은 쪽 중하단 인사행정 운영 및 지원입니다. 
전년 대비 510만 원을 감액한 229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인재채용 시험운영비 1200만 원, 인사위원회 참석수당 500만 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같은 쪽 하단 청사 운영입니다. 
전년 대비 1억 4263만 원을 증액한 1억 5263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청사환경관리원 인건비 1억 111만 원, 의원실 재배치 이사비 17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94쪽 인력운영비입니다. 
전년 대비 694만 원을 증액한 1억 481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 기본경비입니다. 
기본경비는 사무관리비, 국내여비, 직책급업무수행경비 등 전년 대비 75만 원을 감액하여 1억 800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홍숙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장용은   전문위원 장용은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4년도 의회사무국 예산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의회사무국 세출예산은 47억 7988만 5000원으로 2023년도 대비 7.76%인 3억 4452만 4000원이 증액되었으며 이는 용인시 전체 예산안 3조 2377억 3879만 6000원의 0.14% 규모입니다. 
세부내역으로는 공무원 보수 인상률을 반영하여 월정수당을 2020만 6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으며, 교섭단체 지원을 위한 법률 등에 근거하여 의정운영공통경비를 3311만 4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신규사업으로는 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공무직 대체인력 인건비와 청사환경 관리원 인건비를 각각 신규 편성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대회의실 LED전광판 및 본회의장 프롬프터 구축비를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2024년도 의회사무국 세출예산은 의회 인사권 독립 및 효율적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예산이 주를 이룬 가운데 2023년도 예산집행 실적 등에 근거하여 증감 여부를 반영한 사항으로 예산편성 운영 기준에 적정하게 편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예산심의 시 신규사업의 경우에는 사업계획의 타당성 여부 계속사업의 경우에는 관행적 예산편성 여부 등 사업의 타당성 및 효과성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행사성·낭비성 예산을 배제함으로써 효율적인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신중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남홍숙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과 의정담당관께서는 지정된 좌석에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박은선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선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저희 신규사업에 대회의실 LED전광판하고 프롬프터 하시잖아요. 전광판이나 프롬프터 이건 설치비고 그 이후에 유지관리비는 따로 드는 게 있나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현재 이 예산에는 유지관리비는 안 서 있는데요. 후에 저희가 방송장비 유지관리비가 별도로 기존에 있습니다, 통신비도 있고 방송유지관리비도 있어서 그 부분에서 고장이 나면 같이 수리하거나 후에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박은선 위원   유지관리비는 어느 정도 예상이 되는 걸까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따져 봐야 하는데요. 저희 정보통신법에 정확히 산정 대가가 나와 있어요. 저희가 마음대로 정하는 게 아니고요, 그 지침에 따라서 산출해 봐야 하는데 대략적으로 처음에는 고장이 나지 않는 부분도 있으니까 많이 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박은선 위원   본 위원이 질의드리는 거는 이거를 설치할 때 혹시 설치단체에서, 업체에서 몇 년 동안 무상으로 한다든지 그런 게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예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저희가 본회의장 방송시스템 바꿀 때도 1년간은 유지보수비가 무상으로 지원되고요. 1년 후부터 유지관리비가 나가게 되거든요. 
박은선 위원   잘 알겠고요. 그 위에 그러면 의원 연구모임 결과보고서 제작은 저희가 의원 연구단체에 포함돼 있는 걸 따로 빼신 건가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그건 아니고요. 의원 연구단체 연구활동비에서 기존에 500만 원 정도 지원되는 데서 원래 보고서를 만들었어야 되는데 별도로 그 예산과 다르게 따로 책정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그 예산 외 별도로 세우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박은선 위원   기존에도 결과보고서는 제작이 됐었지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예. 
박은선 위원   그러면 그때 연구단체 거기에 포함이 돼 있던 건데 결과보고서만 따로 편성을 하신다는 뜻인 거지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추가로 다른 예산을 더 수립하는 사항입니다. 
박은선 위원   일단 잘 알겠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청소년지방아카데미 일반운영비는 왜 금액이 줄었나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급식비? 
박은선 위원   일반운영비에 세부 내역은 제가 못 봤고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코로나가 종식돼서 올해 같은 경우 6개월 정도 운영했는데요. 다른 거는 줄지 않고 조금씩 늘렸는데 급식비 정도는 시 차원에서 일단 예산 사정을 감안해서 조금씩 줄인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은선 위원   청소년들이 지방자치아카데미 이걸 체험하고 원래 중식을 하고 갔나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도시락을 드린 사항입니다. 
박은선 위원   도시락을 했는데 지금 도시락비를 줄인 거지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운영을 하다가 또 모자라게 되면 추경에 세워야 되는데 현재 시 재정상 조금씩 줄이는 부분이라서 저희도, 
박은선 위원   작년 대비 청소년아카데미가 인원이 축소될 거라고 예상하신 건 아니지요? 그건 아닌데 긴축재정에 참여를 위해서 식비를 줄이셨다는 말씀이신 거지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신청에 의해서 하는 부분이라 교육청을 통해서 각 학교에서 신청이 들어오면 저희가 하는 거고 저희가 선정해서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신청이 많이 들어오면 그 상황에 따라서 피치 못할 때는, 
박은선 위원   조금 늘릴 수는 있다? 
○의정담당관 고광섭   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은선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남홍숙   박은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연구모임에서 결과물 그걸 올해만 따로 산정하신 것 같아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원래는 연구활동비로 드린 각 연구단체에서 함께 썼는데 이번에 의원님들의 연구단체에서 활동하는 부분에 예산상에 부족분도 있고 그래서 연구 활동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결과물만 별도로 제작비를 올해 예산에 준해서 산정했습니다. 
○위원장 남홍숙   편하게 해 주신 건 이해하는데 그러면 애초에 내년도 예산을 현실에 맞게 해야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건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의정담당관 고광섭   연구활동비도 총액 한도로 업무추진비와 네 가지로 묶여 있어서 현실적으로 1인당 500만 원씩 의원님당 기준을 잡아서 연구단체별로 용역비와 연구활동비를 드리는데요. 전체항목이 5억 3000으로 묶여 있는 사항이라……
○위원장 남홍숙   운용의 묘를 살리기 위해서 그렇게 하셨다는 말씀이에요? 그렇게 받아들이면 돼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별도 예산으로 세웠습니다. 
○위원장 남홍숙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윤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윤미 위원   박은선 위원님 질의하셨던 전자회의시스템 프롬프터 구축은 지금 예산 세워 놓으셨는데 따로 향후 계획의 사업 기간이 1년으로 되어 있는데 언제 개시하실 예정인가요? 
○의정담당관 고광섭   프롬프터는 1월부터 바로 일상 감사를 받아서 계약해서 2월경에 완공되도록 제일 먼저 할 사항입니다. 
이윤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남홍숙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의정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계수조정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21분 회의중지)

(15시29분 계속개의)

○위원장 남홍숙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치용 간사 나오셔서 협의·작성된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안치용   의회 운영위원회 간사 안치용 의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의회사무국의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본 안건은 2023년 11월 20일 용인시장으로부터 접수되어 11월 21일 본 위원회에 회부되었고, 오늘 상정하여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본 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안은 47억 7988만 5000원으로 제출 예산액 원안대로 의결키로 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본 위원이 보고드린 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정중히 부탁드리면서 이상 계수조정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홍숙   안치용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에 대하여는 사전에 위원님들과 충분히 협의된 사항인 만큼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예산안을 안치용 간사의 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의결된 예산안 심사 결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토록 하겠습니다. 

3.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5시31분)

○위원장 남홍숙   의사일정 제3항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치용 간사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전에 협의·작성한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안치용   의회 운영위원회 간사 안치용 의원입니다.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안에 대한 개요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 협의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는 유인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12월 18일 개의하여 12월 22일까지 모두 5일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 
12월 18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위원 선임의 건을 의결하고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보고의 건을 청취하시겠습니다. 
12월 19일과 20일 이틀간은 의회운영위원회와 각 상임위원회의 조례안,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하고, 12월 21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종합심사를 하시겠습니다. 
12월 22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의결 처리하고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겠습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홍숙   안치용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위원님들 간 협의·작성된 사항인 만큼 질의·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제27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안을 안치용 간사의 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협의의 건 

(15시33분)

○위원장 남홍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위원님들과 협의를 위해 5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3분 회의중지)

(15시34분 계속개의)

○위원장 남홍숙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치용 간사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협의·작성한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안치용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안치용 의원입니다.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 2쪽이 되겠습니다. 
2024년도 연간 회기 일수는 정례회는 2회에 45일, 임시회는 8회에 53일로 모두 98일이 되겠습니다. 
세부적인 회기운영 계획에 대해서는 배부해 드린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이외에도 지방자치법 제54조의 제3항 및 용인시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2조의2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용인시장이나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의원이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면 15일 이내에 임시회를 소집하여 합리적으로 회기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홍숙   안치용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위원님들 간 심도 있게 협의·작성된 사항인 만큼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2024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협의의 건을 안치용 간사의 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일 본 위원회에서 작성·의결한 안건은 의장에게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36분 산회)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