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6회 용인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용인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9월 30일(금)10:00


  1. 의사일정
  2. 1.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3. 2.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
  4. 3.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5. 4.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6. 5.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7. 6. 시정답변

  1. 상정된 안건
  2. 1.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
  3. 2.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
  4. 3.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
  5. 4.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6. 5.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시장제출)
  7. 0. 5분 자유발언(유진선·이창식 의원)
  8. 6. 시정답변

(10시01분 개의)

○의장 윤원균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용인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한진문   의사팀장 한진문입니다.
오늘 제3차 본회의에서 심의하실 안건의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에 이창식 의원을 선출하고 간사에 이교우 의원을 선임하였으며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등 3건의 결산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승인하였고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원안 가결하고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수정 가결하였다는 심사결과를 제출하였습니다.
오늘 제3차 본회의에서는 3건의 결산 승인의 건과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하시고 5분 자유발언 후 이어서 시정답변을 청취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원균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 
2.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 
3.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 
4.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5.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시장제출) 

(10시03분)

○의장 윤원균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5항 2022년도 기금운영계획 변경안, 이상 5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창식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창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창식 의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의 심사 경과를 보고드리면 2022년 9월 5일 용인시장으로부터 본 안건이 제출되어 지난 9월 20일부터 9월 21일까지 2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1차 심사를 한 후 본 위원회에 회부되어 9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3일 간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세입 결산은 예산현액 3조 4645억 2300만 원에 대하여 총 징수결정액은 3조 8942억 3800만 원이고 이 중 3조 7100억 800만 원을 수납하였습니다. 
세출 결산은 예산현액 3조 4645억 2300만 원에 대하여 3조 98억 600만 원을 지출하였고 이월사업비 2606억 2200만 원과 보조금 반납금 255억 2800만 원을 제외한 집행잔액은 4140억 5200만 원입니다.
예비비 지출은 모두 49건으로 총 124억 2500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주요 내역으로는 재난기본소득지급, 코로나19 대응 사업비, 호우피해 복구비, 소송판결금 지급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기금은 총 13종으로 전년도 말 2105억 4100만 원에서 1억 1700만 원이 감액되어 당해연도 말 기금 조성액은 2104억 2400만 원입니다.
세입 부분에서는 세입예산은 예산편성의 기초가 되는바, 면밀한 분석을 통해 당초 예산에 적극 반영하고 예측하지 못한 세입은 추경에 필히 반영하여 효율적인 예산편성 및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하였고, 세출 부분에서는 사업계획 시 충분한 사전 검토를 통하여 불필요한 예산이 편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업변경에 따른 집행잔액은 추경에 반영하여 시 전체 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한 불용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예비비 및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는 예비비의 투명한 관리와 합리적 사업계획 수립을 통한 적정 수준의 순세계잉여금 유지에 노력해 주실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끝으로 2021회계연도 결산검사에 따른 각 상임위원회 및 본 위원회의 지적사항과 용인시 결산검사위원회의 결산검사 의견서,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의 시정 및 개선 권고사항에 대하여는 다음 예산의 편성과 집행에 적극 반영하여 예산 운용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것을 엄중히 요구하면서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모두 집행부 원안대로 승인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2년 9월 5일 용인시장으로부터 본 안건이 제출되어 9월 27일 1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1차 심사를 한 후 본 위원회에 회부되어 9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2일 간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면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세입 부분과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집행부 원안대로 가결하였고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세출 분야에서는 예산액 3조 5453억 8204만 9000원 중 총 35억 155만 6000원을 감액하기로 하였습니다.
전 의원님들께서는 본 위원이 보고드린 바와 같이 만장일치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및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이창식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심도있는 심사를 해 주신 이창식 위원장을 비롯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이창식 위원장께서 심사보고 하신 의사일정 제1항부터 제5항까지 이상 5건의 안건에 대해 질의·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을 심사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을 심사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심사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보고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0. 5분 자유발언(유진선·이창식 의원) 

(10시11분)

○의장 윤원균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께서는 제한된 시간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유진선 의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진선 의원   존경하는 110만 용인 시민 여러분! 
영덕1동·2동, 신갈동, 서농동, 기흥동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유진선 시의원입니다. 
제가 오늘 이 자리에 선 이유는 용인특례시의 재정 운용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함입니다. 
이번 용인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2021년 회계연도 결산심사 결과 결산 규모는 2017년 2조 5723억 원에서 2021년 3조 7100억 원으로 5년 동안 약 1조 넘는 세입 증가 폭을 보여왔습니다. 
잉여금에서 이월금 및 보조금 실제 반납금을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은 2017년 2531억 원에서 2021년 4140억 원으로 5년 평균 증가율은 13.1% 증가 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이 증가한 발생 내역을 보면 세입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초과세입 부분이 73%로 편성된 세출예산 중 집행하지 못한 집행잔액 27%보다 훨씬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그 규모가 과다한 것은 균형재정 실현을 저해할 뿐 아니라 예산 총계주의 원칙 또한 저해하는 것으로 개선 필요성이 상당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이번 2022회계연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살펴보니 예산 규모는 기정예산 대비 10.47% 큰 폭 증가로 3360억 원 증액되었습니다. 
특히 상정된 2022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보면 통합재정안정화 기금 중 재정안정화계정에 여유재원 1500억 원을 적립하겠다는 것입니다. 
2021년도 말 84억 원 조성된 기금이 2022년 9월 2회 추경에서는 1500억 원 증액하여 2184억 원의 기금을 변경 조성하는 것을 승인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9년 동안 경험한 적 없는 초유의 상황이었습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통합계정과 재정안정화계정으로 나눠지는데 재정안정화계정은 조례 제6조에 따라 대규모 재난·재해, 지역경제 상황의 현저한 악화 등 그리고 경량전철 운영 및 대규모 사업에 일시 자금이 과다하게 소요되어 긴급히 필요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조례의 입법 취지에 맞는 용도로 사용되는지, 사전절차는 제대로 이행되는지 지켜보겠습니다. 
용인특례시가 세입이 늘어나고 순세계잉여금도 늘어나는 추이를 보여주는 좋은 재정 여건에서도 재정 운용을 안일하게 관행적으로 한 것으로 보여 실망이 큽니다. 
2021년, 코로나19가 심각한 때인데 피해가 컸던 소상공인, 자영업자 그리고 일자리를 잃은 주민들이 발을 동동 구를 때 사상 최고의 순세계잉여금을 기록하며 재정을 운용한 결산서를 볼 때 용인시 구휼 재정 운용은 제대로 펼쳐졌는지에 대해, 그리고 적기에 세출예산을 제대로 편성했는지에 대해 용인시는 반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번 추경에서 재정안정화계정 기금으로의 전출금액이 사상 최고로 예년에 비해 15배로 증가한 1500억 원을 편성한 것에 대해 유감이며 용인시의회 예산 심의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고 제대로 된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 못 할 수도 있다는 우려와 함께 혹시 민생예산안이 시장의 치적 사업을 위해 쌈짓돈으로 기금을 이용할까봐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것 또한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직 개편안 사전 보고자료를 보면 신성장전략국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1국 4과 13팀 51명 증원에 대해 인건비 포함 사업예산 규모는 얼마나 될까 노파심이 드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약 8000억대 빚 중 6000억 원을 갚고 2000억 원의 부채가 남아 있어 민투사업 형태로 용인시가 질질 끌려다니는 용인경량전철 사업은 용인경량전철(주)의 유일한 대주주인 농협 사모펀드에서 빌린 돈 2000억 원 때문에 고금리를 3.33%에서 3.66%로 인상분까지 친절하게 챙겨야 한다고 하니 씁쓸합니다. 
반면에 부채보다 2배 많은 순세계잉여금 4140억 원, 재정안정화계정기금 2097억 원, 시금고 평잔 약 5000억 원 이상을 저금리로 농협에 예치하는 이상한 용인특례시 재정 운용을 용인 시민은 우려할 것입니다. 
6년 조기 상환 금지 규정에서 자유로운 올해 12월 말 이후 경전철 원금 일부 상환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실 것을 용인시에 강력하게 요청드립니다. 
이상 5분 발언을 마치며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유진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창식 의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창식 의원   존경하는 용인 시민 여러분, 윤원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신봉동, 동천동, 성복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이창식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부지확보도 못 한 채 진퇴양난에 빠진 고기근린공원 조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용인시는 현재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 시설인 공원에 대하여 보상 업무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중 고기근린공원 조성사업을 위해 시는 지난 2019년 본격적인 보상 협의를 진행했고 부지 매입비 613억 원을 책정하였습니다.
화면을 함께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2019년 제237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입니다.
당시 공원조성과장, 현 푸른공원사업소장은 도시건설위원의 우려에도 613억 원으로 전체 공원에 대한 보상 업무를 마칠 수 있다고 당당히 답변을 하였습니다. 
더 이상의 재정 투입이 없이 말입니다.
다음 화면을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테두리 안에 있는 붉은 지역이 기존의 국·공유지를 포함한 1차 보상 절차가 마무리된 토지입니다.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용인시는 당초 사업비 613억 원으로 모든 토지를 확보하겠다고 단언했지만 현재 보상을 마친 땅은 불과 30%입니다. 
공원의 주된 면적을 차지할 대규모 토지의 협상은 미뤄두고 힘없는 소규모 토지주들만 수용한 결과인데 1000억 원 넘게 크게 오른 땅 값에 지금은 나머지 땅 보상액을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토지주들은 오랜 기간 규제에 묶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한 것도 억울한데 용인시가 이제 와서 터무니없는 가격에 보상하려 한다고 성토를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고기근린공원 사업추진에 빨간불이 켜지면 공공기여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입니다. 
공원 인근에 대기업 연수원이 들어서며 공공기여 방안을 내놓았지만 부지를 확보하지 못한 현재로서는 이마저도 불투명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땅을 제때 매입하지 못해 공공기여를 받기로 한 계획까지 차질을 빚는다면 그로 발생되는 혈세 낭비는 누가 책임져야 합니까!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공원 정책을 졸속으로 강행한 결과에 본 의원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거짓 답변을 일삼는 집행부의 행태, 이것은 시의회를 우롱하는 처사 아닙니까!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의하면 도시공원이란 도시지역에서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 휴양 및 정서 생활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된 것으로 이중 근린공원은 ‘근린 거주자 또는 근린생활권으로 구성된 지역생활권 거주자의 보건, 휴양 및 정서 생활의 향상을 위한 공원’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공원을 조성키로 한 위치는 접근성이 떨어져 주민들의 보건, 휴양, 정서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자연 생태환경을 보존해 주민 품으로 다시 돌려주겠다는 고기근린공원 조성, 도대체 누구를 위한 공원을 만들겠다는 건지 본 의원은 참으로 개탄스럽습니다.
시민들의 우려에 대한 현명한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재정법 제3조에 따라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재정을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기본 원칙은 지켜지고 있는지, 용인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 운영 및 관리 조례 제2조에 의거 해 시민의 의견이 반영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도시공원 계획인지, 원점에서 객관적으로 냉철하게 반추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시장님! 고기근린공원이 처한 현 상황에 대해서 얼마나 파악하고 계십니까?
납득할 수 있는 로드맵과 개선 방안을 조속히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윤원균   이창식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시장께서는 유진선·이창식 의원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고 조치사항을 우리 의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시정답변 

(10시24분)

○의장 윤원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시정답변을 상정합니다.
먼저 이상일 시장께서 총괄적인 답변을 하시고 세부 사항은 실·국·소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장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상일   존경하는 윤원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266회 제1차 정례회를 맞아 조례안 심사와 결산 및 추경 심사 등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시정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여러 의원님들께서 우리 용인특례시가 당면한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해 시정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의원님들의 고견을 시민의 말씀으로 새기면서 시정 전반에 걸친 문제와 주요 정책적인 사항은 제가 답변드리고 구체적인 사항은 해당 실·국·소장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먼저 박은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우리 용인시의 문화정책과 관련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우리 용인시의 시정 슬로건인 ‘함께 만드는 미래, 용인 르네상스’와 일맥상통하는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문화·예술 분야와 관련해서 많은 공약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시민·예술인·예술단체 등 소통창구를 다원화해서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그리고 치우침 없는 장기 문화정책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은선 의원님께서 이 과정에서 많은 지혜를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남홍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처인지역의 발전에 대한 견해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처인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의 각종 규제로 도시화가 매우 더딘 반면에 앞으로의 발전과 관련해서는 상당히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삼면의 반도체클러스터로 처인구의 성장 동력도 확보됐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처인지역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반도체와 같은 첨단산업뿐 아니라 도농복합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관광·레저·농업을 연계하는 6차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발전방안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현재 2035용인도시기본계획재수립 용역 중에 있습니다. 처인지역의 발전 전략을 보다 면밀히 검토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00년 구(舊)도시계획법개정으로 20년이 지난 도시계획시설의 일몰제가 도입됨에 따라 우리 용인시는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시급성을 반영한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매년 여건 변화 상황을 반영해서 단계별 집행계획을 조정하고 있으며 의원님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조정 내용을 의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전체적인 해소를 위해서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며 이를 시의 재원만으로는 단기간에 해결하기는 무척 어려운 상황입니다. 
시의 재정 능력을 고려한 장기적인 단계별 추진계획과 민간사업자 활용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지가 상승 등으로 사업비가 예상 범위 이상으로 증액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미집행 시설 해소방안과 재정 운용에 대한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합리적인 도시관리로 모두가 살기 좋은 균형 발전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교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저수지 및 하천 재난 예방 대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저수용량 20만㎥ 이상 저수지는 비상대처계획을 수립·운영하고 있으며 농업용 저수지는 홍수기 저수율 조절 및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천에 대해서는 매년 우기 전에 하천 시설물 점검을 통해서 준설 및 제방을 보수하는 등 집중호우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폭우로 낙생저수지 상류에 유입된 토사퇴적물과 수해쓰레기 발생에 대해서는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어촌공사에 복구이행을 촉구해서 정비를 1차로 완료하였습니다.
상류에서 유입된 퇴적토에 대해서는 준설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농어촌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어제 제가 공사 사장에게 서신도 보냈습니다. 
고질적인 침수피해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온 고기교에 대해 지난 9월 26일 경기도, 용인시, 성남시 간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협약에 따라 고기교 확장 사업 등을 신속히 추진해서 지난 8월과 같은 수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영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담저수지 관리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용담저수지 환경 관리를 위해 낚시 관리 및 육성법에 따라 낚시터 관리실태 점검을 실시하여 환경오염뿐만 아니라 물고기 폐사로 인한 악취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수지 관리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를 통해 매년 4회씩 수질 조사를 실시하여 수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용담저수지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및 상류에서 유입되는 부유물 등을 신속히 수거·처리할 수 있도록 낚시터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낚시터의 허가 기간이 2023년 10월 31일로 만료되는 만큼 저수지 관리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인근 주민들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고 용담저수지에 대한 낚시터 용도의 임대가 과연 적정한지에 대해서 검토할 수 있도록 협의하겠습니다.
용담저수지 둘레길은 현재 낚시용 자동차 통행로와 둘레길이 혼재되어 있어 교통사고 위험 및 웅덩이가 발생하는 등 둘레길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불편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주차장이 협소하고 화장실과 둘레길 관리 인력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소유자인 농어촌공사는 저수지를 낚시터에 임대하고 있어 이러한 문제점을 일시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2023년도 용담저수지 둘레길 개선사업 예산을 수립해서 둘레길 내 보행로와 자동차 통행로를 구분하는 사업을 실시하는 등 둘레길 내 환경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윤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마평동 종합운동장 복합개발과 버스터미널 이전계획 문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종합운동장부지는 개발 방향에 따라 구도심의 지형이 달라질 수 있는 중요한 곳으로 올해 4월부터 시작한 종합운동장 개선사업에 대해 적절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처인구민의 염원과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만큼 시민을 위한 시설로 조성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준비하겠습니다.
현 터미널 재건축 사업은 2024년 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어 현시점에서 터미널 이전은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터미널 주변 안전 문제 해소, 교통체계 개편, 버스 승하차 위치 분산 등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병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마북동 주택건설사업 교통영향평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교통영향평가의 용량 증대방안에 대해 구성사거리에서 연원마을사거리까지 상행 1개 차로 확장 의무를 시행자에게 부여하였습니다.
구성역 방향 우회전 회전반경과 마북삼거리 동측 방면 우회전 회전반경에 대해서도 금번 주택건설사업 추진 시 추가 확보하는 것으로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신나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기흥역세권 중학교 설립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저는 기흥역세권 내 중학교 설립을 꼭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교육부 차관을 만나서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용인교육지원청 측과도 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학교 설립 시 지역 여건을 고려한 소규모 학교 설립기준의 완화를 교육부에 요청하였고 교육부에서는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용인교육지원청은 현재 기흥역세권 2지구의 입주를 반영하더라도 학군 내 학생 배치가 가능해서 부지확보와는 별개로 추가적인 학교 설립이 어렵다는 입장을 여전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흥역세권에 중학교가 설립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상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처인구청 청사 신축과 관련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처인구청 청사의 노후화로 인한 시민 불편 해소 등을 위해서 청사 신축이 최대한 빨리 꼭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을 확고히 갖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청사 재배치 TF팀을 구성해서 신축 위치와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청사 신축에 대한 방향을 가능한 한 빨리 결정하고 처인구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사를 건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황재욱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기흥구 분구 문제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기흥구 인구가 45만 명에 육박하는 만큼 분구 기준 20만 명을 초과한 것은 사실입니다.
행정안전부는 기흥구 분구에 대해서 해당 지역에서 찬반 대립이 발생하고 정치권에서도 이견이 표출되자 지역 내 의견 해소가 우선이라면서 분구에 소극적인 입장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황재욱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기흥구 분구 승인 촉구결의안이 행정안전부에 송부됐으나 행정안전부는 지역 내 갈등을 우려하며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 정부는 공무원 정원 동결 원칙을 밝히고 있고 행정안전부는 지속적으로 분구 선결 조건으로 기흥지역 내 갈등 해소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분구 추진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합니다.
존경하는 김운봉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인시립합창단 임금 협상 체결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그간 정부의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공개채용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였으나 시립합창단 노조 측의 일괄 고용승계 주장으로 정규직 전환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시립합창단이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비상임 노동조합의 임금 교섭과 관련해 협상 과정과 내용이 미흡했다는 비판이 있는 만큼 철저히 점검해서 부족한 점에 대하여는 엄중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사항 중 구체적인 답변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담당 실·국·소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이상일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서에 따라 감사관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관 김점균   감사관 김점균입니다.
감사관 소관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김윤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감사로 공무원의 사기가 저하되고 복지부동하지 않도록 감사시스템 정비 및 재발 방지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저는 지난해 3월 이 자리에서 감사관의 소임을 시작하며 의원님들께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감사를 통해 직원들이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해서 시민과 시에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사관 본연의 책무인 법과 원칙을 공고히 하면서 재정집행의 합목적성과 건전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감사, 공직자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공직문화 조성에 기여하는 감사를 목표로 지금까지 사후 적발 및 처벌 보다는 적극행정 면책, 사전컨설팅 제도 활성화 및 예방감사로 직원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를 해왔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올바른 것이 반드시 하나라고 단정하지 않고, 정답이 없거나 여러 가지인 경우도 많다는 것을 생각하고 최선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다수가 공감하는 감사 결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감사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문화국장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국장 신성수   교육문화국장 신성수입니다. 
교육문화국 소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박은선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과 계획 추진 시 지역문화예술인의 참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문화도시의 추진 방향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다양한 주체와 계층, 시민참여를 유도하고 지역주민과 전문가 그리고 행정이 조화를 이뤄 문화도시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문화도시 심사과정에서 제기되었던 문화도시의 가장 근본이 되는 시민참여에 중점을 두고 금년도 문화도시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시민의 삶과 문화를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자 역할을 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충분한 의견수렴과 문화도시 참여 실행계획이 부족한 점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향후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 욕구와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변화된 문화정책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운봉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문화재단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용인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휘자 해고와 채용에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용인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휘자는 2016년 제정된 용인시립 예술단 관리 운영 규정에 의거 상임 단원 중 직책 단원으로 2016년 7월부터 2년간 2회 총 4년간 근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예술단 운영 규정에 의거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을 당연퇴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기근로계약자에 대해서는 정년 규정이 없어 2018년 7월에 정년 규정을 신설하였고 2019년 6월에는 계약직과 정규직 전환자에 대한 정년 규정도 신설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지휘자 당사자는 계속 근로한 총기간이 2년을 초과하였기 때문에 기간제근로자가 아닌 무기계약근로자로서 지위를 갖고 있으며 재계약 이후 신설한 무기계약근로자의 정년 규정은 효력이 없으므로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퇴직 처리는 부당하다는 의견으로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 법률 구제신청을 하였으나 퇴직 처리는 정당하다는 의견으로 기각처리 되었습니다.
현재 지휘자는 행정법원의 제소하여 최종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사항으로 판결에 따라 후속 조치를 검토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잦은 정년 규정 개정으로 채용과 해고 등의 논란을 제공한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으며 향후 문화재단의 제 규정을 전면적으로 재정비하고 이사회의 기능을 강화하여 철저한 관리 감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욱진전 관련 수익금 관리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장욱진전 입장료 수입 등 세입예산은 용인시 문화재단 예산액의 규정에 의거 관리하고 있으나 무분별한 집행을 방지하기 위해서 세입·세출에 대한 집행계획을 분기별로 점검하겠습니다. 
또한 잉여금 발생 원인과 집행계획을 점검하여 예산편성 시 출연금 규모를 조정하는 등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편성과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교육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정책실장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정책실장 고해길   도시정책실장 고해길입니다. 
존경하는 남홍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용역 및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관리·집행계획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2021년 12월 기준으로 우리 시의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도로 292개 노선, 공원·녹지 51개소, 기타시설이 22개소 있으며 그중 처인구의 시설은 도로 229개 노선, 공원·녹지 35개소, 기타시설 11개소로 총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집행시설 해소를 위해 도로, 공원 등의 분야별로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현재 도로는 56개 노선, 공원 7개소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4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은 5년마다 관할 구역의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정비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우리 시도 장기 미집행시설 결정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5년 12월 수립한 2020년 용인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시에는 장기미집행시설을 최소화하고자 집행계획이 없는 도로 729개 노선을 포함한 829개 시설을 폐지 또는 변경하였으며 2021년 11월 수립한 2025년 용인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시에도 미집행시설 최소화 및 신규 시설 억제 검토를 과업 내용에 포함하여 177개 시설을 폐지 및 변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용도별로 실효가 예상되는 도시계획시설에 대하여는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수립 시 도시계획시설 집행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주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윤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역삼지구의 조기 착공을 위한 전담부서 신설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먼저 역삼도시개발사업의 개요 및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면 사업면적 69만 1604㎡, 계획인구 1만 4717인 규모로 시청 인근의 중심상업기능 활성화를 목적으로 2008년 11월에 용도지역 변경 및 지구단위계획 결정, 2009년 8월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2011년 8월에 실시계획인가, 2017년 8월에 환지계획인가 등 사업추진을 위한 모든 인허가 절차는 완료되었습니다.
역삼도시개발사업은 민간 주도의 환지방식 사업으로 사업지구 내 토지소유자들이 조합을 설립하여 사업추진을 위한 조합원들의 동의와 의결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사업시행자인 역삼 도시개발사업 조합 내·외의 갈등과 법적 분쟁 등으로 사업이 장기간 지연되고 있어 토지소유자인 조합원들의 고충이 커지고 있으며 역삼도시개발사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있는 인근의 타 사업들의 추진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역삼도시개발사업 조합은 조합장 등 집행부 교체를 위한 다수의 조합 임시총회가 개최되었고 이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 따라 조합 집행부가 업무를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며 우리 시는 집행부와 사업에 관한 논의 및 협의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부서와 함께 해결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지만 민간 주도 환지방식의 도시개발사업 특성상 사업시행자인 조합의 정상화 없이는 시의 역할에 법률적 한계가 있음에 답답한 심정으로 이 사업을 보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역삼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전담부서 신설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돌파구를 찾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도시정책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통건설국장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건설국장 양승영   교통건설국장 양승영입니다. 
존경하는 남홍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어촌도로 사업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농어촌도로는 2020년 11월에 수립한 농어촌도로 정비 기본계획에 총 154개 노선을 지정하여 양지 주북선 등 24개 노선을 개설 완료하였고 현재 실시설계용역 12건, 보상 2건, 공사 8건, 총 22개 노선에 대하여 금년 159억 원을 확보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농어촌도로 정비 기본계획 연차별 투자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25개 노선이 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교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금번 폭우 사태로 인한 동천동 일원의 대책 및 복구 작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지속적인 우기 전 하천시설물 점검 등 예방 활동에도 불구하고 지난 8월 집중호우로 수해가 발생하였으며 중앙재난피해 합동조사단이 조사한 하천 분야 총 피해액은 34억 7008만 원입니다. 이 중 55%에 상당하는 18억 8462만 원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동천동 지역에서 발생한 피해액으로 이 지역 복구 비용으로 33억 5437만 원이 확정되었습니다.
10월 초 중앙과 경기도의 복구계획 확정에 따른 국도비 내시가 예상되며 시민안전관에서 수립 중인 우리 시 공공시설에 대한 재해복구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시비를 매칭하여 10월 중 설계를 마무리하고 빠른 시일 내에 재해복구 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또한 재해복구 공사와 병행하여 고기교 주변 호안 보강을 위한 하천 개선사업을 추가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에서도 지방하천 기본계획에 따른 동막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금년 10월 말 실시설계 용역 착수 예정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동막천의 안정적 치수관리를 위해 도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영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무료공영주차장 장기방치 차량들로 인한 시민 불편사항 및 사고 대비책과 백암면 소재 용인물류터미널 민투사업 관련 사업자 측 공공기여 규모와 교통·환경문제에 관한 대비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무료공영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들로 인한 시민 불편사항 및 사고 대비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료공영주차장 내 장기 방치된 차량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계도 활동 및 관련 법에 따라 처리하고 있으며 대형차량 주차 제한이 필요한 일부 주차장에 대해서는 추가로 높이제한 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무료공영주차장 내 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영조물 배상보험에 가입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안전한 주차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백암면 소재 용인물류터미널 민투사업 관련 사업자 측 공공기여 규모와 교통·환경문제에 관한 대비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용인물류터미널 사업은 물류의 선진화를 목표로 1995년도에 정부 고시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었고 실시협약을 위해 민간투자법 지정 전문기관인 공공투자관리센터와 협상 대행을 체결한 후 지금까지 9차 실무협상을 거쳐 운영수익, 운영비, 사업비 등을 산출하였으며 경기도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검토한 내용을 근거로 공실률, 공공기여도, 주변 영향 관계, 사업의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적정 공공기여 규모를 산정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2017년도에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완료하였고 실시협약 체결 이후 교통영향평가 재심의 시 교통개선대책 등 사업자 측이 책임과 의무를 부담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병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GTX용인역 및 연계 SRT 정차역 추진과 GTX용인역 개통 후 마북삼거리 교통정체 및 안전성 개선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먼저 GTX용인역 연계 SRT 정차 추진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수도권 동남부 교통인프라 확충과 110만 용인 시민의 고속철도 이용편의 개선을 위해 SRT 정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먼저 건설 중인 GTX용인역과 연계하여 GTX와 선로를 공용하는 SRT의 정차 가능 여부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 검토와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였습니다.
해당 용역은 9월 초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고 당시 제시된 각계 외부전문가 자문의견을 검토·보완하여 12월 말에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최종 결과를 도출할 예정인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본 뒤 판단하겠습니다.
다음은 GTX용인역 개통 후 마북삼거리 교통정체 및 안전성 개선 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마북삼거리 동측 합류부에서 구성2교삼거리 간 교차로 간격은 약 170m로 GTX용인역 접근을 위한 차로변경이 원활하게 되기에는 짧은 실정입니다.
이에 마북동 공동주택 교통개선대책인 용구대로 및 구성로 확장 등 도로 환경 변화에 맞춰 최적의 신호운영체계 마련으로 정체를 완화하고 교통안전시설물을 보강하여 접근 동선 안내 및 유도를 강화하는 등 인근 주민들이 GTX용인역으로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운봉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방도 315호선 지하차도 및 하갈교 확장공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용인보라택지개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당초 교통영향평가에서는 고가차도로 경부고속도로를 횡단하는 계획이었으나 2007년 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지하차도 계획을 수립하면서 2008년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용인시는 사업비 분담 및 시행방안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경부고속도로 하부 횡단지하차도 개설에 대해 한국도로공사와 협의를 완료하고 2019년 6월 착공 후 이미 협의된 조건에 따라 한국도로공사에 경부고속도로 구간의 비관리청공사 허가 보완사항을 이행하였으나 2020년 12월 국토교통부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 예정이라는 통보로 비관리청공사 허가를 얻지 못하고 지하차도 구간의 공사가 중지된 상태입니다.
이에 우리 시는 지난 4월 한국도로공사에 시행 허가를 촉구하였고 2월, 7월, 8월 세 차례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지하차도 횡단 방안검토 및 사업추진을 촉구하였습니다.
현재 본 사업과 관련하여 감사원에서 공익감사 진행 중에 있으며 감사 종료 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해결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교통건설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도사업소장 김준섭   하수도사업소장 김준섭입니다. 
존경하는 이교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노후화된 배수관로 청소와 관로 점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우리 시에서는 공공하수도시설 운영관리 업무지침에 따라 우수의 원활한 배제와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하수도사업소 및 각 구청에서 우기 전 하수관로 점검을 실시하여 준설 및 보수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하수도시설물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로 수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택 수와 인구수에 맞는 적절한 규모의 배수관로 재정비에 대하여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집중호우를 감안하여 용인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강우 확률년수 10년 빈도를 기준으로 설치된 기존 우수관로를 강우 확률년수 30년 빈도로 보다 강화된 강우강도를 적용한 우수관로 정비계획을 반영하였으며 단계별 집행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관로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상습 침수지역에 대해서는 환경부에서 관리하는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을 신청하여 배수관로를 재정비할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으며 수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수도 재정비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오늘 청취하신 답변 내용에 대해 보충 질문 하실 의원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보충 질문 하실 의원이 계시므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2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그럼 보충 질문을 하시고자 하는 의원께서는 정회시간 중에 보충 질문 요지서를 의회사무국 직원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라며 2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6분 회의중지)

(11시31분 계속개의)

○의장 윤원균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보충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보충 질문을 신청하신 의원은 이교우 의원, 김병민 의원, 황재욱 의원 이상 세 분의 의원이 신청하셨습니다.
보충 질문은 일문일답으로 실시하며 질문 시간은 답변을 포함하여 20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의장의 허가를 얻은 후 10분 연장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일문일답 보충 질문은 당초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답변을 요구하는 것인 만큼 질문요지를 벗어나는 질문은 피해 주시고 상대방의 인격을 모독하거나 비하하는 발언 등은 삼가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보충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보충 질문·답변 순서는 사전에 시정 질문을 신청하신 순서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이교우 의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교우 의원   신봉동, 성복동, 동천동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이교우 의원입니다. 
제가 드린 질문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들었고 내용이 충분한 답변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한 가지 조금 더 추가 질문이 있어 이상일 시장님께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자리로 나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고기교 확장을 위한 협약식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리고 이 사업이 꼭 수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관심가지고 진행시켜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장 이상일   예. 
이교우 의원   제 시정질문에 대한 시장님의 세심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들을 꼭 계획대로 진행시켜 주시길 바라고요. 
추가로 질문하는 내용은 낙생저수지의 치수조절 기능에 대한 부분입니다. 제가 며칠 전 신문기사를 봤는데 연합뉴스 9월 25일자입니다. 한국농어촌공사가 집계하는 저수지 저수율 현황을 보면 6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저수율이 100%였습니다. 그리고 7월 4일부터 7월 13일까지 99%였고 7월 14일부터 8월 18일까지 또 100%였습니다. 이 말은 치수기능이 전혀 작동을 하고 있지 않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아까 답변 중에는 ‘한국농어촌공사에 저수지 준설작업을 요청하신다’고 했는데 치수기능 조절에 대한 요청사항이 빠져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시장 이상일   말씀하신 대로 치수조절 기능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준설을 해야 치수조절이 더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농어촌공사에 준설을 요청했고요. 
지금 언론보도를 통해서 아시듯이 농어촌공사는 정비를 1차로 완료했지만 수로 정도를 조금 트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것은 임시방편밖에 안 되고 근본적으로 앞으로 다시는 그런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준설이 필요하다 이런 입장을 가지고 어저께 농어촌공사 사장에게 서한도 보냈고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교우 의원   준설작업도 필요하고 또 하나는 준설작업이 됐다 해도 치수조절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번 일들을 바라보면서 고기동 인근의 주민분들께서 하신 말씀이 20년 전에는 저수지의 수문을 개폐하면서 치수조절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는 전혀 치수조절을 안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치수조절하는 수문이 고장이 났다고 합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주민분들 이야기가 그렇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꼭 좀 확인을 부탁드리고 꼭 치수조절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국농어촌공사에 강력하게 요청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장 이상일   예, 당연한 말씀이라고 생각하고요. 
우리 용인특례시에서 이 수문 문제에 대해서도 공사에 이야기를 쭉 해왔습니다. 그래서 2020년 농어촌공사 화성수원지사 답변에 따르면 공문이 있는데 서울국토관리청에서 ‘준설과 수문 설치에 대해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런 답변을 보내왔는데 그것을 이행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이행을 하라고 계속 촉구하겠습니다. 
이교우 의원   꼭 촉구해서 빠른 시일 내에 시정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장 이상일   예, 감사합니다. 
이교우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원균   이교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김병민 의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병민 의원입니다. 
시장님과 집행부의 시정질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 잘 들었습니다. 추가 보충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3일 전 9월 27일 EMU-320이 출고하였습니다. 기존 KTX-산천보다 105석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저상홈과 고상홈 모두 승하차가 가능한 신형 차량입니다. 
본 의원뿐만 아니라 우리 용인 시민은 시장님께서 용인 내 SRT 신설을 꼭 추진하겠다고 하신 공약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2023년 EMU-320이 순차적으로 운행되게 되면 2024년 GTX용인역에 역사가 개통되었을 때 적은 비용으로 SRT 승차가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본 의원의 생각입니다. 
율현터널 구조벽을 건들지 않고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용역보고서가 끝나고 나면 이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주실 수 있습니까? 
○시장 이상일   예, 우리 용인 시민 편리를 위해서 SRT 정차역을 꼭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그러나 지금 말씀하신 특정 지역은 용인역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공약한 것은 수지·분당역입니다. 저도 그 공약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특정 역을 전제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 이미 말씀드린 대로. 현재는 그렇게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김병민 의원   본 의원도 질문 요지에 ‘용역보고서가 끝나고 나면’이라는 단서 조항이 있으니, 
○시장 이상일   그런데 ‘용인역 역사가 개통되었을 때’라는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거기에 넣으라는 말씀 아닙니까? 
그런데 그것은 아직 결과가 안 나왔기 때문에 특정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병민 의원   추가질문 더 드리겠습니다. 
다음 화면 좀 띄워주시겠어요? 
(영상자료를 보며)
혹시 여기 화면에 보이는 31번 버스가 왜 정차 중인지 알고 계실까요? 추측은 가능하실 것 같아요. 
○시장 이상일   글쎄, 지금 저 그림만 봐서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사거리 앞인가요? 
김병민 의원   시장님께서도 예전에 언남동 레미안에 거주하셨을 텐데 이 앞을 제 설명을 들으면 잘 이해하실 겁니다. 
화면에 보이는 31번 버스는 구성역에 진입하는 포켓차선을 가기 위해서 정차 중인 상황입니다. 즉, 31번 버스가 구성로에서 용구대로에 진입 후 바로 좌회전 포켓차선에 가기 위해 용구대로에 있는 차량이 모두 멈추는 횡단보도 신호가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물론 차량이 많이 통행할 때는 이렇다는 말씀이고요. 
질문드립니다. 
시정답변에 시장님께서 용구대로 증대방안으로 3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청덕동에서 출발한 31번 버스에 탑승한 용인 시민께서 과연 지금 이 상황에 3차선일 때, 더 나아가 내년에 4차선이 됩니다. 안전하게 구성역까지 접근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시장 이상일   글쎄요. 제가 현장을 더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김병민 의원   용인 시민이 탑승한 버스가 매일 지금 569회 이와 같이 구성역에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2024년 GTX용인역이 개통되면 더 많은 버스가 지나갈 것입니다. 
질문드립니다. 
마북동, 구성동, 동백1동, 동백2동 주민들께서 안전하게 2024년 GTX용인역이 개통된다면 접근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이 있으시다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상일   그것은 당연히 연구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에 GTX용인역이 개통이 됐을 때 현재 도로 사정이 그대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교통체계 개선을 비롯해서 교통망 확충 등을 다 연구해서 시민들이 보다 원활하게 용인역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병민 의원   말씀 고맙고요. 
제가 좀 우려되는 부분은 이런 부분입니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도시계획시설을 지정하고 설치하려면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리지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GTX용인역이 언론을 통해서 24년도에 개통될지 25년도에 개통될지 모르겠지만 우리 시에서는 적극 행정을 하기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이런 안전시설을 확충하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된다는 것이 본 의원의 생각이고요.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김병민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황재욱 의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재욱 의원   안녕하십니까? 황재욱 의원입니다. 
시장님, 분구 관련해서 답변 잘 들었습니다. 감사드리고요. 
그런데 시장님 답변 중에 초지일관 상당히 부정적인 측면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보충 질문드리겠습니다. 발언대로 나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시장께서 당분간 분구 추진이 어렵다고 하셨는데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장 이상일   저는 이미 말씀드린 대로입니다. 
행안부가 부정적이고 무엇보다 지역 내 갈등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 내 시 의원님들 모두 찬성하시나요? 민주당 내에서도 반대가 있고 또 기흥 내 민주당 시의원님들뿐 아니고 다른 시의원님들도 반대하시는 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황재욱 의원   어떤 사안에 대해서 찬반은 항상 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그쪽의 설문조사는 약 7 대 3이라는 숫자로 찬성이 훨씬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말씀하시겠습니까? 
○시장 이상일   그 설문조사는 과거의 조사 아닙니까. 그 이후에 반발은 더욱 커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론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뀔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여론만 가지고 분구를 추진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을 하고요. 
무엇보다 이것은 중요한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정무적 판단에 따르면 찬성하는 분들 입장도 존중을 하지만 또 반대하는 분들 입장도 저희들이 존중을 해서 판단을 해야 되는 것이고 지금 민선 8기가 시작된지 얼마 안 됐는데 제가 기흥구 분구 문제로 기흥구 시민들의 갈등을 일으킬 이유가 없다 이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황재욱 의원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어떤 사안에 대해서 100%라는 것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무슨 사안이든지 찬반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대로 설문조사가 그때는 맞았지만―제가 듣기로는―지금 이 시기에 와서는 맞지 않다 이런 말씀이신가요, 설문조사가? 
○시장 이상일   아니요. 제가 지금 맞다 안 맞다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닙니다. 
과거 설문조사 결과이기 때문에 현재 여론 흐름을 지금 진단하기 어려운 것이고 이미 말씀드린 대로 지역 내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 그다음에 중앙정부가 소극적인 상황, 그리고 정치권 내에 찬반 대립이 있는 상황,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된다 이런 생각입니다. 반대하는 분들 목소리도 경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황재욱 의원   시장님께서는 계속 반대하는 입장만 말씀하고 계시는데요, 
○시장 이상일   저는 당분간 추진하기 어렵다, 제가 이것은 정무적으로 판단을 해야 된다, 이런 입장이고요. 
황재욱 의원   분구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장 이상일   필요성에 대해서 지금 판단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황재욱 의원   왜 판단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거지요? 
○시장 이상일   게다가 지금 왜 제가 이것을 추진을 해야 되는지, 
황재욱 의원   지금까지 설문조사를 했고 그다음에 8대 의회에서, 
○시장 이상일   그것은 과거의 이야기지요. 
황재욱 의원   과거 일이라고 그럼 전부 다 뭉개버리면 되는 겁니까, 시장님? 
○시장 이상일   뭉개는 게 아니고요. 
이것은 저의 책임하에, 저의 판단하에 따라서 추진 돼야 할 문제기 때문에 저는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 확고합니다. 
황재욱 의원   8대 의회에서도 가결됐던 사안입니다. 8대에서 가결되었고요. 
그렇지만 지금 시장님 제가 느끼기에는 ‘그럼 내가 새로운 시장이 되었으니 전 정부가 하던 것은 추진하지 않겠다’ 저는 이런 식으로 들립니다. 
○시장 이상일   추진하지 않아야 할 것은 않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저는 이미 선거 때 기흥구 분구 문제에 대해서 제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당분간 제가 당선되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그에 대한 시민의 판단이 또 있었다고 생각을 하고 중요한 것은 이미 말씀드린 대로 기흥구 내의 컨센서스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 심지어 민주당 내에서도 공감대가 형성이 안 돼 있고 민주당 국회의원님 반대하는 분 계시고, 그런 상황에서 제가 왜 이 문제를 끄집어내서 추진을 합니까? 
게다가 행정안전부에서 공무원 숫자 동결까지 한 상황이고 우리는 지금 공무원 숫자 때문에 지금 초과 인원도 있는 상황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특례시가 돼서 국도 하나 신설을 해야 되고 그래서 공무원들의 역할 조정도 필요한데 그것은 용인 발전을 위한 쪽으로 저는 더 조정을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이고 분구에 대해서는 저는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당분간 결코 추진하지 않겠습니다. 
황재욱 의원   지금 말씀 중에 민주당 국회의원이 반대한다고 하셨는데요. 확실한가요? 
○시장 이상일   예? 
황재욱 의원   말씀 중에 지금 민주당 국회의원이 반대한다고 하셨는데 확실한가요? 
○시장 이상일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확인해 보시지요. 
황재욱 의원   확인하신 거지요? 그러니까 지금 말씀하신 거지요? 
○시장 이상일   확인하지 않고 과거에 그분의 입장을 알기 때문에, 확인은 우리 의원님께서 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황재욱 의원   저도 확인 한번 해 보겠습니다. 분명히 민주당 국회의원이 반대한다고 말씀하셨고요. 
○시장 이상일   저는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황재욱 의원   제가 그것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러면서 사실은 찬반 지역갈등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우리 용인시는 지금까지 시민들을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해 왔고 또 앞으로 그들을 설득한다거나 그런 역할을 하실 의향은 없으십니까? 
○시장 이상일   제가 지금 추진하지 않겠다는데 무슨 설득을 합니까. 
지금은 당분간 이 상태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에 주력을 하겠다 이 입장입니다. 
황재욱 의원   시장님, 혹시 2035도시기본계획에 의하면 우리 시 인구가 그때 당시 얼마 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시장 이상일   어디요? 
황재욱 의원   2035도시기본계획에 의하면 저희 용인시 인구가 그때는 얼마 되는지 혹시 아세요? 
○시장 이상일   2030기본계획 인구 추정치는 모르겠습니다. 110만이 좀 넘는 것으로 추정을 했겠지요. 
황재욱 의원   그때 가면 129만 6000인가 그렇습니다. 130만 명입니다. 
○시장 이상일   2030이 됐을 때 110만까지 가리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황재욱 의원   2035입니다. 2035고요. 
저희 도시기본계획에 세워진 인구입니다. 
○시장 이상일   지금 8년 뒤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데 제가 분구 문제는 지금 상황에서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은 분명하고 나중에 상황이 달라졌을 때는 추진할 수도 있는 거지요. 
그러나 지금 그런 상황 변경에 대한 예상을 하지 않고 있고, 그다음에 준비도 하지 않고 있다 이런 말씀드리고요. 
분구 여건이 충족됐다고 해서 분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 된다 이런 생각입니다. 
황재욱 의원   사실 시장님께서는 4년 간의 시장님이 아니시고 100년 미래를 내다보는 그런 시장님이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시장 이상일   100년 미래를 내다보는데요, 
황재욱 의원   130만이면 당연히 분구는 돼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시장 이상일   지금 인구증가율로 8년 뒤에 130만이 된다고 보지 않고 있고요. 
황재욱 의원   시장님, 제가 묻는 말에 답변하시고요. 
○시장 이상일   120만은 넘어갈지 모르겠는데, 
황재욱 의원   제가 묻는 말에 답변하시고요. 
쉽게 말해서 130만이라 하면 지금 현재 이 체제 가지고…… 그리고 분구가 금세 1, 2년 안에 뚝딱뚝딱 되는 겁니까? 분구해서 청사까지 하면 최하 5년은 걸립니다. 그러면 2030년 됩니다. 
○시장 이상일   아니 그러니까 최하 5년이 걸리든, 
황재욱 의원   그러면 2035를 보면 당연히, 용인의 미래를 위해서 당연히 추진돼야 된다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시장 이상일   5년이 걸리든 10년이 걸리든 분구 이야기를 지금 꺼냈을 때 그 문제로 논란이 생겨서 소용돌이가 생깁니다. 일하는데 오히려 지장이 될까봐 추진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용인의 100년 미래를, 
황재욱 의원   시장님, 일하시면서 소용돌이 없는 것 있으신가요? 
○시장 이상일   잠깐만요. 저도 답을 할게요. 
100년 미래를 내다보는 문제는 분구 이상으로 중요한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추진하는 반도체 문제, 교육환경 개선 문제, 기흥역세권에 중학교 신설 문제, 반도체고등학교 세우는 문제, 이런 것들 실질적으로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분구는 하지 않더라도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면 된다 이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황재욱 의원   지금 말씀하신 행정 서비스 때문에 분구를 추진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시장 이상일   분구만 해서 행정 서비스가 자동적으로 좋아집니까? 공직자들의 서비스 수준과 공직자들의 태도, 정책 내용 등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지는 거지요. 
황재욱 의원   맞습니다. 반도체클러스터 중요하고 다 중요합니다. 
이 중요한 사안 중에 분구도 하나라는 겁니다. 
제가 반도체클러스터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니고요. 다 중요한데 이것도 그중에 하나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요. 
○시장 이상일   그 말씀은 알겠는데 제 입장은 확고합니다. 
당분간 분구 추진하지 않겠습니다. 
황재욱 의원   시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들어가시지요. 
○시장 이상일   예.
황재욱 의원   민선 시장님으로서, 100년 미래를 내다보는 시장님으로서 분구 추진에 대해서 굉장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윤원균   황재욱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6회 용인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3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4분 산회)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