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7회 용인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용인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1월 15일(수)10:00


  1. 의사일정
  2. 1. 회기 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5.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7. 6. 2023년 용인시 업무제휴 및 협약 보고의 건
  8. 7.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
  9. 8.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성립전 예산편성 보고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4.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신현녀 의원 등 7인)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6. 5.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신나연 의원 등 7인)
  7. 6. 2023년 용인시 업무제휴 및 협약 보고의 건(시장제출)
  8. 7.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시장제출)
  9. 8.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성립전 예산편성 보고의 건(시장제출)

(10시11분 개의)

○의장 윤원균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한진문   의사팀장 한진문입니다.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및 의안 접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와 용인시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였으며, 11월 7일 집회 공고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먼저 의원발의 안건으로 신현녀 의원 등 9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안, 남홍숙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운봉 의원 등 8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재난관리기금 운용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유진선 의원 등 7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상수 의원 등 12명 의원 발의로 용인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신나연 의원 발의 6명 찬성으로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신현녀 의원 발의 6명 찬성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총 7건의 의원발의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조례안, 동의안 등 27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으며, 이번 제2차 정례회에 제출된 총 34건의 안건 중 25건의 안건은 각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및 위원 선임의 건,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의결하시고 3*건의 보고의 건을 청취하시겠습니다.
이상 집회 및 의안 접수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원균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금일 계획된 의사일정에 따라 본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15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12월 15일까지 31일간으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0시15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이창식·임현수 의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신현녀 의원 등 7인) 

(10시16분)

○의장 윤원균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신현녀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의원   안녕하십니까? 신현녀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용인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2 규정에 따라 2023년 11월 21일 용인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4년도 예산안,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내실있는 종합심사를 위해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12월 12일부터 12월 14일까지 3일간이며 위원회 위원수는 용인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2 규정에 따라 8인 이상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발의하고 6인의 의원이 찬성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신현녀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신현녀 의원께서 제안설명 하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질의·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신현녀 의원의 제안설명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18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교섭단체 대표의원의 요청에 따라 기주옥 의원, 이상욱 의원, 황재욱 의원, 강영웅 의원, 김진석 의원, 신현녀 의원, 안치용 의원, 김병민 의원, 김윤선 의원 이상 모두 아홉 분 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2024년 예산안에 대해 세심한 심사를 부탁드립니다. 

5.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신나연 의원 등 7인) 

(10시20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5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신나연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나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신나연 의원입니다.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집행기관의 시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통해 시정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하고자 지방자치법 제51조제2항 및 용인시의회 회의규칙 제71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시장 등 관계 공무원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합니다. 
본회의 출석일은 11월 20일과 12월 1일이며 주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시장 등 관계 공무원에 대해 본회의 의결로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발의하고 6명의 의원이 찬성한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신나연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신나연 의원께서 제안설명하신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질의·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신나연 의원의 제안설명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2023년 용인시 업무제휴 및 협약 보고의 건(시장제출) 
7.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시장제출) 

(10시22분)

○의장 윤원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23년 용인시 업무제휴 및 협약 보고의 건과 의사일정 제7항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조명철   기획조정실장 조명철입니다.
기획조정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 투명하고 공정한 책임행정입니다.
2023년 2월 성희롱 고충상담관을 채용하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예방교육, 협업기관 운영실태조사와 컨설팅 등을 실시하여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직원복지사업 강화를 위해 휴양시설 이용료 전 직원 지원과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전 직급으로 확대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분기별 노사간담회와 직무교육 등을 실시하여 노사협력 증진과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32쪽 하단입니다.
시정 주요정책 기획추진 관리로 용인시 시정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정책 수립의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수도권 비상대피 상황에서 총 15개 숙소, 5000여 명의 입소 대원에 대한 숙식과 문화체험 행사를 성공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33쪽입니다. 
시민 공감 시책추진을 위하여 공무원 연구동아리를 운영하고, 관내 9개 대학교에 용인학 강좌를 통하여 지역정체성 확립에 힘쓰고 공모사업의 전략적 대응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으로 공모사업 선정 및 국도비 확보에 있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34쪽입니다. 
함께 만드는 미래를 위한 제안제도 활성화를 위하여 제안제도 인센티브 강화, MZ공무원 업무·조직문화 개선 공모전 실시로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신규공무원 멘토링 시스템의 실효성을 높이고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조직문화 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27개의 중앙부처 규제를 발굴하여 4건을 반영시켰고, 지방규제혁신 TF를 4회 개최하여 26건의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적으로 개선시켰습니다.
35쪽 하단입니다.
100만 대도시 위상강화 특례권한 확보를 위하여 지난 2월과 4월에 토론회와 간담회를 추진하였으며, 자치분권시민협의회 출범 등 시민과 함께 자치분권 촉진과 인식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36쪽입니다.
국내외 교류기반을 확대하기 위하여 속초시와 자매도시를 체결하였고, 단절된 교류관계 복원과 내실화를 위하여 도시별 대표축제를 방문하고, 시민의 날 국내외 교류도시를 용인특례시로 초청하였습니다.
또한 마을공동체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분야별로 100만 원에서 2000만 원 이내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지원하고 지역공동체 거점공간을 용인시 사회경제적지원센터 내 사업비 20억 4200만 원을 투입하여 조성하였습니다. 
시·군 종합평가 실적향상을 위하여 평가 대응계획 조기 수립을 통해 선제적 실적향상 방안을 강구하고, 외부 평가 지표와 성과지표를 연계하여 외부 평가 대응력 및 책무성을 강화하였습니다. 
37쪽입니다.
지역내 공공장소인 공원, 체육시설, 버스정류소 등 시민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우선 선별하여 무료 와이파이 시스템을 40대 설치함으로써 시민의 정보접근성 향상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종이 없는 회의문화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전자회의시스템을 구축하고, 온나라 문서시스템 2.0 전환으로 업무환경을 개선하는 등 행정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38쪽입니다.
대민 접점부서인 읍면동을 포함한 민원실, 각 구청 사회복지과, 교통과 등에 민원담당자 보호를 위한 휴대용 보호장비인 웨어러블캠 56개를 구축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4월에 용인시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가 개정 완료되어 2023년 4월 27일 자로 무인발급기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무료 발급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민원상담 챗봇시스템 기능 개선을 통해 상담분야와 지식 확대 구축을 하였으며, 각종 생활불편 사항을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였고, 챗봇이 답하지 못하는 질문은 시 홈페이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등 민원인의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재정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국장 김홍신   재정국장 김홍신입니다.
재정국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1쪽 효율적 재정건전성 확보입니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재정운용으로 연간 가용세입을 2023년도 본예산에 최대한 반영하여 전년대비 7.6%가 증가한 3조 2147억 원을 편성하고, 2023년 지방재정 적극 집행으로 상반기 목표액 9357억 원의 109.3%인 1조 231억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생활밀착 SOC 시설 확충을 위해 복지시설 등 13개소에 1407억 원을 편성하고, 지역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특별교부세, 조정교부금 등 453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 42쪽 시청 제1별관 준공에 따라 올해 3월 말에서 5월 말까지 4억 6000만 원을 투입하여 흩어져 있는 실·국 소속 부서의 인접배치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였으며,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보를 위하여 금년도 자체세입 징수목표액 1조 3775억 원 중 9월 말 기준 1조 1572억 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 43쪽 시민의 납세 편의를 위해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상담제도를 운영하고, 사회적 배려계층을 위한 고지서 음성변환 바코드 적용 등 다양한 세정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목표를 달성하고 이월체납액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양심 체납자 가택수색 및 동산압류, 생계형·신규 체납자 대상 찾아가는 청취반 운영 등 적극적인 체납관리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44쪽 투명하고 공정한 책임행정입니다.
종이 없는 계약 추진으로 계약상대자가 행정기관 방문 없이 전자정부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여 계약상대자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행정기관은 문서를 전자로 보관함으로써 업무처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종이 사용량을 줄이는 친환경 정책을 실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입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업무협약 및 2023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협약의 건으로 보고서 2쪽의 용인시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 업무협약입니다.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지난 4월 25일 한국관광공사와 상호협력 및 국비지원 등의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현재 세부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과 사업모델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사업 구축을 완료하고 2025년 고도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7쪽 미래에 투자하는 창조교육입니다. 
학생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체육관, 수영장 및 학교 복합화시설 건립 등 교육환경개선사업 국도비를 확보하는 등 교육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미래 교육협력과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소통과 현장 행정을 강화하고 교육복지를 확대하였습니다.
다음은 48쪽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평생교육을 실천하였습니다.
시민 모두가 누리는 평생학습 지원을 위해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습 사각지대 발굴 등 생애 맞춤형 평생교육을 강화하였으며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지정에 따라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의 지원과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열악한 평생교육 인프라를 보완하기 위해 교육부 공모사업을 통한 대학 자원을 연계하여 평생학습을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49쪽 일상이 풍요로운 문화예술 기반을 확충하였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추진을 위해 문화도시 추진 전략을 수립하여 1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기도 지역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화도시 포럼 개최 및 문화도시 플랫폼을 조성하는 등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도 제42회 대한민국 연극제 개최지로 선정되어 성공적 개최를 위한 한국연극협회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였고 어린이 상상의 숲 리뉴얼과 미디어센터 개관 등 문화예술기반을 확충하고,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51쪽 활력이 넘치는 시민체육 활성화입니다.
장애인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 센터 조성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외부 환경에 제약 없이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공공 체육시설 통합예약시스템 구축으로 이용자 중심의 체육문화 발전을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직장운동경기부 선수 육성과 지원을 통하여 스포츠 저변 확대와 용인특례시 위상을 제고하였으며 다양한 공공체육시설 확충으로 활력 넘치는 시민 체육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2쪽 여가와 머뭄이 있는 관광 육성입니다.
주민 주도형 지역 특화 관광 브랜드 사업인 용인관광두레의 완성도 있는 성장으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관광 자원 연계사업인 미션투어와 용인투어패스, 야간 마실 투어 등 영으로 차별화된 자족형 생활 관광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금년도 스마트 관광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ICT를 관광 분야에 접목하여 경쟁력 있고 편리한 관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교육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여성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여성국장 오선희   복지여성국장 오선희입니다.
복지여성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생애 맞춤형 사회보장체계 구축입니다.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1227명의 신규 대상자를 발굴하여 기초수급자 총 2만 567명에게 생계급여 346억 원 및 의료급여 41억 원을 지원하였으며 취약계층의 연료비 부담 완화를 위하여 2만 7706가구에 냉방비 35억 원을 긴급 지원하였습니다. 
어르신의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7만 9221명에게 기초연급 2243억 원을 지급하였고, 저소득층 건강보험료 및 무료급식 지원과 월동난방비로 6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침체되었던 노인여가시설 활성화를 위해 노인대학 재개 및 경로당 59개소에 서포터즈 지원과 210개소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 3916명에게 350억 원의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지급과 발달장애인의 주간 및 방과 후 활동지원 서비스에 43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여성친화도시 2차 인증이 올 12월로 만료됨에 따라 향후 5년간 지속적 유지를 위해 7월에 3차 지정신청을 하였으며, 동부지역 여성회관 건립은 5월에 설계공모 선정하여 6월부터 용역 중에 있습니다.
증가하는 화장 수요의 안정적 대응을 위해 평온의숲 노후 화장로 증설사업을 현재 공사 중에 있으며, 무연고 사망자 및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24건의 공영장례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57쪽 따뜻하고 촘촘한 복지서비스 제공입니다.
경찰서, 소방서 등 관내 유관기관과의 협약을 통하여 위기신호 감지가구 대응체계를 구축하였고 경기도 최초로 AI 안부든든 서비스시범사업을 7월부터 추진하여 위기가구 발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령친화도시 기반조성을 위해 복지관에 가상스포츠 체험공간을 조성하였으며 요양시설 122개소에 CCTV 및 환기시설을 설치·지원하였습니다.
취약계층 어르신의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하여 4377명에게 맞춤형 돌봄서비스와 재가지원 서비스로 72억 원을 지급하였고, 비대면 스마트케어 돌봄서비스도 수혜대상자를 대폭 확대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장애인 생활편의 제공을 위하여 복지용구 통합정보 공유플랫폼을 8월에 구축하였고, 생활밀접 소규모시설 70개소에 맞춤형 경사로 설치를 지원하여 이동약자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드렸습니다.
다자녀가정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1405명에게 출생·축하 교통비를 지급하였고 저출생에 대응하고 친화적 출산문화 조성을 위해 출산용품과 출산지원금 21억 원 및 첫만남이용권 85억 원을 지급하였습니다. 
60쪽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보육·돌봄입니다.
시립어린이집 5개소를 신규 개소하였고 어린이집 보조교사 62명을 추가 지원하여 안정적인 공보육 기반 구축은 물론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습니다.
아울러 영유아 무상 보육료 및 8세 미만 아동에게 아동수당 2102억 원을 지원하였으며, 다함께 돌봄센터 3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수요가 많은 지역 6개소의 정원을 증원하는 등 보육 부담 경감과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아동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전문가 자문협의체를 구축하여 지자체 모범사례가 되었고 관계기관 정보연계 협의체 상시 운영, 아동학대 재신고 가정 집중관리 및 취약계층 아동 735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심리검사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끝으로 61쪽 일자리 창출입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사업으로 현재 자활근로사업단 11개소에 134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중장년층에 이어 올해는 청년층 및 다문화여성 등을 대상으로 한 사업단을 개소하여 자활사업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밖에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바탕으로 한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등 69개 사업에 4787명이 참여하였고 장애인 일자리사업에 242명이 참여하여 약자복지를 보다 두텁게 추진하였습니다.
이상 복지여성국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복지여성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산업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산업국장 이기옥   일자리산업국장 이기옥입니다. 
일자리산업국 소관 2023년도 추진한 업무협약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협약입니다. 
보고자료 4쪽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2022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선정대학 지원입니다.
지역 청년 등의 취업지원을 위해 지난해 5월 용인시와 단국대학교, 강남대학교 간 대학일자리센터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공모에 선정된 단국대학교와 강남대학교에 26년까지 매해 6300만 원을 지원 취업컨설팅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용인시 청년 취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5쪽입니다. 365 양질의 일자리 창출입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직접일자리 운영을 위해 부서별 일자리사업 목표제를 추진하여 10월 기준 93%의 실적을 달성하였고, 지역에 맞는 일자리정책 추진 성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상을 2년 연속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여성, 중장년 등의 경력활용형 일자리 140개, 청년 경력형성형 일자리 163개, 취약계층 고용장벽 완화 일자리 1142개를 창출하였으며, 일자리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운영하여 3327명의 취업을 연계하고 대규모 일자리박람회, 구인구직 만남의 날 등 채용행사를 12회 개최하여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66쪽 소상공인 및 기업간 상생협력 추진입니다.
소상공인 및 사회적기업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와이페이 3000억 원을 발행하고 특례보증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최초로 용인중앙시장에서 별빛마당 야시장 개최, 사회적경제 마켓 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더불어 중소기업 392개 사에 대한 금융지원, 기업SOS 233건 원스톱 처리 등 기업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였으며, 창업보육센터 운영과 기술지원 등 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해외전시회 단체관 운영, 수출인턴 지원사업 등 다양한 수출지원사업을 펼쳐 수출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어서 67쪽입니다. 살고싶은 농촌, 선도하는 6차 산업 구축입니다.
농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하여 1만 3131명에게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하였으며, 청년농 육성을 위한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하여 지속 가능한 복지 농촌을 구현하고 원예시설 현대화 지원 그리고 스마트팜 ICT 융복합 시설보급,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 지원 등 첨단농업 전환을 위한 생산단지 육성과 함께 농업생산 기반 확충과 안전정비에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로컬푸드 직매장 10개소, 직거래장터 연 51회 운영, 온라인쇼핑몰인 용인온마켓 운영 등 로컬푸드 유통 확대를 추진하고 학교 급식비 221개교 지원, 167개교에 친환경 우수농산물을 공급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지원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속 가능한 축산업 기반 강화를 위해 축산경쟁력 강화사업으로 74개소를 지원하였고, 백암 거점세척소독시설 상시 운영, 소, 돼지 구제역 백신 접종, 방역물품 조류독감·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의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친환경 축산업 발전을 위해 축분수분조절제 2083톤, 축산환경개선사업 123개소를 지원하였으며 관내 172개 학교에 우수 축산물을 학교급식으로 공급하였습니다.
다음 68쪽입니다. 맑고 푸른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입니다.
백암면에 약 16ha 규모로 체류형 융합 관광휴양단지 조성을 위한 팜 앤 포스트(Farm&Forest)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현재 토지보상 90.5%를 완료하였으며 24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유기동물 없는 도시를 구현하기 위하여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2623마리, 유기동물 구조 및 포획, 입양을 적극 추진하였으며 용인예술과학대와의 용인특례시와 행복하개 플러스 업무협약을 체결해 반려동물 복지 확대와 입양률 제고를 도모하고, 동물등록제 7만 5915마리 추진, 그리고 반려동물 문화축제인 용인시와 행복하개 개최, 반려동물 놀이터 3개소 운영 등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조성 및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일자리산업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정책실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정책실장 고해길   도시정책실장 고해길입니다.
도시정책실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83쪽 시민맞춤 도시공간구조 개선입니다.
도시관리계획 변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발이익에 대한 합리적이고 투명한 공공기여를 위해 용인시 도시관리계획 변경 사전협상 운영지침을 마련하였습니다.
성장관리계획 수립은 우리 시 전역을 대상으로 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금년 내에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 사업입니다. 중앙동은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 이후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 고시하고 지원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신갈오거리는 공유플랫폼, 뮤지엄아트거리, 관곡마을 실버케어센터 리모델링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구성·마북동은 쌈지공원과 거리박물관 조성 등 올해 12월 말에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풍덕천은 24년도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를 위해 주민협의체 구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쪽 시민이 행복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입니다.
아파트 6개 단지에 대해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며 사업의 원화를 위해 각 단지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간담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균형있는 도시발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토지행정의 고도화 구현입니다.
중소기업 개발부담금 개발비용 산정 지원으로 관내 중소기업 6개소를 지원하여 산정부담금을 줄여주었으며 5년간 지정한 지적공부 정비사업을 올해로 완료하여 지적·임야도에 오류 사항을 정비하고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도시정책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주택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국장 김창호   주택국장 김창호입니다.
주택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7쪽 따뜻하고 촘촘한 맞춤형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주거취약계층,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등 수요자 중심의 촘촘하고 다양한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주거 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88쪽∼89쪽 미래지향 인간중심 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공동주택 단지에 전기차 충전시설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신축아파트는 충전시설 설치비율을 상향하여 불편사항을 개선시켰습니다.
또한 증가하고 있는 노후 공동주택 단지의 원활한 리모델링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리모델링 기본계획 재정비 및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노후된 공동주택의 환경개선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공동주택 주거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0∼93쪽 시민맞춤 도시공간구조 개선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소규모 노후주택 구조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에너지 성능 향상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친환경 녹색건축물 조성 보조금을 확대 지원하였습니다.
청년임차인의 불법건축물 피해 예방을 위해 대학교 인근 다가구주택에 대하여 집중 점검하였습니다.
공개공지 유지관리를 점검하여 시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게 하였고, 화재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고 건축물의 부실시공을 예방하기 위해 주요 건축자재 품질확인 및 적정 사용 여부를 기술 지원하였습니다.
영덕2동, 보라동, 동백1·3동 행정복지센터는 행정 절차에 따라 시민 중심의 맞춤형 공공건축물이 건립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택국 소관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주택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통건설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건설국장 구본웅   교통건설국장 구본웅입니다. 
2023년 교통건설국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7쪽입니다.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토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조기수립에 대비해서 관계기관과 협약을 맺고 경강선 연장 서울3호선 연장, 신분당선 연장 및 대안노선 등 3개 사업에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현재 각 사업별 최적 노선계획 수립을 위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도로망 확충 사업입니다.
금년 3월에 국도42호선 대체 우회도로를 포함한 8개 노선에 대해서 국토교통부 제6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을 건의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효율적인 도로망 계획수립을 위해서 도로건설 관리계획 및 농어촌도로 기본정비계획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금년 6월에는 한국도로공사 및 LH와 지방도315호선 지하차도 추진 협약을 체결하여 공사를 재개하였습니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주변 보개원삼로 확포장사업은 내년 1월 착공하여 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9쪽 미래지향 인간중심의 도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상습 정체 및 교통사고 위험구간에 대하여 국공유지를 활용한 차로 확보 또는 차선 조정 등을 통해 교통체계를 개선하였고 회전교차로, LED 바닥신호등, 대각선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 특화시설물을 설치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둔전리 공영주차장 등 4개소에 노상·노외 주차장을 조성하고 교회와 일반빌딩 3곳의 주차장 개방을 통해서 총 655면의 주차면을 확보하는 등 도심 속 주차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00쪽 시민 맞춤 대중교통을 개선하였습니다. 
노후화된 용인공영버스터미널 재건축 사업은 현재 공정률 30%로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추진으로 버스안내전광판 신규설치 및 노후시설 교체 등 편리한 교통정보를 제공하였고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이용편의증진을 위하여 친환경 2층 전기 광역버스 3대, 전기 저상버스 47대를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선버스 준공영제를 확대 시행하여 교통취약지역의 원활한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버스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조례 개정을 통해 행복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 마을을 확대하였고 이용요금 부담을 완화하는 등 교통복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101쪽 맑고 푸른 친환경 생태도시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삼파소하천 외 3개소 2.5km와 교량 10개소 등을 정비하였으며 대대천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경안천 산책로 정비공사를 완료하여 안전하고 자연친화적인 여가 공간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에 따른 연차별 사업으로 경안천∼탄천 구간 자전거도로 3.7km를 개설하였으며, 광역 자전거 도로망 동남축 구축사업으로 양지 남곡리∼추계리 구간 자전거도로 6.5km를 개설하여 자전거 이용 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교통건설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성장전략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장전략국장 황규섭   신성장전략국장 황규섭입니다.
신성장전략국 소관 2023년도 업무협약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업무협약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6쪽입니다.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공모사업 업무협약입니다.
본 건은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을 통한 반도체기업의 경쟁력 강화 공모사업으로 용인시는 경기도와 지난 10월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경희대는 향후 6년간 총사업비 60억 원을 지원받아 용인시 반도체산업과 관련되는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결과를 관내 기업에 제공하여 기업의 기술적인 애로사항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반도체특성화대학 지원사업 업무협약입니다. 
본 건은 교육부에서 반도체 인재양성 역량과 의지를 갖춘 대학을 집중 육성하여 산업계에 학사급 인력 공급과 석․박사급 인재양성 기반 구축을 위해 신설된 사업입니다. 최종 선정된 명지대학교와 용인시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사업 예산을 반영하였고 명지대학교에 4년간 국비 280억 원, 시비 4억 원을 지원하여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역의 산학협력 기반 우수 인재양성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05쪽부터 107쪽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재도약입니다. 
용인시 신성장전략산업 육성 기반구축을 위하여 반도체․바이오․모빌리티 등의 신산업 분야 업무연찬 및 바이오산업․첨단모빌리티 정책방향 포럼을 개최하였고 관내 기업 육성·지원을 위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 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용인시 모빌리티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금년 12월 동백지구 내에 자율주행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작으로 시민의 이동편의증진을 목표로 DRT, PM스테이션 등 첨단 모빌리티 기업을 활용한 용인경전철 활성화사업을 27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금년 3월 이동, 남사에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하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및 산업단지계획을 설계하고 있고 국가산단 범정부 추진지원단, 인근 지자체 및 기업과의 협력, 지역주민과의 소통 강화를 통하여 국가산단이 적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토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화성 양감∼안성 일죽에 이르는 반도체 고속도로 사업 추진 및 고림∼모현과 원삼∼마평 국지도57호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용인시 국가산단 조성 추진단을 구성하여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추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위원회를 구성하여 반도체산업 육성 시책 및 지원에 관한 종합적인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성남시, 국가정보원, 한국반도체산업학회 등 7개 기관과 반도체기업 기술보호협약을 체결하여 협의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또한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40여개의 반도체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시청 내 UNIST의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산학 허브 개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8쪽 대기업,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확대입니다. 
지난 4월 용인 반도체 컨퍼런스를 개최하였고 10월에 반도체대전에 참가하여 반도체 도시 용인을 홍보하였으며 반도체 소부장기업 투자유치를 위하여 59개 기업을 방문하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특화단지 중에 하나인 삼성전자 미래연구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및 인·허가 관련 행정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9쪽 미래지향 인간중심 도시 조성입니다. 
노후한 용인중앙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무료공공와이파이존을 조성하고 5G기반 공공와이파이 32대를 설치하고 있으며 시민의 안전을 위한 방범용 CCTV 908대, 노후장비 교체 236대, 범죄예방환경설계 셉테드 109대, 지능형 선별 관제시스템 270대를 설치하여 사회안전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10쪽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인프라 구축입니다.
공공기관의 에너지 절약 정책 내실화를 위해 97개소의 에너지 사용량을 매월 분석하고 있고 상반기에 30개소에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LPG용기 100가구의 시설개선, 발전소 주변에 76개 경로당 환경개선, 취약계층 8834세대에 에너지바우처 지급을 완료하였으며 남사면 봉무리 등 7개 마을 146가구에 5390m의 도시가스 배관을 설치하였고 처인구 남동 22가구에 도시가스 수요가부담 시설분담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용인시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수소산업육성 근거를 마련하였고 기흥휴게소에 수소충전 1개소를 운영 중에 있고 영덕동에 1개소를 착공 및 조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번 11월에 경기도 주관 미니 수소도시조성사업에 선정되어 용인시 특색에 맞는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원균   신성장전략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래산업추진단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산업추진단장 송종율   미래산업추진단장 송종율입니다.
미래산업추진단에서 추진한 2023년도 업무협약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쪽 원삼면 지역발전 및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입니다.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 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역 주민과의 상생 협력을 위하여 시와, 지역 주민, 관계기업, 간에 체결한 업무협약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협약 사항의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상호간 의견을 조율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쪽 경기 용인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 공동사업시행 기본협약입니다.
경기 용인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의 효율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협약으로 본 사업에서 개발이익금이 발생할 경우 전액을 용인시에 재투자한다는 조항을 명문화하였습니다.
추후 우리 시 의견을 적극 개진하여 개발이익금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13쪽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재도약입니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행정 절차로 산업단지계획 3·4·5차 변경을 승인하였으며, 현재 6차 변경안을 협의 중에 있습니다. 또한 용지 조성공사도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14쪽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를 처리할 공공폐수 처리시설의 설치를 위해 기본계획 승인과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입주기업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역량 있는 22개 반도체 소부장 기업과 입주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5쪽부터 116쪽 용인시 산업단지 추진사항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의 신규 산업단지 물량확보를 위하여 민간제안 산업단지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접수된 총 8건에 대한 사업계획 등을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기흥 ICT밸리 등 28개 산업 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16쪽 미래지향 인간중심 도시 조성입니다.
미래형 복합 자족도시 경기 용인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은 기본협약을 체결하여 개발 이익금 전액을 용인에 재투자할 것을 명문화하였으며, 관련 행정 절차와 보상을 원만하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시티 내 GTX 용인역 복합 환승센터의 적기 구축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여 긴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미래산업추진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직속기관과 사업소 및 구청 소관 사항에 대해서는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오늘 보고 받으신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한 세부사항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재점검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8.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성립전 예산편성 보고의 건(시장제출) 

(11시11분)

○의장 윤원균   의사일정 제8항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성립전 예산편성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재정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국장 김홍신   재정국장 김홍신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윤원균 의장님을 비롯한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안번호 제2023-203호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성립전 예산편성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재정법 제45조에 따라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내시된 경비를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하는 사항으로 총 6개 사업에 10억 929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 편성내역으로는 지곡동 게이트볼장 설치에 2억 1000만 원, 영덕레스피아 인라인하키장 막구조 설치에 2억 1000만 원, 기흥동 게이트볼장 인조잔디 교체에 7700만 원, 장애수당(기초) 지급에 5220만 원, 장애수당(차상위 등) 지급에 6366만 원, 국공립 법인 교직원 인건비에 3억 9643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원균   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16일부터 11월 19일까지 4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1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의와 시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