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경제환경위원회회의록

제8일차

용인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용인시산업진흥원, 용인도시공사


일 시: 2023년 11월 28일(화)10:00

장 소: 경제환경위원회 회의실


감사일정 
1. 용인시산업진흥원
2. 용인도시공사

(10시04분 감사개시)

○위원장 신민석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경제환경위원회 소관 제8일차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은 감사 일정에 따라 용인시산업진흥원, 용인도시공사 소관 사무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실시에 앞서 진행 순서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증인선서가 있은 다음 소관 사무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듣고 질문 및 답변의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용인시산업진흥원 소관 사무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예.
○위원장 신민석   경영기획본부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위원장 신민석   산업진흥본부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예.
○위원장 신민석   다음은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 이유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허위 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 없이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할 때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요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을 대표하여 용인시산업진흥원장은 발언대로 나와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고, 다른 증인들은 함께 오른손을 들어 선서한 후 선서 대표자가 직위·성명을 읽을 때 동시에 각 증인 본인의 직위·성명을 밝혀 주시면 됩니다.
아울러 선서가 끝난 후에는 서명한 선서문을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나오셔서 증인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선서!
본인은 용인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41조제1항 용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6항 및 제7항과 용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위증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3년 11월 28일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위원장 신민석   증인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나오셔서 소관 사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산업진흥원장 배명곤입니다.
먼저 의정활동에 고생하시는 신민석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라 주요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03쪽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현황입니다.
업무추진비 등 집행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위원님의 요청에 따라 10월 23일부터 6일간 시의 종합감사를 수감한 바 있으며 업무추진비는 연간사용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하고 있습니다. 
404쪽 고발·고소 현황입니다.
채용 비리와 관련하여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2020년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금년 4월 27일 대법원 판결선고에 따라 공탁금을 납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채용 비리 관련자에게 구상권 청구하여 현재 1심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05쪽 MOU 체결 현황 및 추진 현황입니다.
2020년 6건, 2021년 10건, 2022년 29건, 2023년 12건 등 총 57건입니다.
협약 대상은 관내 대학 및 협업 기관으로 지역산업 발전, 창업 및 중소기업 활성화, 관학 협력 및 일자리 창출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430쪽 명시·사고·계속비 이월사업 현황입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총 4건으로 예산집행 일정을 고려한 이월사업 2건, 국비협약 기간에 따른 이월사업 1건과 용역 내역 보완에 따른 지연으로 사고이월이 1건 있습니다.
432쪽 불용액 현황입니다.
총 4건에 1억 1975만 원으로 직원의 자진 퇴사로 인한 인건비 집행잔액과 반도체 진흥 콘퍼런스 미진행 잔액 등이 되겠습니다.
440쪽부터 443쪽까지 국도비 보조금 교부신청 및 반납 현황입니다.
3년 동안 17개 사업에 국비 16억 6808만 8000원, 도비 7670만 원, 시비 9억 2400만 원을 교부받고 반납액은 국비 6666만 원, 도비 72만 9000원, 시비 143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444쪽부터 447쪽까지 타당성 및 기술·학술용역 발주 현황입니다.
반도체 소부장 생태계 조사용역 등 6건으로 2건은 종료되었으며 4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448쪽 각종 위원회는 이사회와 인사위원회로 구성돼 있습니다.
450쪽 출연금 현황입니다.
62억 6630만 원으로 상세한 내용은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451쪽 시유지 현황입니다.
상세 내용은 자료와 같고 진흥원 건물과 부지가 되겠습니다.
452쪽 상급기관 및 시 자체감사 지적사항과 조치 현황입니다.
2021년 12월 사전 감독기관 협의 소홀과 인사위원회 심의절차 미이행으로 처분요구사항을 통보받았으며 현재 채용공고 시 기업지원과와 사전협의 및 직원 채용 시 인사위원회 심의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453쪽 각종 축제 및 행사개최 현황은 6건으로 자료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456쪽부터 471쪽 최근 3년간 창업기업 입주 및 운영 현황입니다. 
동백 쥬네브 문월드 2층에 50개 사, 진흥원 1층에 창업지원실에 9개 실, 창업지원센터에 13개 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은 자료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472쪽부터 495쪽 지원업무 실적 및 운영 현황입니다.
2023년까지 총 41개 사업을 추진하여 관내 기업의 성장지원과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기술개발, 인력양성 마케팅, 품질개선 등 다양한 분야를 체계적으로 지원하였으며 세부 내용은 자료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496쪽 최근 3년간 국도비 매칭 공모사업 현황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기도 및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서 총 12개의 국도비 매칭사업을 실시하였으며 국비 공모평가나 실사 시 우리 시의원님들이 직·간접적인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지원에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다양한 국도비 공모사업 획득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0쪽 교육사업 진행 현황입니다.
총 3개 사업을 통해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을 지원해 왔으며, 특히 올해에는 경기도 용인교육청과 협업하여 용인형 공유학교를 운영하였고, 4차산업 핵심인재 스타트교육을 통해 지역 초·중·고 학생들이 유망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502쪽 창업지원센터 지원 및 관리 현황입니다.
진흥원은 입주 창업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화 마케팅, 네트워킹 등 입주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지원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며 세부사항은 각 본부장님이 설명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신민석   산업진흥원장과 경영기획본부장은 지정된 좌석에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치용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치용 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안치용 위원입니다.
지금 사업 중에 멘토링하고 컨설팅사업이 여러 개 있어요. 지금 저희가 진흥원에 전문가 보면 어느 정도 인원이 되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지금 저희 진흥원에서는 멘토링이라든지 외부 전문가 자문을 위해서 현재 전문가 풀을 300명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치용 위원   그래요? 그러면 지금 전문가 풀이 이용되는 현황을 보면 저희 자체적으로 하는 게 25% 정도밖에 안 되는데 이렇게 25%로 저조한 이유는 뭘까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자문형 같은 경우에는 랜덤 방식에 의해서 시스템상 자동적으로 평가위원을 선정하도록 돼 있고요. 멘토링 같은 경우에는 기업들이 필요로 해서 전문가를 지정하기 때문에 특정 사람으로 하는 경향은 있습니다. 
안치용 위원   그래요. 그러면 저희가 진흥원에서 자체적으로 풀에 대해 운영하는 성격에 대한 의미가 퇴색되는 것 아닐까요, 그렇게 되면?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풀 자체는 저희가 매년 공모를 통해서 접수를 받아서 자격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시스템상에 등재하고 있고요. 풀이 아무래도 다양해야 그 상에 맞는 다양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또 특정 사람에 편중된다고 해서 풀을 적게 가져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안치용 위원   그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니라 풀을 운영하는 범위에 있어서 풀 운영이 자체적인 것 말고 전문가 외적인 부분이 많다 보니까 그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은 저희가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서 그렇게 하는 것이 효율성이 있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어쨌거나 지금 운영하는 풀도 자체적으로 활용이 잘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안치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박희정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정 위원   수고가 많으십니다. 
산업진흥원에서 DRT 운영 해서 탑승난 해결 기사가 났던데요. 이 부분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 게 출퇴근하기 너무 힘들고 대학교 다니는 아이들도 1교시를 거의 빼먹고 있는 수준이에요. 그래서 지금 입석금지 때문에 다 패스하고 통과해서 탈 수가 없는데, 이게 어떤 정책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건은 지금 우리 진흥원이 지역현안 문제해결사업을 통해서 지역문제를 관내 기업의 기술을 통해서 시민이 혜택을 보고 시범운영 이후에는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출하고자 만든 사업이 지역현안 문제해결사업인데요. 올해까지는 지원 문제를 16건 정도 도출해서 최종적으로 4개의 과제를 선정했고 4개의 과제에 대해서 공모를 통해서 최종 선정된 과제가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수요응답형 버스와 광역철도 연결을 통한 버스정류장 혼잡완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건 내년도에 시범운영이 들어갈 텐데요, 이건 기흥역하고 신갈오거리 정류장과 수지지역의 상현역을 DRT 버스를 활용해서 한 달 정도 운영해 보고 이게 효과가 있을 경우에는 기업이 지자체에 제안해서 용인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해서 새롭게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희정 위원   이게 중간에 배차도 사실은 하나 만들어져 있어요, 시범적으로.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박희정 위원   저희가 처인구에서 넘어오면 기흥구에서 거의 광역버스를 탈 수가 없어요. 그래서 중간배차라는 것을 만들어서 강남대에서 출발하는 중간배차 노선이 하나 들어가 있고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실은 저희가 대책을 마련해야 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DRT가 그러면 신갈오거리에서 어디로,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신갈오거리하고 상현역을.
박희정 위원   상현역을 바로 갈 수 있는 그런 노선인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위원님, 제가 설명을 올릴게요. 지금 광역버스를 신갈오거리에서 타면 그 이후에는 못 타거든요. 그러면 사람들이 다시 버스를 기다려야 되는데 그러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까? 그래서 대안 노선을 바로 상현역으로 가서 상현역에서 전철로 갈아타는 그런 것 비교해서 어떤 게 과연 현명한 노선인가 이것을 찾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고 그것을 찾는다면 대중교통과와 협의해서 그런 노선을 다시 선정하는 겁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노선 자체를 확대하거나 변경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그 대안 노선을 찾아주는 사업이에요. 신갈이나 기흥역에서 차가 없을 때는 바로 상현역으로 가는 노선 하나 만들어서 그것을 강남역까지 가게끔 그게 어떠냐, 이런 대안을 찾는 겁니다. 
박희정 위원   그러면 그 버스는 어떻게 불러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여러 가지 명칭이 나오겠지요. 우리가 그게 타당하다 하면 그런 걸 만들어서 대중교통과하고 협업하고. 그게 차 시간이 걸리고 비효율적이라고 하면 그 사업은 다시 방향을 틀 겁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지금 시스템 개발 중에 있고요. 앱을 별도로 깔아서 앱을 통해서 신청을 하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희정 위원   별도로 앱을 까는 것보다는 카카오톡이랑 연계를 해서 기존에 있는 앱을 사용하면 그게 훨씬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앱 까는 자체가 나중에 우리가 실증을 통해서 하는 거지요. 완성됐을 때의 문제이고 우선 사업은 기흥역 바로 대안 노선을. 
박희정 위원   저희가 버스를 증차할 수도 없고 버스기사도 부족한 상황에 있어요. 교육을 시켜놓으면 다른 데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너무 많이 생기고, 이거에 대한 대책이 없어서 여러 가지 방법을 구하는데 제가 보니까 DRT라는 운영방법이 나와서 사실 조금 해소가 될까 하는 기대감도 갖고 있습니다. 열심히 검토해 주시고 시범 잘 해 주셔서 확대 운영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예.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김희영 위원   위원장,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 신민석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22분 감사중지)

(10시24분 계속감사)

○위원장 신민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진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석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김진석 위원입니다. 
진흥원 23년도 사업추진 현황을 보다 보니까 예산 부분이 당초 본예산 부분하고 좀 변경된 예산들이 있어요. 기존에 예를 들어서 중소기업 인증 특허지원 같은 경우 실제 사업은 본예산에 8000만 원 정도 계상했다가 실제 출연금으로는 2860만 원 이렇게 해서 몇 개 사업들이 변경된 사업들이 있어요. 이 금액에 대한 변경은 자체적으로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예산 부서나 다른 부분을 통해서 하시는 건가요? 기업지원과나.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기업지원과하고 일단 협의를 하고요. 자체적으로 예산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기업지원과하고는 협의를 하고 예산을,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특히 사안에 따라서 이사회에서 승인을 받고 있고 그렇습니다. 
김진석 위원   지금 그 부분을 변경한 내용에 대해서 혹시 자료 갖고 계신 것 있으세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전년 대비 지금, 
김진석 위원   말씀하시는 이사회 회의를 통하거나 기업지원과하고 협의한 부분이 있나 그 말씀입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이사회 같은 경우 다 내부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러면 그 자료를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 협의한 자료를 주시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에 자문위원회가 있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예,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자문위원회 같은 경우는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역할을 하시는 거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저희가 이번에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는데요, 이 부분은 내년 24년도에 사업계획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적정성이나 타당성에 대한 부분에서 외부 전문가들 초청을 해서 위촉하고 저희가 계획했었던 내년도 사업에 대해서 토의하는 자문을 하는 그런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매년 그렇게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는 건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아닙니다. 그전까지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사업계획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예산적인 부분을 감안해서 작성했었는데, 일부는 기업지원과에서도 요청이 있었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좀 더 합리적이고 적절한, 그리고 타당성이 높은 부분의 사업을 선별적으로 진행하고자 그렇게 진행하였습니다. 
김진석 위원   이번에 자문위원 구성한 것 보니까 다섯 분의 전문위원들을 초빙해서 같이 이 부분을 논의하신 것 같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김진석 위원   추진 결과를 보니까 27개 사업 중에 26개 사업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하다는 평가를 하셨고, 1개 사업에 대하여는 필요하다는 결과를 내셨어요. 그러면 그 27개 사업이 계속사업으로 앞으로 추진을 하겠다는 것이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계획상으로는 그렇게 진행할 요량이었으나 지금 예산이 저희가 신청한 것에 비해서 많이 삭감되는 관계로 필요한 사업이지만 그 부분에 있어서는 선별적인 작업을 다시 했습니다. 
김진석 위원   신규사업도 17개 사업이 우선순위 부분에 대해서 순위를 결정하는 부분으로 나오는데 신규사업 같은 경우는 17개 사업을 진흥원에서 발굴하신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만들어진 건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진흥원 내에서 기업의 수요적인 부분도 있고 해서 그런 부분을 반영해서 신규사업에 대한 부분을 기획했던 것입니다. 
김진석 위원   어쨌든 예산 부분에 대해서 이 부분이 조금, 전체적인 사업을 반영하는 부분은 좀 잘못된 것 같아요, 내년도 예산에도. 그런데 이 자문위원회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본 위원도 적절하다고 보고 있는데. 한 가지 사업의 평가에 있어서 좀 신뢰성 부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드리고 싶은 것은 23년도 전체 사업에 대해서 평가를 하신 건 아니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그 부분은. 
김진석 위원   이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지금 일몰사업이 있어요, 그렇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김진석 위원   애초에 일몰사업 같은 경우는 어떻게 결정하신 거예요? 이번 사업에 아예 평가 자체에 안 들어갔더라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그 부분은 두 가지 사유가 있는데요, 하나는 뭐냐면 국비대응사업에 있어서 국비에 대한 기간이 완료됨으로 인한 일몰이 있고요. 자체적으로 사업에 대한 부분을 연속성을 가져가기에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일몰사업이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 부분을 애초에 사업을 지금 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평가가 6월인가 시작했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9월입니다. 
김진석 위원   9월이요. 그렇다고 하면, 9월이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김진석 위원   9월에 시작했고 평가를 하는데,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전체적인 평가도 안 나왔는데 벌써 일몰사업을 그전에 부서가 9월 이전에 벌써 결정을 하셔서 그 사업은 내년도에 안 하겠다는 것을 미리 반영하셔서 사업을 평가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시기적으로도 그렇고 사업 자체를 애초 신규사업으로 시작한 사업들을 벌써 일몰을 정하고 간다는 것은 사업에 대해서 신뢰성이 떨어지지 않나. 그리고 애초 사업에 대해서 소홀하게 접근하지 않았나 이런 부분을 지적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전체 사업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금 내년도 사업을 평가하고 계시잖아요. 그리고 신규사업을 반영한 부분도 있고요. 그 사업에 있어서는 물론 자문위원회에서 평가한 부분을 반영한 부분도 있는데 진흥원에서도 이 사업에 대해서는 좀 더 세밀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셔야 될 것 같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예.
김진석 위원   그리고 수의계약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이번에 수의계약을 보다 보니까 전체적인 수의계약이 관내 업체보다는 관외 업체에 편중이 돼 있어요. 그런데 관내 업체에 들어가 있는 수의계약들을 보니까 대부분이 단순한 부분에 대해서만, 청소나 일부 몇 가지 물품 구입하는 데에 관내 업체가 들어가 있고 대부분이 관외 업체를 하셨잖아요. 1000만 원 이상의 수의계약 부분만 자료를 받았는데도 상당한 부분인데, 그 외 소액 수의계약에 있어서도 관내 업체가 거의 없더라고요. 청소 부분이나 그런 것만. 지금 진흥원에서 용역을 하고 사업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 관내 업체는 할 만한 업체는 없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지금 저희가 사업적인 부분하고 운영적인 부분에 있어서 수의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일단 운영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사실 청소라든지 파견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관내 업체를 주로 대부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물품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어떻게 보면 저가의 기업들을 저희가 조사를 해서 거기에 따르는 부분을 구입하다 보니까 예산절감 차원에서 운영이 되는 사항이어서 그런 사항이 발생된 것 같습니다. 
김진석 위원   예산절감 차원이라고 말씀하시면 따로 드릴 말씀은 없는데 대부분 지자체들이 관내 업체를, 어떤 지자체 같은 경우 관내 업체를 90%까지 쓰겠다는 그런 말씀까지 하면서 지역경제를 위해서 애쓰고 계세요. 쉽게 보안문서 현장파쇄 용역 같은 경우 이런 것도 별것 아닌데도 수원 업체를 쓰고 있고. 대부분 청소나 단순한 소규모 물품 구입 외에는 대부분이 다 관외 업체를 주로 하고 계세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진흥원에서 수의계약 관련된 부분은 종합적인 점검이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위원님, 좋은 지적해 주셨는데요. 앞으로는 위원님 말씀대로 관내 기업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책임지고 하겠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리고 본 위원이 자료를 보다 보니까 439쪽에 수의계약 사항 중에서 말레이시아 미용전시 단체관 부스 장치 임차 및 용역이라는 게 있어요. 439쪽 두 번째 용역 보시면 8월 9일 한 계약이고 이 부분은 미용전시회 관련된 부분인 것 같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말레이시아에 있는 단체관에 부스 설치하는 용역이었습니다. 
김진석 위원   이 부스 설치가 이것 말고 또 있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 밑에 보시면 월드스마트엑스포가 부스 설치 용역이 되겠습니다. 
김진석 위원   월드스마트엑스포라는 것은 말레이시아에 설치한 부스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월드스마트는 서울 코엑스에 설치하는.
김진석 위원   그쪽에 같이 설치한 거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예. 
김진석 위원   그러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8월 9일 같은 날짜에 제가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다 보니까 부스를 설치한 게 또 있던데 이건 뭔가요?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건 여기에 없는 자료인데.
(권현석 산업진흥본부장에게 자료 전달하는 이 있음)
그 홈페이지에 띄워놓으신 거예요. 그 자료에는 없고요. 당일 행사인 것 같아요, 같은 날. 수의계약을 별도로 하신 이유가 뭔지 그것하고 그것 관련된 자료 좀 찾아주시고요. 그 계약은 100% 계약이더라고요. 수의계약을 100%로 하는 계약은 없잖아요. 그런데 그 계약이 여기에 없어요. 그리고 그 계약 자체를 100%로 수의계약을 하셨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지금 위원님이 주신 것은 부스를 임차한 거고요. 부스를 임차해서 임차한 부스에 시설물 설치를 하는, 시설물 설치는 수의계약에 들어간 이 계약이고, 다른 계약입니다. 
김진석 위원   다른 계약이라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런데 그 계약은 왜 여기에 안 넣으셨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부스 임차는 부스를 임차해 주는 전문 기업이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김진석 위원   그런데 그것 수의계약으로 하신 거잖아요. 계약 자체를 수의계약으로 하신 거고 그 업체하고 왜, 수의계약을 보통은 96, 97% 하는 것도 사실 과한데 100%를 다 주셨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부스 임차 같은 경우는 딱 정해진 금액이기 때문에 그래서 그걸,
김진석 위원   그것에 관련된 계약서하고 자료를 행정사무감사 오늘 끝나기 전까지 자료 좀 주세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어쨌든 그 부스 자체의 임차료 자체는 가격 할인이 없어서 그렇게 된 겁니다. 
김진석 위원   거기에 자료를, 누락시킨 자료가 그것 말고도 실제로 또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까 종합적인 점검을 한번 해 주시고요. 관내 업체를 안 쓰는 부분도 있는데 자료까지 안 올려주시는 것은 문제가 있고요. 100% 계약에 대한 부분은 말씀하신 것처럼 본 위원이 이해를 할 수 있는 부분이면 그것은 본 위원이 이해를 하겠습니다. 그런데 그것에 대한 전체적인 이 사업에 대한 계약하고 자료를 다 같이 제출해 주세요, 세부 자료까지 해서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김진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은 설립 취지가 있어요. 그래서 운영위 설립 취지에 맞게 운영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예산 대비 성과가 어느 정도 있어야 되잖아요. 23년 경영성과가 어땠는지 가장 대표적인 성과 두 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경영 평가가 작년도 23년이면 작년도 결과에 대해서, 
신현녀 위원   예.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저희가 사업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점수대가 저희가 목표했었던 것을 다 달성했고요. 운영적인 부분에 있어서 몇 가지 사안이 핵심적인 사안으로 생각되는데 첫 번째가 뭐냐면 일반 관리직에 대한 비율을 득점 못 했습니다. 거의 0점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저희 구성 인원이 팀장급 이상에 대한 인원이 좀 많다는 겁니다, 실무자보다. 그 부분에 대한 것은 사실 내용적인 접근에 있어서 말씀드리면 저희가 전 산업에 대한 부분을 지원하다 보니까 팀에 대한 부분이 조금 세부화됐고 거기에 따라서 정원 대비 현원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도 지금 다 뽑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다 보니까 그런 사안에 있어서 비율적인 부분이 점수가 저조했었고. 
두 번째는 저희가 자체 수익률이 적다는 겁니다. 이것도 거의 0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가 어떤 사업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비영리적인 사업을 하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점수를 낮게 받은 사항이 되는데 사실 다른 지자체 사례를 보게 되면 가까운 성남만 해도 빌딩을 갖고 거기에 창업지원이나 업체를 입주시킴으로 인한 임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그런 곳 같은 경우에는 재정자립에 가까운 정도의 임대수익을 올리고 있고 그런 데는 상당 부분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 한 가지가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는데 저희가 세 가지 항목에 대해서 점수를 거의 바닥을 받다 보니까 사실 저희가 다른 쪽에 정량적인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90점 미만을 받게 됐는데, 사실 그 세 가지 요소만 제대로 된 점수평가를 받는다면 정량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평가를 받음으로 인해서 저희 점수가 90점대 이상의 점수를 득할 수 있는 그런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상황은 그렇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러면 그 상황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은 갖고 계세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대안은 여러 형태로 가져갈 수 있으면 좋겠으나 사실 그 부분에 있어서는 시와의 적극적인 관계가 긴밀하게 이루어져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위원님, 제가 한말씀 올려도 될까요?
신현녀 위원   예.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이게 작년 평가인데 22년도에 디지털진흥원에서 산업진흥원으로 명칭도 변경되고 조직도 확대됐습니다. 조직확대 과정에서 팀장급은 제자리를 찾았는데 그 밑에 실무진이나 일할 분들은 마냥 확대할 수 없잖아요, 사업의 범위가 있어야 되는데. 그래서 확보가 안 돼서 조금 과다한 사업에 대해서 관리가 과다하게 됐고 조직이 충원된다면 정상적으로 올릴 거고. 특히 더 죄송스런 말씀은 우리 경제환경위원회에서도 그런 측면을 좀 도와주신다면 올해나 내년부터는 정상적으로 돼서 성남이나 일부 산업진흥원 못지않은 조직이 되지 않나, 그리고 사업도 더 많이 할 수 있고요. 
신현녀 위원   그 부분은 그러면 시와의 어떤 적극적인 협조로 좀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고요. MOU 업무협약이 참 중요하잖아요. 국내와 해외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데 현재까지 대략 국내에서 MOU를 맺은 건수가 얼마나 돼요? 엄청 많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현재 해외 쪽하고 MOU 체결한 건 없고 대부분 국내 MOU 체결이.
신현녀 위원   대부분.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신현녀 위원   해외에는 아예 없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현재는 없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전에도 없었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이전에는 있었습니다. 꽤 오래전에 있었던 부분이고요. 디지털산업진흥원 당시 소프트웨어 관련돼서 서로 협력하자고 해서 한번. 해외에서 MOU 체결한 건 아마 제 기억으로 두 건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신현녀 위원   검색을 하다 보니 나오던데 그게 계속해서 유지되지 않은 이유는 뭐예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일단 두 건 다 소프트웨어 관련돼서 우리 진흥원과 해외기관 간에 서로 협약 체결하자고 했던 부분들이 있는데 아마 저희 자체적으로 전문인력이 현재 없다 보니까.
신현녀 위원   인력 때문에.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채용에 한계가 있었던 부분들이 있고, 이제 수출지원팀도 생기고 어느 정도 해외 언어에 대해서 능력 갖춘 직원들이 있기 때문에 이제 해외 쪽 관련돼서는 기관 간 교류가 앞으로는 더 활발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여러 가지 찾아보다 보니까 중국 시장과 같이 MOU를 맺은 적이 있더라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예, 의흥시에서 공업원과 협약 체결한 사실이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서 이 부분이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중국 시장이 사실 크잖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서 혹시 그 기관이 아니더라도 또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수출을 할 수 있는 그런 여지가 넓어지고 또 안정적으로 부품이나 이런 것 수급에서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 부분 유념해서 해외 MOU는 신경 써 주시면 좋겠고요. 그러면 국내 MOU는 어느 정도예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제가 올해 전체 건수를 카운팅은 안 했는데 수출 관련된 MOU나 아니면 교류에 관련된 MOU, 그다음 국비 과제를 같이 공모하기 위해서 타 기관과 MOU, 그런 쪽으로 MOU 체결이 많습니다. 
신현녀 위원   제가 살펴봤는데 MOU를 그냥 MOU 자체로 끝나는 경우도 좀 있는 것 같아요. 그것은 좀 아닌 것 같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아마 위원님 말씀하신 것이 어떤 부분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예를 들면 국비 공모를 위해서 같이 MOU 체결했는데 공모사업이 안 돼서 MOU 체결을 못 하는 경우가 있고. 저희가 향후 국비사업 과제를 위해서 국비 제안서상에 보면 다양한 기관들과의 네트워크가 굉장히 중요한 평점 항목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사전에 염두에 둬서 MOU 체결한 것도 있어서 일부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실질적으로 교류가 없는 부분도 있는 건 사실입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서 MOU를 맺으면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으로 거기에 맞는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그렇게 신경 써 주시면 좋겠어요, 국내의 경우도.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리고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검색을 해 봤는데요. 
(영상자료를 보며) 홈페이지를 보니까 홍보영상도 참 잘 돼 있고 홍보마당에 보니까 지원기업 소통 시리즈가 있더라고요. 차례대로 볼게요. 
(영상자료를 보며) 기업지원 시리즈에 보니까 각 기업이 이렇게 나와요. 그런데 이거는 뭔가 봤더니 직접 원장님께서 나가셔서 소통하시고 그 기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시고. 그리고 맨 마지막에 보니까 그 기업의 블로그에 들어갈 수 있도록까지 그렇게 돼 있는 거예요. 제가 하나하나 다 눌러보면서 이런 기업이 있었고 이런 일을 했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거 정말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원장님께 여쭤보고 싶은데요, 이게 22년부터 했어요. 그런데 지금 세어보니까 11개밖에 안 되거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예, 그래요?
신현녀 위원   혹시 이 부분이 쉽지는 않겠지만 더 확대할 용의가 있으신지.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이 시스템은 저희 지원과하고 저희도 굉장히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업인데, 계속 연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고 확대하고 보완·보충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걸 여쭤보는 이유는 지금 보니까 원장님께서 나가신 부분이 안 보여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저는 못생겨서 잘 안 비추는데요.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좀 확대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감사합니다. 
신현녀 위원   그리고 국도비 보조금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여기 국도비 보조금 내역이 440쪽에 나와 있어요. 여러 개가 있는데 이 중에 본 위원이 주목하는 것은 혹시 산업진흥원이 주관으로 신청해서 노력해서 직접 따온 그런 과제가 이 중에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일단 440페이지 기준으로 보면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부분하고 소공인 집적지구 활성화사업은 저희가 직접 딴 국비사업이 되겠고요. 
신현녀 위원   또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441페이지 경우에는 전부 다 진흥원 쪽에서 직접 주관해서 신청해서 한 사업입니다. 
신현녀 위원   42쪽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42쪽은 첫 번째 지역선도기업 사업화지원 쪽은 저희 쪽에서 지금 주관이 되고 기업이 참여로 들어온 사업이 되겠고요. 그다음 세 번째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메이커스페이스는 저희가 직접 주관해서 국비로 따온 사업이 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러니까 본 위원이 이것을 왜 주목하고 있냐면 사실 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 산업진흥원으로 확대되면서 범위가 훨씬 넓어졌어요. 그러면서 아까 말씀하셨지만 사실 인력 충원이 잘 안 되는 상태도 있고 그래서 운영이 힘든 것은 알고 있는데, 지난번에 우리 위원님들께서 심의 과정에서 국도비를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런데 본부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이고. 그러면 혹시 2023년은 어때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올해 기존 사업 말고 신규로 공모한 사업은 10개 정도 저희가 공모했고 나름대로 열심히 했지만 10개 다 공모 선정이 못 됐습니다. 
신현녀 위원   사유가 뭔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외부적인 요인도 있고 내부적 요인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저희가 부족해서 그렇지 않았나 보고. 굳이 말씀을 드린다고 하면 외부적인 요인이 약간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공모사업 수가 줄었고.
그다음 수도권을 배제하는 분위기가 전에는 암묵적으로 있다가 지금은 공개적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공모사업이 전에는 기초 진흥원들, 저희 같은 기초 지자체 진흥원들이 공모할 수 있는 사업이 많았었는데 대부분 이게 광역 단위의 진흥원으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더군다나 저희가 공모할 수 있는 과제도 줄고 있고, 내부 요인으로는 인프라 사업들이 굉장히 많은데 지자체에서 갖고 있는 인프라가 많지 않다 보니까―빈 건물 말씀드리는 겁니다―뭔가 인프라를 구축해야 되는데 인프라가 많지가 않고. 일단 저희랑 같이 참여하는 기업의 어떤 수준, 이런 부분들이 상대적으로 타지역에 비해서 떨어지다 보니까 그런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다 보니 저희가 일단 지원할 수 있는 공모사업이 줄고 또 저희가 할 수 있는 부분들로 보게 되면 그런 애로사항이 있어서 올해 10개를 지원했지만 10개 다 못 하는 그런 결과가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저희도 처음입니다. 
신현녀 위원   아쉽네요. 우리가 어쩔 수 없어서 줄었다거나 경기도를 배제한다거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그 외에는 좀 산업진흥원에서 신경을 써서. 올해는 그렇다 치고 어쩔 수 없잖아요, 지났으니까. 이후에라도 확보가 많이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위원님, 부연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내부에 본부장 두 분하고 팀장들이 있는데 외부 도비 매칭에 취약한 부분이 외적으로 계속 계셨던 분이고 외부에서도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2급 상당 본부장급 임기제를 원장 직속으로 해서 국도비 전담으로 하는 인력을 내년에 확보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인사채용 공고도 낼 거고요. 내년 1월 1일부터는 그런 사람을 채용해서 국도비에 적극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끔 지금 말씀하신 것을 충족은 못 하더라도 최대한 노력은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홈페이지하고 연결이 되는 부분인데요. 홈페이지를 검색하면서 보다가 며칠 전 최근에 11월 21일 기사를 좀 보게 됐어요. 보니까 ‘NER, 창문형 환기형 청정기. 설치 간편’ 이렇게 나와 있는데 여기 뒷부분 보니까 신모델을 지난해 용인시산업진흥원과 함께 수행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출시했다는 내용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것 참 잘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런 기업들이 많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기업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꾸준히 지속적으로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희영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영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2023년 용인산업진흥원 예산이, 출연동의안이 얼마였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출연금이요? 
김희영 위원   예. 운영비하고 지역기업 선정한 것하고 나누어서 설명 좀 해 주세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저희 23년 출연금 자체는 운영비가 29억 3700만 원 정도 되고요. 그다음 사업비에 있어서는 33억 2800만 원 정도 됩니다. 
김희영 위원   본 위원이 내년도 예산을 봤더니 그 예산이 좀 증감 부분이 있고 약간 감액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운영비 부분이 증가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좀 크게 증가하던데 이 부분이 어떻게 되는 건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크게 증가했다기보다는 저희가 내년도에 인력채용이 있어서 신규,
김희영 위원   이건 본예산 때 이야기는 하겠지만 신규채용이 늘어난다는 이야기인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그렇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운영비 자체가 좀 늘어남으로 인해서 사업비가 줄어드는 그런 상태가 됐는데요. 
김희영 위원   그러니까요. 제가 그것을 지적하기 위해서 그런 건데. 현재 보면 저희가 일몰사업이 조금 많이 줄더라고요. 그렇지요? 그 일몰사업 이렇게 줄게 되면 이 사업들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거기 운영하기 위해서 사람을 채용해서 있는 상황인 거잖아요. 그런 경우 이걸 어떻게. 
○용인시산업진흥원경영기획본부장 박창준   내년도에 채용을 하려고 계획한 인원은 저희가 흥덕 유타워하고 동백 쥬네브에 있는 일부 시설들이 기부채납 건물인 영덕동의 건물로 다 이전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건물은 저희 혼자 쓰는 게 아니라 보건소라든지 노인쉼터라든지 이런 형태로 해서 오게 되는데 건물을 저희 쪽에서 운영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고 그렇다 보니까 거기에 필요한 시설관리 인력, 기계라든지 전기라든지 안전 담당하는 인력을 필수 불가결하게 채용해야 되는 부분이 있고 그리고 거기에 따른 비용적인 측면을 계산하고 또 거둬들여야 하는 회계인력 한 명에 들어가는 그런 형태와 임기직 인력이, 아까 원장님 말씀하신 외부 전문가 채용. 그 인력이 들어가다 보니까 실질적인 예산에 인건비가 더 증액이 되는 부분입니다. 
김희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 용인시 창업지원센터에서 창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여기 대상 기업들에 3년간 주셨어요. 그래서 보니까 여기에 업종이 어떻게 되나요? 지금 구분되고 있는 업종을 어떻게 파악하고 계시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산업본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인 창조는 지금 진흥원에서 4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백에 1인창조 기업지원센터와 드림1인창업센터, 그다음 용인시창업지원센터, 창업지원센터 본원을 현재 운영하고 있고요. 창업지원센터 같은 경우에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창업한 지 7년 미만 기업이면 들어올 수 있고. 1인창조와 드림1인 같은 경우 1인 기업이어야 되고. 창업한 지, 
김희영 위원   제가 그것은 파악하고 있고요. 업종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각각 세 군데 업종들이 어떻게 파악돼 있는지. 자료 있으세요? 구분돼 있는 업종 부분. 제조업부터 디자인, 이렇게 해서. 현재 그것을 체계적으로 구분해서 저한테 안 주셔서 그것은 행감 끝나기 전까지 그 자료에 대한 것들을 좀 주세요, 업종에 대한 구분.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일단 제가 갖고 있는 자료로 말씀드리면 IT하고 제조기업이 전체 입주의 40% 되고요. 그다음 전자상거래와 같은 도소매 서비스기업이 23%, 기타가 36% 기업이 현재 입주해 있습니다. 
김희영 위원   이 사업들이 국비사업인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국비사업은 4개 센터 중에서 1인창조기업 지원센터가 국비사업이고 나머지는 다 시비사업입니다. 
김희영 위원   드림센터는 나중에 다시 또 질문하겠지만. 저도 질문드렸던 부분이 용인 관내에 기업들을 하라고 해서 그 부분은 만족을 시켰더라고요. 그런데 지금부터는 어떻게 해야 되냐면 졸업기업들이 있잖아요. 졸업기업과 여기에서 1인창조 해서 밖으로 나가서 여기에서 인큐베이팅 끝나고 난 다음에 졸업한 상태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실태는 가지고 계시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매년 저희가 입주기업하고 졸업기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희영 위원   조사는 어떻게 됐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2020년 7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제가 나갔던 기업들을 조사했고요. 그게 보면 소재지가 어디인지, 용인인지, 성남인지, 수원인지, 서울인지. 이런 어떤 부분들을 하고 매출실적 이런 부분들을 매년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희영 위원   그런데 제가 파악하기로는 이 부분이 30, 40% 정도만 회신을 하고 그 외는 회신이 없다, 이렇게 자료를 받았는데 그렇거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김희영 위원   이게 왜 그런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회신 안 한 것까지는 나간 기업에 대해서는 강제를 할 수 없다 보니 기업의 자발적인 것에 의해서만 받을 수밖에 없어서 회신율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김희영 위원   왜 이 부분을 지적하냐면 요즘 개인정보니 뭐니 이런 이야기하고 그들의 개인사정으로 인해서 회신이나 이런 것을 못 받는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할 게 아니라 본 위원은 이것에 대한 협약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요.
왜냐면 저희가 협약할 때 여기 1인창조기업이나 들어올 때 향후 졸업 후에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협약서에 그런 것을 하게 된다고 하면 의무가 생기게 되는 거잖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입주계약서상으로는 3년간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계약서는 돼 있는데. 
김희영 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된다는 거예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불구하고 회신율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김희영 위원   왜냐면 우리가 예산이 들어가 있는데 그 예산이 제대로 쓰이는지 이제는 저희가 산업진흥원이 여기에서 예산을 쓴 내용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이런 게 파악이 되어야지만 향후 또 이게 경영효율화하고도 연관이 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갖춰 놓아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비율이 낮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조금 더 염두에 두고 강화시켜야 되는 부분인 거거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설문지 회신에 대한 부분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희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 드림창작센터 활성화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게 보니까 메이커스페이스로 인터넷에 들어가서 그다음에 드림창작센터로 들어가더라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김희영 위원   그런데 이렇게 되면 일반 사람들이, 이게 어떻게 접근이 쉽겠어요? 홈페이지의 문제에 대한 이 부분은 접근하는 부분에 있어서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조금, 아는 사람만 메이커스페이스에 들어갈 수 있어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위원님 말씀하신 홈페이지 부분은 저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은 아니고 창업진흥원의 메이커스페이스센터를 일괄적으로 들어가게 세팅해서 그 안에서 신청하는 그런 구조다 보니까. 
김희영 위원   이게 국비사업이잖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김희영 위원   2019년부터 하는 부분인데 제가 이 메이커스페이스 부분에 대한 것들을 다 조사해 봤어요. 그랬더니 사실 이게 보면 마을공동체 창작공간 교육 및 강습공간, 제조업 지원공간, 이렇게 돼 있어요. 이 부분이 원래 유럽에서 세계적으로 메이커스페이스로 해서 이 공간이 되어 있는데. 사실 이게 이제는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전문공간으로 해커스페이스로 바뀌고 있는 추세예요. 이 부분 파악하고 계시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메이커스페이스도 보면, 저희는 일반 시민들 주 타깃으로 하는 일반센터인 거고. 
김희영 위원   알고 있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창업자를 위한 아까도 위원님 말씀하신 전문적인 전문랩(Lab)이라고 별도로 지정해서 운영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김희영 위원   산업진흥원이 메이커스페이스로 하면 평범한 주민들이 너도 나도 1인창조를 해서 벤처를 차릴 수 있다, 이렇게 하지만 저희는 산업진흥원이 그것을 넘어서 정말 해커스페이스로 하는 부분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말씀드리는 부분이에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정책적인 건데 좋은 말씀해 주셨습니다. 말씀대로 신경 쓰겠습니다. 
김희영 위원   저희가 4차산업, 원래는 사실 박근혜 정부 때 4차산업혁명으로 만들어진 메이커스페이스예요. 그 원래 본연의 목적으로 이 부분에 대한 것들을 담아내시기 바라는 부분에서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기업지원과에서도 이 부분을 말씀드리기는 했는데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제가 산업진흥원에 갔을 때도 말씀드렸던 드림창작센터 활성화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것들, 효율적 운영에 대한 것들도 담아내시기를 바랍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예, 알겠습니다. 
김희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박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민 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박병민 위원입니다. 
우선 두 가지 정도 질문을 드리려고 하는데 반도체 소부장 생태계 조사를 이번에 하셨네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박병민 위원   이번에 용인시가 원삼에 반도체 클러스터 들어오고 국가산단으로 지정돼서 그에 딸린 소부장 업체도 상당히 많이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굳이 먼저 이렇게 선제적으로 9000만 원이 넘는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용역을 수행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최초에 용역을 기획했던 것은 저희 용인뿐만 아니라 평택과 안산이 같이하는 용역사업이 되겠고요. 용인에서 5000 정도 예산을 투입해서 용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용인과 평택에 있는 반도체 생태계 조사를 하고 그걸 토대로 해서 용인에서 핵심적으로 개발을 가져가야 된다면 어떤 품목을 가져가야 할지의 부분을 연구하는 거고요. 그래서 이 부분은 현재 연구과제가 두 건 정도가 핵심으로 선정이 됐고 선정된 두 건의 과제를 가지고 내년 정부사업에 제안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런데 사실상 23년에 또 하나 하고 계신 게 용인 산업 생태계 실태조사 용역도 들어가 있잖아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런데 이게 어느 정도 겹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은 하나도 없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지금 반도체 소부장 쪽은 반도체 기업에서 추산하기로는 295개 대상으로 해서 설문조사를 했던 부분들이고요. 위원님 말씀하신 용인 산업 생태계 실태조사는 약간 결이 다릅니다. 이 부분은 용인에 있는 관내 기업들 중에서 특히 제조업하고 기술, 서비스업, 정보통신업이 한 5년간 데이터를 찾아보니 큰 성장을 이룬 것으로 저희가 파악돼서 이쪽 분야에 대해서 생각을 들어주자, 거기에 대해 분석을 해 보자는 취지가 용인 산업 생태계 실태조사가 되겠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럼 산업 생태계 실태조사 쪽은 반도체 소부장 쪽이 아닌.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제외됐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러면 이게 용역기관이 준공이 나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예. 
박병민 위원   이거 준공 결과에 따라서 24년도에도 산업진흥원이 앞으로 우리 용인시에 있는 생태계를 파악하셔서 어떤 사업을 해야 할지 전반적인 고민을 잘 해 주시고요. 그리고 우리 창업센터 있잖아요. 창업교육센터 총 몇 개 기업이 입주되어 있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공간은 72개 사가 들어갈 공간이 되고요. 지금 다른 데에는 다 공실이 없는데 드림1인이 공실 13개가 존재합니다. 
박병민 위원   그런데 주신 자료에 보니까 20년도부터 시작을 하는데 이게 세어보니 거의 113개 업체 정도가 지원을 받고 있다가 퇴거를 하신 것 같아요, 맞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그렇습니다. 
박병민 위원   지금 이 퇴거 업체에 대해서 뭔가 차후 어떻게 그 업체분들이 뭘 하고 계신지에 대한 평가를, 사후관리를 하고 계신 게 있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아까 김희영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 실태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입주기업과 졸업한 기업, 퇴거한 기업에 대해 실태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일부 기업들은 한 달도 안 돼서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사유가 뭔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최근에 용인시창업지원센터 입주했던 기업 하나가 한 달이 아니라 일주일 만에 퇴거한 케이스도 있는데요. 용인시창업지원센터가 신규로 만들어진 센터다 보니까 저희가 일괄적으로 모집을 했고, 방 배정이 끝나서 계약까지 완료가 됐는데 계약한 기업이 다른 방으로 옮겼으면 좋겠다고 요청하는, 이 경우는 계약이 다 끝난 상황이어서 도저히 계약할 수 없다고 해서 나간 케이스도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런 케이스뿐만 아니라 다른 건 없나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대부분 1년 미만의 나가는 기업들 유형을 제가 살펴봤더니 사무실의 확장 이전이 필요해서 나간 경우가 있고요. 그다음 1인기업 같은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한 달에 10일 이상 출석하게끔 돼 있는데 그것이 너무 힘들다, 이런 케이스도 있고요. 그다음 주거지가 변경된 경우, 다른 곳으로 이사했다거나 폐업한 경우.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산업진흥원에서 좀 사실 창업기업들에 대해서 많이 그런 부분이 재원적으로 부담을 줄여주는 사업인 거잖아요. 싼 가격에 하고 계신 거니까.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사후관리를 하고 계신다고 하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연계되고 있는 사업이 따로 뭔가가 있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진흥원 지원사업에서 가점 5점을 주고 있습니다. 가점이 꽤 크기 때문에 입주기업들한테 큰 도움이 되고 있고 입주기업 대상으로 별도의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해서 400에서 500 정도 기업이 원하는 분야에 지원도 해 주고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퇴거기업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퇴거기업에 대해서는 현재는 가점 부여도 없고 입주기업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에 수혜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박병민 위원   기본적으로 보면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입주를 하고 있는데도 어떻게 보면 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사업에 대해서 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거잖아요. 어떻게 보면 다른 퇴거를 한 기업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같이 연계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사업이 부재해 보여서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산업진흥본부장 권현석   일단 나간 기업에는 기존 진흥원 다양한 지원사업들이 있기 때문에 그거라도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고 보는 거고. 다만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처럼 입주기업과 졸업기업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줘서 뭔가 도움되는 부분들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병민 위원   그 부분 잘 고민하셔서 어차피 입주기업하고 퇴거기업. 똑같이 우리가 같이 용인시 산업을 성장시킬 기업들이니까 그런 부분 네트워크 형성을 잘 구축하셔서 그분들이 원활하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희영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영 위원   PT 화면 좀 띄워주시겠어요? 
(영상자료를 보며) 원장님, 저기가 부천시에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이에요. 불 좀 꺼주시겠어요? 보면 메이커스페이스의 공유공간으로서 하는 설비들이 3D프린터, CNC 설치, 레이저 커터, 아크용접기 이렇게 해서 여러 가지 물건들이 있는데. 저희 드림창작센터의 현장을 제가 가봤어요. 그것하고 여기 부천시에, 지금 공간으로 봐도 확연히 다르잖아요, 장비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그래서 저희가 공공기여로 해서 들어가서 동백 쥬네브도 한꺼번에 들어가잖아요.
그랬을 때 이 공간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원장님이 내년이나 할 게 국비든 어떻게든 이 사업의 확장성을 하려고 하면 장비부터 바꾸고, 또 사실 부천 같은 경우는 안산에 있는 한양대학교하고 시화공단이 있고 해서 대학을 연계해서 굉장히 확장돼서 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사례를 보고 저희 산업진흥원도 큰 그림 그리셔서 앞으로 이런 1인창작센터보다도 해커스페이스를 한다고 하면 이런 것들 기본적으로 갖춰야 될 부분들이 하드웨어적인 부분이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런 사례를 좀 보시고 저희 산업진흥원에서 좀. 현재 보니까 메이커스페이스 내년 예산이 줄어들어서, 있는 예산이 삭감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런데 이런 부분에서 어떻게 지금.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저희도 메이커스페이스 저 개념으로 우리 기업지원팀에서도 하나 운영하고 있고, 디바이스에. 그리고 창업에도 있고 소공인팀에도 있는데 저도 위원님하고 같은 생각으로 이걸 합하자, 대규모로 하고 크게 좀 하자고 했더니 국비나 매칭되는 부서가 다 달라요. 그래서 여기에서 인건비 따로 나오고 장비 유지비 따로 나오고. 
김희영 위원   원장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고 내년에는 어떻게든 이렇게 타 시군구의 사례도 있는데. 거기에는 현재 4차산업, 우리가 반도체니 뭐니 한다고 하는데 그런 게 산업진흥원이 거기를 못 따라가면 안 되는 거지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그래서 예를 들어 과기통신부 다르고 중소기업청 다르고 소상공인지원청에서 하는 게 다 달라서 합할 수가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저도 굉장히 고민인데 어쨌든. 
김희영 위원   원장님은 예전에 여기에 굉장히 직책도 맡아서 하셨기 때문에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과 앞으로 산업진흥원의 하드웨어적인 것을 만드는 데는 원장님이 자리를 잡아주세요. 지금까지 잘 오신 것 앞으로 그 부분을 담아내셔야 되는 겁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적극적으로 저희도 공감은 하고 있어요. 위에 건의도 드리고 해서 적극적으로 말씀하신 대로 추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희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박희정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정 위원   원장님, 저 한 가지 그냥 부탁의 말씀은 용인기업 정보시스템 굉장히 잘 만들어져 있더라고요. 이게 홍보가, 작년에 만들어졌는데 홍보가 아직도 부족한 것 같아요. 기업지원과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용인시 홈페이지에 배너를 하나 설치하셔서 그 부분에 기업지원과하고 이야기하셔서 배너 하나 설치해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시스템이면 좋겠더라고요.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배명곤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경영기획본부장, 산업진흥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질의를 통해 지적한 사항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시정 조치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용인시산업진흥원 소관 사무에 대한 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감사중지)

(11시29분 계속감사)

○위원장 신민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용인도시공사 소관 사무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증인선서가 있은 다음 소관 사무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듣고 질문 및 답변의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증인 출석에 앞서, 현재 용인도시공사 사장은 공석으로 직무대행인 경영기획본부장이 출석하였습니다.
그럼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경영기획본부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예, 출석했습니다.
○위원장 신민석   개발사업본부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예, 출석했습니다.
○위원장 신민석   시설운영본부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예, 출석했습니다.
○위원장 신민석   교통환경본부장 출석하셨습니까?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부장 안윤길   예, 출석했습니다.
○위원장 신민석   다음은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 이유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허위 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 없이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할 때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요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을 대표하여 경영기획본부장은 발언대로 나와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고, 다른 증인은 함께 오른손을 들어 선서한 후 선서 대표자가 직위·성명을 읽을 때 동시에 각 증인 본인의 직위·성명을 밝혀 주시면 됩니다.
아울러 선서가 끝난 후에는 서명한 선서문을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경영기획본부장 나오셔서 증인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선서!
본인은 용인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41조제1항 용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6항 및 제7항과 용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위증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3년 11월 28일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위원장 신민석   증인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기획본부장 나오셔서 소관 사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신민석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용인도시공사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09쪽부터 512쪽까지 관리자 조서와 해당사항 없음 목록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 513쪽 및 514쪽 명시·사고·계속비사업 이월 현황은 2개 사업에 대해 4억 7000만 원을 이월하였습니다.
다음 515쪽부터 517쪽까지 불용액 현황은 시민체육센터, 재활용센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공중화장실 청소사업 예산으로 인건비, 수선비, 일반운영비 등을 합하여 7억 7000만 원이 불용되었습니다. 
다음 518쪽 및 519쪽 3년 이상 추진 중인 계속비 사업 현황과 대규모 사업 추진 현황은 장평 소규모 공공하수 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79억이며 2024년 8월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520쪽부터 534쪽까지 공사물품용역 수의계약은 용인시 재활용센터 차량정비소 설치공사 등 31개 사업으로 총 9억 5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주요 수의계약 사유는 추정가격 2000만 원 이하, 사회적기업과 용역 계약 등입니다. 
다음 535쪽 각종 시설공사 설계변경 현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장평 소규모 공공하수 처리시설 설치공사는 공법 변경 등으로 공사비 6억 60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536쪽 타당성 및 기술·학술 용역 발주 현황 반도체협력단지 조성사업 수립용역을 경쟁입찰로 계약하여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537쪽 상급기관 및 시 자체감사 지적사항과 조치 현황은 용인시 종합감사 지적사항 2건이며, 지적사항 모두 조치 완료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538쪽 하수처리시설 추진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 539쪽 용인도시공사 위수탁사업 현황은 경제환경위원회 소관 사업은 6개 사업으로서 2023년 예산액은 167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용인도시공사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신민석   경영기획본부장은 지정된 좌석에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박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민 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박병민 위원입니다.
수의계약 쪽에 질문드릴 텐데 수의계약 건수가 행감자료에 기재돼 있는 게 32건 정도가 되더라고요. 그런데 그중에서 용인 업체는 9곳밖에 되지 않는데 그 이유가 따로 있습니까?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수의계약은 저희가 우선적으로 관내 업체가 우선입니다. 그런데 관내 업체에서 보면 프로그램 개발일자라든지 관내에 부재중인 업체가 있으면 관내 업체를 우선해서 안 됐을 경우에만 외부 업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러면 이 32개의 수의계약건 중에 관내 업체가 없어서 다른,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그렇습니다. 대부분 다 그렇습니다. 
박병민 위원   이게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그런 것은 이해를 하겠는데 사실 수중펌프 교환하는 것도 있어 보이고.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펌프도 당초 그 납품업체에 연계돼 있어서, 기술 연계가 돼 있으니까 어쩔 수 없이 그런 사항만 하고 나머지는 다 관내 업체를 우선하고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러면 일단 이 32건에 대해서는 최대한 용인시 업체를 선정하고 기술적인 문제나 그런 부분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은 관외 업체를 선정하셨다는 말씀이지요?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예. 
박병민 위원   그런데 낙찰률을 또 보면 거의 다 90%가, 95%가 일단 다 넘어요.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그렇습니다. 두 개가 구십구점몇 퍼센트가 있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런데 우리가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권고사항으로 해서 88% 정도로 맞추라고 돼 있는데 계약률이 이렇게 높은 이유가 뭔가요?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당초 저희가 보면 10억 이상, 미만이 80.745 이렇게 낙찰이 되는데 수의계약을 별도로 아까 말씀하신 대로 규정은 없지만 그때 99%가 된 것은 기존 단가에 맞춰주다 보니까 그 금액을 역으로 계산하다 보니까, 작년에 계약했던 단가하고 맞춰지다 보니까 그렇게 구십구점몇 퍼센트가 나온 것 같습니다.
박병민 위원   근데 이게 말씀을 들어보면 일단 본부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게 이렇게 작년에도 연결됐던 금액으로 하다 보니까 불용액이라고 하지요, 낙찰차액을. 그것을 좀 남기려고 그러시는 것 같은데. 이게 우리가 수의계약을 할 때는 이렇게 하라고 명시돼 있는 문서가 있지 않습니까?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그렇습니다.
박병민 위원   그런데 그것을 좀 안 지키고 하는 것은 행정절차상의 어떤, 우리가 행정을 부정하는 일이 아닐까 싶어서 이 부분 시정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예, 위원님.
박병민 위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저희가 미비한 부분이 있으면 시정해서 앞으로 좀 더 개선해서 좋은 점으로 해서 관내 업체 낙찰률 같은 것도 저희가 정정하겠습니다. 
박병민 위원   알겠습니다. 이 부분 신경 써 주셔서 내년에는 원래 정해진 권고사항대로 표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알겠습니다, 위원님. 
박병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치용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치용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515쪽 용인시민체육센터 일반운영비 좀 말씀드릴게요. 불용액 현황. 불용 사유가 정확하게 어떤 사유인가요?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이게 시민체육센터 버스 3대를 운영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두 대를 부득이하게 운영을 못 하다 보니까 저희가 임대했던 업체한테 상황이 이렇게 벌어졌으니 버스하고 인원하고 도저히, 실질적 이용객도 적고 하니 해지를 한 그런 사항인데. 그렇다 보니까 업체에서 이런 부분을 불합리하다고 소송이 걸려 있어서 일반관리비 플러스 이윤에 대한 보상을 해 달라. 그래서 판결이 작년 12월에 나서 이윤에 대해서만 지급을 하라고 해서 부득이하게 소송기간에 맞물려 있어서 큰 돈이 이월돼서 불용이 된 사례가 됐습니다. 
안치용 위원   불용액이 얼마예요?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2억 8000은 전체적인 일반관리비를 포함한 금액이고요. 셔틀버스에 관련된 건 1억 2600 정도 됩니다. 
안치용 위원   본 위원한테 주신 자료에는 사업명 자체가 이게 안 맞는 상황이거든요. 주신 자료에는 2021년 시민체육센터 셔틀버스 운전원 파견근로 용역이라고 돼 있어요, 사업명에. 그런데 여기 주신 것에는 체육센터 일반운영비로 주셨거든요. 이게 항목이 나누어지지 않고 작성된 이유가 뭘까요?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나누어서 감사자료를 드려야 되는데 그 안에 셔틀버스 불용액하고 일반관리비가 포함된 금액이기 때문에 제가 부득이 나누지 못해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치용 위원   그런데 사업명 자체가 틀린 건데 이렇게 하셔도 되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포괄적으로 하다 보니 그런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봅니다.
안치용 위원   그리고 나머지 1억 5600에 대한 자료 요청을 제가 드렸는데 그 불용액에 대한 부분이 자료가 안 넘어오고 있거든요. 자료가 없으신 건가요?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아닙니다, 그것은 제가 준비가 아직 덜 되었는데 바로 끝나는 대로 위원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청구의 소 자료를 살펴봤더니 여기 주신 자료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2020년 2월 22일부터 셔틀버스 미운행이라고 돼 있는데 주신 건 계약은 2021년도에도 계약을 새로 하신 거고. 미운행됐는데 계약을 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그 날짜는 제가 확실하지는 않은데, 계약을 하고. 판결문에 보시면 서로 이걸 줄이기로 하면 계약내용에 상호 간에 합의를 해야 될 부분인데 합의가 안 이루어지고 일방적으로 우리는 못 하겠다고 이런 식으로 통보가 됐기 때문에 저희가 이윤의 부분에 대해서는 운행사에 그 금액에 대해서 패소를 한 부분이기 때문에 550만 원에 상당하는 부분을 패소한 금액을 손해배상으로 물어준 그런 사례입니다. 
안치용 위원   본부장님 그 말씀은 잘 알아듣겠는데요, 그걸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소송 경위 주신 것에 보면 거리두기로 2020년 2월 22일부터 셔틀버스 미운행이라고 돼 있어요. 그래서 운영을 안 하시는 부분인데 계약을 또 하신 이유가 뭔지 잘 몰라서요. 여기는 미운행이라고 저한테 적어주셨는데. 
○용인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김진태   착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날짜는 다시 확인해서 드리겠습니다.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일단 서류 작성하신 부분에 대해서, 자료 주시는 것에 대해서 신중을 기해 주시고요. 아까 말씀드린 대로 불용액 남은 자료 행감 끝나기 전까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박희정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정 위원   저희 도시공사에서 반도체 클러스터 보상할 때 직접 찾아가서 보상을 이끌어낸 것에 대한 칭찬은 하고 싶어요. 그런데 저희가 국가반도체도 산업단지도 들어올 거잖아요? 그러면 그 부분도 사실은 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준비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어차피 도시공사로 보상 문제들이 넘어올 것 같아요, 그렇지요? 그래서 거기에 담당이 될 것을 대비해서 잘 준비를 해 주시고요. 용인테크노밸리 폐수처리시설 이게 기본계획이 확정됐어요. 환경부에서 승인이 났더라고요.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예, 확정됐습니다. 
박희정 위원   이 부분 좀 설명해 주시겠어요? 환경유역청에서 승인이 났더라고요. 규모가 어떻게 되는 건지 폐수처리…… 아니요, 설명하실 수 있는 분이 설명해 주세요.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본부장님이 설명하실 수 있습니다. 
박희정 위원   예.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폐수는 공장폐수하고 오폐수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공장폐수는 하루에 용량이 750톤입니다, 처리장이. 그래서 공장폐수는 공공폐수 처리시설을 갖춰서 단지 내에서 처리를 할 계획이고요. 그다음 생활오수는 하루 처리용량이 96톤 정도 되는데 생활오수는 인근에 천리레스피아에서 처리할 계획입니다. 
박희정 위원   예정된 기한 안에 폐수처리장이 좀 늦게 나온 거잖아요. 예정된 기간 안에 공장들이 들어섰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빨리 추진을 했으면 좋겠어요. 입주 거의 다 완료됐지요? 입주가 거의 다 완료된 것으로 지금.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아닙니다. 제2용인테크노밸리는 이제 분양을 하기 위한. 
박희정 위원   분양되지 않았어요?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분양도 사전청약을 받고 있고요. 공식적인 분양은 내년 초부터 정식 분양을, 
박희정 위원   제가 보고받기로는 분양이 끝났다고 받았거든요. 
○용인도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재만   위원님께서 알고 계시는 건 아마 제1용인테크노밸리일 겁니다. 
박희정 위원   제1테크노밸리는 예전에 끝났고 암묵적인 그런 분양 부분에 대해서 입주기업들이 신청을 많이 해오기 때문에 산업단지에 대한 신청률이 굉장히 높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이 빨리 끝날 것 같거든요. 제2용인테크노밸리는 저희가 굉장히 고생해서 만들었던 부분이고요. 제2는 저희가 산업단지가 너무 활성화가 돼 있어서 반도체 때문에 입주기업들이 대기상태예요, 지금. 대기상태에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들을 빨리빨리 처리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알겠습니다. 
박희정 위원   그리고 용인도시공사 수의계약, 아까 박병민 위원님이 이야기를 하셨는데 이거 문제점들이 많아서요. 제가 이것 전체 자료를 받아봤으면 좋겠습니다.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알겠습니다. 
박희정 위원   3년간 자료, 행감 끝나기 전까지 부탁드릴게요.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제출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위원님. 
(거수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신민석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539쪽 종량제물품 판매사업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도시공사가 지금 시로부터 여러 가지 사업을 수탁받아 하고 있는데요, 인력이 좀 부족하지요? 
○용인도시공사경영기획본부장 김연규   예.
신현녀 위원   종량제물품 판매에 종사하는 총 인원은 몇 명인가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교통환경본부장이 답변하겠습니다. 저희가 총 8명이 근무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배송인원이 2명이고 나머지 2명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면서 물품예약이나 아니면 직원 휴가 갔을 때 대타로 갈 수 있게끔 2명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총 인원이 몇 명이에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8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본 위원이 제출받은 자료에는 7명이라고 돼 있는데 어느 게 맞아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지금 1명이 퇴직해서 7명이 맞습니다. 
신현녀 위원   7명입니까? 이중에 배송업무 하시는 분이 몇 명이라고 하셨어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배송하는 직원들은 저희가 6명인데 퇴직자가 있어서 5명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5명으로요. 제출받은 자료를 보니까 배송업무를 하고 계신 분들의 평균 월급이 5, 6급으로 600이 넘는 분들이에요. 이런 분들이 계시네요. 이 부분은 배송은 단순업무여서 이런 분들이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본부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저희가 5급 직원 같은 경우는 사전에 20년 이상된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이 직원 같은 경우는 원래 청소차 운전을 했다가 개인적으로 몸이 안 좋다 보니까 인사적으로 저희한테 애로사항이 있어서 이쪽으로 배치를 했는데요. 일단 아시겠지만 8급들이 할 수 있는 업무인데 이것을 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몸이 안 좋아서 이쪽으로 배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런 이유로 이 업무를 하는 게 적절하다고 보세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조만간 저희가, 몸이 좀 아프다 보니까 배치했는데요. 몸이 상태가 완쾌되면 타 부서 청소차 쪽으로 배치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지금 차량 현황을 보니까 배송용이 3대, 긴급배송이 1대 이렇게 돼 있어요. 그러면 이 배송을 할 때 혼자 가시는 거예요? 아니면.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두 분이 가시는 거지요. 2인 1조로. 
신현녀 위원   여기 판매대금 수납이나 이런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직접 주고 받고 해야 되나요? 아니면.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저희가 사전에 ARS 전화접수도 받고, 인터넷 접수도 받고, 방문해서 직접 판매하거든요. 방문하는 것은 저희가 카드나 현찰을 받고 ARS나 이런 쪽들은 프로그램에서 결제가 가능하거든요.
신현녀 위원   프로그램에서 결제하고. 사실 우리가 주변에서 만나는 일반 택배기사들의 경우 굉장히 배송량도 많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혼자 다녀요. 그렇지요, 인정하시지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예.
신현녀 위원   그런데 이 종량제물품의 경우는 2명이 1조로 움직이는 부분도.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저희가 뭐냐면 이게 유가증권이다 보니까, 어떻게 보면 봉투가 돈이거든요. 도난 위험이라든지 그런 염려가 있기 때문에 택배는 증권이 아니고 물품이다 보니 상관이 없는데 고가, 가치가 높은 것이다 보니까 2명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런 이유로 그렇게 한다?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전에도 저희가 한번 1명으로 운영하다가 그런 위험성이 있어서 2명으로 다시 배치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지금 종량제, 행정관리하고 창고관리 직원이 2명인 거지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1명은 행정이고 1명은 창고 관리하는 건데 만약에 2명이 있을 때 1명이 휴가 간다든가 그랬을 때 배송원들 휴가 갔을 때 대체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본 위원의 생각에는 물류를 배달하는 회사들을 좀 우리 용인시에서 입찰을 통해서 받는다거나 해서 정말 필요한 인력 2, 3명을 제외하고는 5급이나, 여기 보니까 5급, 6급이 세 분이나 되는데 이렇게 고급인력들은 정말 필요한 곳에 배치를 하고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위원님 말이 맞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나름대로 인사부서하고 협의해서 다음 인사 있을 때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사실 모든 부서가 여기뿐만 아니라 인력을 어떻게 배치하냐에 따라서 성과가 다를 수 있고 효율성이 다를 수 있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이 부서도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에 좀 더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희영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영 위원   김희영 위원입니다.
좀 전에 존경하는 신현녀 위원님이 종량제 봉투를 할 때 2인 1조로 한다고 대답하셨어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예. 
김희영 위원   그 법적 근거는 뭔가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법적 근거는 대부분 근무 설 때 저희도 현장 같은 데도 시설관리할 때도 저희가 대부분 2인 1조로 근무를 서거든요. 만약 한 사람이 운전하다가. 
김희영 위원   아니, 그 법적 근거에 대한 조항이 어디에 있냐고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조항은 제가 확인 못 했는데요. 저희가,
김희영 위원   그것 확인도 없이 그냥 2인 1조로 하기 때문에 한다? 그건 말이 안 되는 거잖아요. 대답이 되는 거예요, 그게? 법적 근거가 있어서 이렇게 2인,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아까 말씀드렸지만 안전사고라든지 아니면 도난,
김희영 위원   그게 어떤 법적 근거예요?
위원장,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 신민석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감사중지)

(12시00분 계속감사)

○위원장 신민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지금 본 위원회 진행하는 데 있어서 위원님들이 요청하신 자료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자료가 정리돼서 준비될 때까지 약 9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9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1분 감사중지)

(14시05분 계속감사)

○위원장대리 박희정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안치용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안치용 위원   안치용 위원입니다.
아까 주신 자료 받아서 확인했고요. 더 이상 질문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희정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김희영 위원님. 
김희영 위원   본부장님, 자료는 받았고요. 감사에 임하는 부분의 태도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자료나 이런 것들이 미리미리 잘 준비돼 있어서 행감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다음에는 이런 사례가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 좀 해 주세요.
○용인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안윤길   알겠습니다. 
김희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희정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영기획본부장, 개발사업본부장, 시설운영본부장, 교통환경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질의를 통해 지적한 사항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시정 조치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용인도시공사 소관 사무에 대한 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4시07분 감사중지)

(15시01분 계속감사)

○위원장 신민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향후 용인도시공사는 행정사무 감사자료 작성과 제출에 있어 좀 더 성실한 태도로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9일차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9일 10시에 개회하여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강평 및 감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5시01분 감사종료)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