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7회 용인시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용인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12일(화)10:00

장 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위원장 선임의 건
  3. 2. 간사 선임의 건
  4. 3. 2024년도 예산안
  5. 4.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1. 상정된 안건
  2. 1. 위원장 선임의 건
  3. 2. 간사 선임의 건
  4. 3. 2024년도 예산안(시장제출)
  5. 4.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시장제출)

(10시00분 개의)

○임시위원장 황재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용인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된 황재욱 위원입니다.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금일 의사일정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10시01분)

○임시위원장 황재욱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한 의견 조율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1분 회의중지)

(10시02분 계속개의)

○임시위원장 황재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 관련 위원 여러분들과 정회 시간에 협의한 대로 김진석 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진석 위원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2분 회의중지)

(10시03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진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위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겠습니다. 

2. 간사 선임의 건 

(10시04분)

○위원장 김진석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는 위원 여러분과 사전협의한 대로 기주옥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기주옥 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4년도 예산안(시장제출) 
4.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시장제출) 

(10시04분)

○위원장 김진석   다음으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4항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은 이미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와 실·국·소장의 총괄설명은 생략하고 해당 과장으로부터 질의에 대한 답변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금일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중 재정국, 시민소통관, 감사관, 공보관, 법무담당관, 청년담당관, 기획조정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 복지여성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재정국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시 해당 과장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정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세정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세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세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징수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징수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징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예산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윤선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윤선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가 2024년도 총세입을 어느 정도로 잡고 있는 거지요? 
○예산과장 한상무   저희 지방세 수입을 총 1조 1895억 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김윤선 위원   그러면 제가 궁금해서 물어보는데 세입이 들어오면 그 자금 관리를 어떤 식으로 하는 거지요? 
○예산과장 한상무   일단은 지방세 수입이 들어오면 저희가 예산에 편성을 하고요. 그 예산 편성 기준에 따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윤선 위원   그러면 만약에 1/4분기에 5000억 세입이 들어왔는데 세출은 만약에 3000억이다 그럼 2000억이 남잖아요. 그럼 남는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 거지요? 
○예산과장 한상무   일단 남는 돈에 대해서는 우리가 세입 추산을 잡아 놓고 거기에 초과 세입이 발생할 경우 그 초과 세입 부분에 대해서는 추경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윤선 위원   제가 묻고 싶은 것은 돈이 들어왔는데 아직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 그 자금 관리를 어떻게 하냐는 얘기예요. 그냥 보통예금 하는 건가요? 
○재정국장 김홍신   답변드리겠습니다. 
자금 관리는 회계과에서 하는데요. 그거는 저희가 여유자금 갖고 있으면서 월별 지출 계획을 어느 정도 파악을 해서 남는 여유자금에 대해서는 3개월 적금을 붓는다든가 6개월, 1개월, 요새 금리가 올라가다 보니까 올라갈 때는 약간 기간을 짧게 예치해서 이자율을 높이면서 그렇게 자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윤선 위원   그러니까 세입과 세출에 대비해서 사용 시기에 따라서 적절하게 수입률이 높은 이런, 
○재정국장 김홍신   MMDA라든가 정기적금이라든가 활용을 하면서, 
김윤선 위원   그런 식으로 관리를 한다는 얘기지요? 
○재정국장 김홍신   예, 그러면서 어느 정도 월별 지출 계획이 있습니다. 그것에 맞춰서 또 자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윤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윤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예산 총칙에 대해서 질의를 하려고 합니다. 
예산서 보면 7쪽인데요. 여기 7쪽에 7조를 보면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지방채 차입 한도액은 1947억으로 한다고 되어 있어요. 이 지방채가 어느 부분, 얼마씩인지 좀 궁금해서요. 
○예산과장 한상무   지금 현재 지방채 현황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신현녀 위원   예. 
○예산과장 한상무   지금 현재는 10억입니다. 10억은 어떤 사유냐면 우리 플랫폼시티 하면서 자금을 가져오면서 거기에 조건부로 10억을 지방채 발행하게 돼 있습니다. 그 부분에서 10억 발생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럼 이 부분이 그 부분이라는 거지요? 
○예산과장 한상무   이거는 한도액을 말하는 거고요. 이 한도액은 우리가 산정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경상 일반재원에서 일반채무하고 BTL임차료, 우발채무 50% 해서 곱하기 10% 해서 이거는 행안부에서 한도액을 정해 줘서 내려오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알겠습니다. 
○예산과장 한상무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것 중에 하나 정정 좀 하겠습니다. 플랫폼시티가 아니라 도시재생유지사업 해서 주택도시자금 10%입니다. 
신현녀 위원   그런가요? 그 구체적인 내역을 저한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산과장 한상무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리고 13쪽 한번 봐주시면요. 여기에 회계별 예산 규모에서 성복기반시설사업특별회계가 있어요, 밑에. 그런데 여기 예산액과 기정액이 0원인데 왜 계속 유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유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과장 한상무   이거는 죄송하지만 사업 파트에 한번 질문을 하시는 게 좀 맞을 것 같아서요. 자세하게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알겠습니다. 그럼 사업 파트에 다시 한번 질문하겠습니다. 
21쪽 한번 봐주세요. 여기 보면 재산임대수입이 7억 3000이에요. 7억 3000으로 전년 대비해서 54.18% 증가했는데 전년 대비 증가한 부분이 어떤 사유에서 증가했는지 궁금합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예산과장 한상무   이건 재산과 관리 부분인데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아마 이게 코로나 때 임대료를 감면하는 것들이 있어서 좀 감소 추세가 있다가 지금은 그런 감면이 줄어들어서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바로 밑에 보면 이자 수입이 있는데 이자 수입이 지금 47%가 감액이 됐어요. 그런데 이게 지금 이자 수입이라는 것은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보통 사업이 전년도랑 올해랑 다음 연도랑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서 이렇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났나요? 
○예산과장 한상무   이거는 좀 자세히 들여다 봐야 되는데요. 이 부분도 아마 회계과나 세정과에서 답변을 해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요? 그러면 회계과에 다시 한번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위원이 자료를 제출받아서 봤는데 부서별로 국도비 내역을 연도별로 좀 봤어요. 그래서 22년에는 1조 2000에서 국도보조금이 5800이고 균특이 166억 그리고 기금보조가 467억 이렇게 되는데요. 
제가 여기에서 좀 집중한 건 뭐냐면 균특보조가 내용이 좀 22년하고 23년하고 24년이 지금 차이가 많이 나요. 특히 23년에는 62억이 감소를 했는데 왜 이렇게 균특이 많이 감소했는지 좀 궁금하더라고요. 
○예산과장 한상무   그 부분 제가 파악을 못 했는데요. 그것 자료 해서 다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거는 좀 중요한 부분인 것 같거든요. 
○예산과장 한상무   예,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렇게 많은 금액이 감소된 이유를 꼭 좀 자료 부탁드립니다. 
○예산과장 한상무   예,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상입니다. 
김진석 위원   신현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재정국장님하고 예산과장님께 본 위원장이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차트 좀 잠깐 띄워주세요. 
(영상자료를 보며)
이번에 재정국장님께서 본회의장에서 의원님들한테 올해 24년도 예산에 대해서 어떻게 편성하겠다라는 방향을 좀 설명해 주셨잖아요. 
이 표는 많이들 보셨을 거예요. 우리 결산 시에도 자주 나타나는 표인데 실제 그때 국장님이 설명하실 때 24년도 예산 편성은 어떤 방향에 의해서 편성하셨다고 하셨는지 간략하게 말씀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재정국장 김홍신   먼저 내년도 예산 편성 방향은 민생경제 회복과 복지정책구현을 위한 효율적 재정 운영이고요.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한 예산에 적정 정기 배분, 
김진석 위원   그 부분까지 저희도 대략 어느 정도 기조로 예산 편성을 했는지 이 표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시가 지금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게 반도체도시로 나아가는 방향이에요. 또한 이 반도체도시를 구축하고 반도체산업을 지원을 하겠다, 소부장 기업체도 많이 들어올 거고요. 그리고 또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최대한 육성지원을 하겠다라는 시장님께서도 많은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그런데 지금 말씀드리는 민생경제나 복지정책 부분에 대한 예산이나 우리 세수의 수입원은 아마 기업들…… 우리 지방세나 시세에서 많이 좌우되는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이 기업의 활성화가 어느 정도 하느냐에도 기인할 것 같아요. 
이 표에서 보시면 지금 산업이나 중소기업, 에너지 관련된 부분이 1%예요, 전체 예산 반영에. 실제 결산 시에도 보면 한 2.3%까지도 갔는데 이 부분도 사실은 다른 시에 비해서는 많은 부분은 아니에요. 인근 수원시 같은 경우 7%대까지 지원을 하고 있더라고요. 적게는 인근 시들이 2%대, 3%대를 지원하는데 이번 예산에서 보면 1.15% 정도로 해서 예산 자체가 상당히 많은 감액이 이루어졌어요. 이 부분은 부서에서 각 부서에서 전달할 때 그냥 막연하게 ‘몇 % 감하라, 내년도 재정수입이 어려우니까 지난 본예산 대비 보통 15%, 20%씩 줄이라’하고 하달을 하다 보니까 막연히 이런 결과가 생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예산을 편성하실 때는 좀 더 세밀하게, 그리고 어떤 정책목표를 보고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 이 부분은 좀 정확하게 보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우리 시의 목표 그리고 정책 방향 이런 것에 대해서도 신중히 검토하셔서 거기에 맞게 예산을 편성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재정국장 김홍신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예산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회계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좀 전에 예산과장님께 여쭤봤던 부분인데요. 자치행정 21쪽 세입총괄표에서 거기에 이자수입 47%가 감액된 부분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왜 이렇게 많이 감액됐는지.
○회계과장 김현기   총괄적인 부분은 세입 분야에 대해서는 세정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저희 회계과에서는 공공예금 이자수입하고 일반적인 임시적세외수입 관련해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세입 규모가 사십몇 % 감액된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거 자료를 좀 받고 싶은데 그럼 어느 과에 받아야 돼요? 
○회계과장 김현기   세정과 쪽에서 자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세정과,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진석 위원   신현녀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회계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회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재산관리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예산을 살펴보다 보면 우리 청사 전기세 관련돼서 많이 증액된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청사 관련해서요? 
김병민 위원   예.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저희가 전체적으로 증액된 부분이 많지는 않은데 저희가 소방시설 유지관리 시설비를 별도로 계상했습니다. 이유는 저희가 공공운영비로 소방시설 유지 예산이 있었는데 그걸 통해서 저희가 점검을 받고 그것에 대한 개선 공사를 해야 되는데 공공운영비로 돼 있기 때문에 공사의 예산 부기가 맞지 않아서 시설비로 별도로 계상했습니다. 
김병민 위원   그리고 제가 사전에 자료를 보고 좀 설명을 들은 부분인데 제가 확인차 몇 가지 추가로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영조물배상공제회 건 하나 관련 부서에서 담당하고 계시지요?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예. 
김병민 위원   그리고 아마 우리 시에서 보험 관련돼서는 영조물배상공제회 그리고 시민안전보험, 자전거보험 이렇게 크게 세 가지 보험을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데요. 
제가 자료를 한번 살펴봤는데 좀 궁금해서 한번 여쭤보는 거예요. 
그러니까 19년도부터 23년도 10월까지 우리가 공제회비로 낸 비용하고 그리고 합의금이라고 표현하더라고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서 협의한 건을 보면 운영을 상당히 잘한 것 같아요. 제가 처음에는 눈을 의심했는데 19년도에는 우리가 영조물공제회비로 약 4억 5600을 냈고 합의금은 한 9억 가까이 받았더라고요. 이거는 퍼센티지를 보면 100% 정도 우리 시에서 보험을 혜택을 본 것 같고요. 그런데 쭉 이게 증액이 되다가 갑자기 올해 같은 경우는 추이가 많이 벌어졌잖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공제회비라는 게 저희 담보가 되는 그 시설물에 대해서 책정이 되는 거고 그 건수가 늘다 보니까 건수 대비 합의금이 좀 못 미치기는 하지만 또 이거는 시설에서 사고가 많이 안 일어났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병민 위원   제가 보건대 저희가 이렇게 공제회비를 비교하면 안 되겠지만 올해 같은 경우는 약 8억 8000 정도 저희가 공제회비를 하고 합의금은 한 7억 5000 받았어요.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보면 80, 90% 정도는 대부분 운영은 잘되는 부분 같은데. 
그리고 추가로 하나 더 여쭤볼게요. 우리 청사 전기세에 대해서 혹시 지금 파악하고 계신가요?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예. 
김병민 위원   추이가 계속 많이 올라가고 있지요?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예, 올해 23년도에 전기요금이 2회에 걸쳐서 인상이 되면서 그 부분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저희 별관도 운영하게 됐고요. 
김병민 위원   제가 기억하기로는 우리 청사 전기세 추이 내년 예산 보면 30% 가까이 증액해서 준비를 하신 것 같아요. 그 부분이야 한국전력에서 전기세에 관련된 업무를 보니까 저희가 그 범주에서는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한번 우리 청사 뭐라 그럴까요, 전기세를 감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될 것 같은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혹시 준비하고 계신 게 있나요?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지금 저희가 어떤 시설적인 측면에서 예를 들어서 지열을 이용한다든지 빙축열을 이용한다든지 태양광, 태양열 그런 시설적인 측면도 하고 있고 등이라든가 절수기 여러 가지 측면 하고 있는데요. 저희도 기본적으로 계속 들어가는 그런 전기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다시 한번 점검해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좀 추진해 보려고 합니다. 
김병민 위원   제가 보건대 우리 청사 구조 자체가 냉난방을 하기에 우리 기후하고 좀 안 맞는 것 같아요. 그래서 보니까 예전에 한 달에 전기세가 1억 이상 나오는 것으로 제가 파악하고 있는데 제가 청사 유지함에 있어서 전기세를 특정해서 전기세를 좀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준비를 하셔야 될 것 같다는 말씀을 전하면서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재산관리과장 박영숙   예, 알겠습니다. 
김진석 위원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재산관리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재정국장, 재산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재정국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소통관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시민소통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시민소통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시민소통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시민소통관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관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를 하겠습니다.
감사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감사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감사관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공보관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보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위원   며칠 전에 오늘 예결위 관련돼서 제가 짧은 시간이지만 그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전달은 받았는데요. 잘 아시다시피 모든 부서에서 전년 대비 예산을 삭감한다든지 꼭 필요한 경우는 동결 이렇게 됐는데 이번에는 10% 정도 증액되는 것으로 예산을 편성하셨지요? 
○공보관 이영민   예. 
김병민 위원   다른 부서에서는 우리 시에서 재정 여건이 전년 대비 그렇게…… 좀 나빠진 거잖아요, 사실은요, 그렇지요? 돈을 쓸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10% 정도를 증액하신 이유를 좀 듣고 싶습니다. 
○공보관 이영민   일단은 저희가 제일 많이 증액된 부분이 언론사 홍보비인데 그게 한 3억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전체 예산에서 2억 9000이 저희가 증액됐는데 그 안에는 삭감된 내용도 많고 또 신규사업 부분이 아까 말씀드린 홍보비뿐만 아니라 언론 스크랩 저작권 관련해서 스크랩 용역하는 게 9000 늘었고요. 그리고 조아용 관련해서 저희가 내년도에 홍보 부스 운영하는 것 있는데 그게 한 8000만 원 늘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플러스, 마이너스 돼서 2억 9000이 늘었고 제일 많이 늘어난 부분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언론사 광고비가 제일 많이 늘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서도 많이 지적을 했는데 저희가 단순하게 언론사가 10% 늘었다고 해서 10% 올린 것은 아니고 작년 추경 대비입니다. 추경 대비해서 올해 예산이 한 4억 정도가 줄기는 줄었습니다. 그리고 행정 수요는 많이 늘었고 그리고 내년도에는 사실 대한민국 연극제도 있고 그리고 우상혁이 올림픽에도 출전하고 그리고 내년에 스마트관광도시도 있고 그리고 저희가 특히 내년이 청룡의 해라 조아용 관련해서 어느 정도 저변이 확대됐는데 그 부분에서 집중적으로 하려고 하다 보니까 부득이하게 예산을 증액한 부분입니다. 
김병민 위원   그 부분은 더 면밀하게 제가 검토를 해 보고 또 내용을 전달드리겠지만 대부분의 부서가 사실 적게는 15%, 20%가 전년 대비 예산을 삭감해서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서 전달드리고 싶고 그래도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내년 사정이 있잖아요. 우리 시를 홍보해야 될 특정 사정이 있는데 저는 이게 동결이 됐으면 크게 질문을 드릴 부분이 아닌데 증액된 부분에 대해서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드렸고요. 제가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또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공보관 이영민   예, 알겠습니다. 
김병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공보관께서는 김병민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시정 홍보나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좀 신경을 많이 써야 될 한 해인 것 같아요, 24년도는. 대한민국 연극제나 말씀하신 것처럼 조아용 그리고 우상혁 선수 등 여러 가지 전반적인 홍보 분야가 있는데 사실은 어떤 부분에서 보면 시정 홍보비가 지금 많이 줄었어요, 그런 면에서 볼 때는. 그런 부분도 좀 감안하셔서 시정 홍보에 있어서는 공보관께서도 신경을 좀 쓰셔야 될 부분이 있을 거라고 본 위원장은 생각합니다. 
○공보관 이영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석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공보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공보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공보관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법무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를 하겠습니다.
법무담당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예산서 219쪽 소송 수행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용인시에 자료 받아보니까 민사소송하고 행정소송으로 나누어져 있던데 연평균 몇 건 정도 돼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저희가 소송 건수가 평균적으로 200건 정도 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200건 정도 돼요, 둘 다 합해서? 
○법무담당관 김석중   예. 
신현녀 위원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서 6억 정도가 감액이 됐는데 무엇을 근거로 이렇게 많이 감액을 했나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저희가 당초에 소송수임료가 변호사 비용이 2023년도에 8억 500 정도를 세웠습니다. 그 전년도에는 4억 정도 세웠었는데 2023년도에 8억 500만 원을 세운 이유는 저희가 판결금이 동부여성회관 부지에서 환매권이 발생됐어요. 그래서 그 환매권을 저희 법무담당관에서 환매권 판결금이라고 해서 환매권은 반드시 패소하게 돼 있습니다. 이게 땅을 매입해서 5년 안에 집행을 해야 되는데 그 집행이 안 되면 원 토지소유자가 다시 환매권으로 해서 그 토지를 돌려받거나 아니면 거기에 손해를 본 것에 대한 손해보상금을 줘야 되거든요. 그래서 그 손해보상금을 당초에는 저희 부서에서 지급하려고 그래서 그때는 8억 500 세웠다가 지금 저희는 다시 그 건에 대해서 생각을 안 하게 돼서 지금 그 예산을 1억 정도 감액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환매권이 조금 남아 있기는 합니다. 
신현녀 위원   그러면 이렇게 감액이 돼도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시지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예. 
신현녀 위원   여기 보니까 또 소송 유공 공무원에게 포상을 하는 예산이 900만 원 편성이 되어 있는데요. 23년도에는 포상금이 얼마나 지급됐어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23년도에는 저희가 600만 원 정도 했고요. 그때 당시에도 저희가 전체 소송의 60% 이상 승소를 하면, 직원들이 수행에서 승소를 하면 포상금 지원 규정에서 돈을 주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적게는 10만 원에서 많게는 30만 원 정도 차등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때도 저희가 승소하신 많은 직원들한테 못 준 경우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별적으로 주다 보니까 올해는 그래도 승소를 했으면 조례 포상 규정에 맞게 다 줘야 되지 않나 해서 저희가 저희가 300 정도를 증액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러면 예산이 부족해서 못 줬던 거예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예, 그렇습니다. 
신현녀 위원   소송사건 판결금이 지금 3억 있어요. 그런데 이게 전년 대비 적정한 금액이에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판결금 저희가 그 전년도에 4억 정도 세웠다가 아까 제가 말씀드렸지만 23년도에 8억 정도 늘렸다가 다시 2022년도로 그 예산에 맞춰서 회귀한 겁니다. 
사실 저희가 평년도 보다는 1억 정도 덜 세운 건데 예산 절감이라든가 예산 그런 것을 의견이 있어서 저희가 1억 정도 줄였습니다, 전년도에 비해서가 아니라 그 전년도에 비해서. 
신현녀 위원   23년도 기준으로 봤을 때 승소와 패소의 비율이 어느 정도 돼요? 
○법무담당관 김석중   저희가 승소율이 작년에는 84% 정도 됐었는데 올해는 약간 승소율이 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78% 정도로 떨어졌는데 그거는 말씀드리자면 일반 시민들이 진짜 소송을 해야 될 것이 어떤 것인지 그런 것들을 판단을 해서 꼭 이길 것 같은 것에 소송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그래서 저희가 약간 패소율이 좀 높아진 편입니다. 
신현녀 위원   소송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또 달라지고 하는 부분이 있어서, 
○법무담당관 김석중   예, 그렇습니다. 
신현녀 위원   잘 대응해 주셔서 소송 비용이 증가되지 않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법무담당관 김석중   예,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신현녀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법무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법무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법무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청년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를 하겠습니다.
청년담당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청년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청년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청년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기획조정실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시 해당 과장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과장은 앞으로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책기획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정책기획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정책기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치분권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예산서 251쪽에 통리장 업무 안내책자 제작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이 책자는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보통 한 해에 새로 임명되는 통장이 180명 정도 됩니다. 이분들을 위해서 책자를 만들고 1년에 교육을 2번 하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22일 날 할 예정입니다. 
신현녀 위원   통리장이 하는 역할이 그렇게 엄청나게 방대하거나 어렵거나 그렇지는 않아요. 그래서 이렇게 책자로 만들어서 꼭 배포를 해야 되는지 그 부분에 대한 검토가 좀 있었으면 좋겠거든요. 그러니까 보면 여기에 통리장 교육도 있고 새로운 통장 임명되면 또 따로 교육받는 것도 있잖아요. 그래서 이거 계속해서 만드는 게 맞나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우선은 통리장들이 행정 하부기관으로서 해야 될 역할이 있습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라든지 전입신고 후에 2주 내에 사실확인 한다든지 그리고 민방위대장으로서의 역할도 있고 위원님 말씀처럼 과거에 비해서 통리장들의 역할이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법적 사무들이 있습니다. 또 아시다시피 민원과 또 행정기관, 읍면동과의 소통을 또 해야 되는 역할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책자를 만들어서 교육을 하는 거고요. 그래서 지금 우선은 유지를 하고 역할이 줄어드는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스마트한 통리장넷이라든지 이런 것을 통해서 시대에 맞게끔 역할을 바꾸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본 위원이 질문을 한 이유도 사실은 요즘은 카톡이나 SNS를 통해서 얼마든지 전달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맞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렇게 생각을 했고요.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관련해서 질문하겠습니다. 그 밑에 있어요. 
이전에 통리장 수당 인상된 지가 지금 얼마 됐지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올해는 월 30만 원씩 해서 명절 수당까지 해서 14회 지급이 됐었는데요. 내년부터는 40만 원으로 인상됐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렇지요, 인상된 지 지금 얼마 안 됐잖아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인상이 내년부터 시작이 될 거고요. 지금 본예산이, 
신현녀 위원   지난번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된 게 한 2년 된 것 같아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맞습니다. 
신현녀 위원   안 됐어요. 그런데 또 10만 원이 인상됐다고 해서 이 결정이 맞나 싶은 생각이 들고요. 이거는 정부에서 사실 결정한 거잖아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맞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랬을 때 우리 지자체에서는 어떤 협의가 있나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협의가 없었고요. 먼저 보도자료를 통해서 배포가 됐고 행안부에서 자치단체 예산 편성 운영 기준이 변경돼서 문서로 11월 달에 내려왔습니다. 그에 따라서 예산 부서에서 읍면동 예산에 편성을 하는데 거기서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변경해서 예산 편성을 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본 위원은 정부에서 아무런 협의 없이 결정을 했으니까 정부에 달라고 하는 게 맞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위원님 말씀대로 시비 전액 100% 사업이고 10만 원씩만 인상해도 17억의 예산이 인상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이 없이 인상된 부분은 좀 아쉽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도 뭐 방법은 없는 거지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이미 예산 편성 운영 지침을 변경해서 내려보내고 국비나 도비 없이 내려보냈기 때문에 의견은 제출할 수 있기는 하겠지만 크게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래도 이거 한번 정부에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 한번 해 봐주십시오.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그거는 한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리고 반장 수당에 대해서도 질문하겠습니다. 
반장 수당이 1년에 5만 원씩 주는 건데 용인시 전체로 보면 반장이 몇 명이나 돼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지금 3800명 정도 됩니다. 
신현녀 위원   이 3800명에게 전년도에 지급한 금액이 얼마예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1억 9100만 원 정도 되고요. 지금 이 달에 읍면동에서 지금 준비해서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12월 달에 주기 때문에. 
신현녀 위원   최근 3년간 제출받은 자료를 보니까 예산액에 비해서 좀 지급액이 많이 차이가 나더라고요. 그 이유는 뭘까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아무래도 반장의 역할이 위원님 전에 지적해 주신 것처럼 도시지역에서는 반장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고요. 읍면지역에서는 아직도 지역이 넓다거나 또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이게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이 차이가 좀 있습니다. 특히나 동지역에서는 반장을 임명하기가 좀 어려운 상태고요. 전체 정원이 8990명이지만 현원은 3800여 명으로 약 43%만 임명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신현녀 위원   그렇게 임명이 안 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아무래도 반상회 제도가 유명무실화되어 졌고 정부에서 자치단체 자율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해서 내려줬기 때문에 요즘에 또 아파트 단지 같은 데에서 반상회를 위해서 모여서 한다는 것은 불능한 시대가 됐기 때문에 저희가 반장 제도를 좀 다르게 생각을 준비하고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혹시 타 지자체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셨어요, 살펴보셨어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타 지자체도 대동소이하게 지금 운영되고 있고요. 저희는 지금 반장들을 현장에서 하는 일이 줄어들고 시대에 맞게끔 해서 스마트반상회라고 저희가 한 달에 한 번씩 시의 주요 행사라든지 생활 정보 또 주요 정책에 대해서 홈페이지에 그래픽카드 같은 것으로 올려놓고요. 그거를 읍면동에서 반장들한테 보내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본 위원은 반장 수당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이게 받는 반장들도 사실은 불편해하는 예산입니다. 그니까 지금 최근의 일이 아니라 그 전부터 거의 10여 년 전부터 반장들이 왜 이 돈을 주는지 모르겠다고 얘기를 했어요. 그래서 통장님들 사이에서도 ‘이거는 정말 없애야 되는 예산인데’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었는데 계속해서 유지가 되는 부분이 이게 작년에 세워졌던 예산이어서 또 올해 또 세우고 내년에 또 세우고 이러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해서 한번 정말 면밀하게 이 예산이 필요한지 검토해 주시고 대책을 마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리고 252쪽에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서도 좀 질의를 하겠는데요. 우리 고향사랑기부제가 지금 몇 명이 얼마를 기부했어요? 실적이 어느 정도 돼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지금 5700만 원 정도 들어왔고요, 지금 한 650명 정도. 
신현녀 위원   650명 정도?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지금 연말정산 시기에 맞춰서 이달 말까지 고향사랑기부제를 하면 10만 원 할 경우에 10만 원 전액 세액공제가 되고 또 답례품 3만 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또 올해 지역화폐 와이페이를 8월 달부터 답례품으로 넣고 난 이후에 그게 지금 많이 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5700만 원 정도 오늘까지 들어왔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게 연말정산이 가능해서 연말에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따로 신청을 해야 되나요, 아니면 자동적으로 연계가 돼서 되나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스마트폰에서 가입해서 할 수도 있고요. 농협에 가서 할 수도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사실은 기부를 하고 싶은, 연말되면 뭔가 따뜻한 일을 한번 하고 싶다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기부 단체에서 활용 면이나 운영 면에서 제대로 안 되고 있는 부분이 불안해서 안 하는 분들도 있거든요, 주위에서 보면. 이런 분들에게 이걸 잘 설득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 같아요. 
타 지자체의 경우 이벤트를 한다든가 이렇게 해서 그리고 또 윈윈, ‘우리가 할 테니 너희도 해라’ 이런 식으로 하는 경우도 봤거든요. 그러니까 이 고향사랑기부제가 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이 고민해 주시고 검토해 주셔서 잘 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이 고향사랑기부제 제도가 대도시에 불리한 제도이기는 하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기왕 하는 사업이 많은 시민들이, 용인 시민 말고 외부에 계신 분들이 해 주셔야 되는데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홍보 면에서 있어서 좀 효율적으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254쪽 주민자치연합회 월례회의 참석수당이 있는데요. 이거 어떤 예산이에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용인시 주민자치연합회가 매월 모여서 시하고 같이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 같은 경우는 지금 상임위에서 월 1회 하던 것을 연 12회를 6회로 조정이 돼서 올라왔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12회 하던 것을 6개월로 확정이 된 거예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아닙니다. 지금 예결위에 올라와 있는 거니까 지금 심의가 되고 있는 상황이지요. 
신현녀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신현녀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위원   과장님 저는 간단하게 하나만 질문 좀 드릴게요. 
자치분권과에서 하는 업무 중에서 각 동에서 주민자치위원회가 운영되는 부분도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지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맞습니다. 
김병민 위원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을 안 드리겠지만 주민자치위원회 관련돼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돼 있고 언론을 통해서 나온 부분이 있는데 아마 그 문제점이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서 그 부분이 좀 문제가 됐던 부분이지요?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예, 맞습니다. 
김병민 위원   혹시 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제가 한번 생각을 했던 부분인데 이게 운영 중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우리 집행부에서는 예산을 집행하려면 무슨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예산하고 사용이 불가능한 부분이 명확하게 구분돼서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서 예산이 집행 불가능한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가 있잖아요. 
주민자치위원회는 혹시 그런 디베이스 구축이 돼서 시스템이라든지 회계 관련 프로그램들이 있습니까, 아니면 개별적으로 입력을 해서 동장을 통해서 결재를 맡고 자치분권과로 옵니까?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주민자치위원회가 지금 38개 읍면동 중에서 31개가 운영되고 있고요. 지금 읍면동장 협의하에 주민자치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강료나 이런 부분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받고 있고 이거는 일일 일계표를 만들어서 동장들한테 분기적으로 보고하게 돼 있고요. 또 수강료를 지출하고 남은 금액은 또 공동체적인 사업에 좋은 일에 쓸 수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과도하게 지출되는 면이 있어서 저희가 올해 1, 2월 달에 회계 부분을 정확히 들여다보고 문제점이 있는 것에 대해서 정리를 좀 했고요. 그래서 어느 정도 상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4월 달에 제시를 했고 지금 위원님 말처럼 읍면동에서 주민자치위의 회계의 투명성을 읍면동장이 책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10월 달에 조례 개정을 해서 그거를 좀 강화했고요. 또 주민자치위원들의 연임 규정도 없었는데 그런 부분도 새로 했습니다. 
그리고 회계프로그램 부분은 저희가 도입을 검토를 해 보기는 했으나 아직까지는 확정되지는 않았고요. 다만 분기별로 정산한 내용을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읍면동에 수강생들이 볼 수 있도록 게시하는 내용을 지금 조례에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도록 할 겁니다. 그리고 지출 부분도 조례에 쓸 수 없는 부분이 명확하게 정리가 돼 있어서 올해 지출에 대해서 내년 1, 2월 달에 저희가 읍면동 전체를 들여다볼 거고요. 구청 간 교차해서 회계가 투명하게 지출됐는지 확인할 거고 조례에 따라서 제대로 지켜지도록 하겠습니다. 
김병민 위원   답변 잘 들었고요. 
저는 회계운영프로그램에 관련돼서 제가 경험 삼아서 추가로 말씀을 드리자면 선출직 위원님들도 사실 일반인들이잖아요. 그리고 주민자치위원도 사실 일반인분 주민들이 운영 주체이신데 회계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 보니까…… 우리 의원님들이라든지 선출직분들은 선관위에서 회계프로그램을 배포해서 사용하게끔 하는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가 있게끔 돼 있어요. 그러니까 지금 과장님께서도 검토는 해 봤다 말씀하셨지만 그게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 부분도 추가적으로 면밀히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한상욱   회계프로그램 부분을 검토했는데요. 저희는 개별적으로 할 게 아니라 31개 읍면동을 통합해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시에서 관리자모드로 어떻게 수입이 되고 어떻게 지출이 됐는지 전체를 볼 수 있는 이런 프로그램을 도입하려면 예산이 몇억 들어가고요. 그런 부분은 검토는 신중하게 더 해 보겠습니다. 
회계 부분에 있어서 올해 1월 달에 집행하는 간사들 교육을 했는데 주민자치위원장님들이 본인들도 교육을 해 달라는 부분이 있어서 내년 1월에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회계를 담당하는 분들과 주민자치위원장 분들도 같이 조례에 따라서 투명성 있게 지출되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병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자치분권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인사관리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치용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치용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예산서 265쪽에 보시면 직장교육이 있어요. 이게 어떤 교육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사관리과장 이현정   직장교육은 전문위탁교육기관에서 하는 교육 외에 시 자체적으로 좀 필요하다, 중점적으로 진행해야 되겠다는 판단이 서는 교육을 하고 있고요. 저희 직원 3000명 대상으로 기본소양교육이 있고 직무역량이 있고 리더십교육이 있습니다. 
안치용 위원   이게 작년도 예산은 얼마였지요? 
○인사관리과장 이현정   3억이었습니다. 
안치용 위원   그러면 올해는 예산이 지금 삭감해서 얼마인가요? 
○인사관리과장 이현정   10% 삭감해서 2억 7000으로 요청을 드렸고요. 상임위에서 7000만 원 감액된 부분입니다. 
안치용 위원   지금 23개 과정이 있는 것 같고 보니까 기본소양, 직무역량, 리더십교육이 있어요. 이게 지금 예산 편성된 것 가지고 가능한 부분인가요, 2억 가지고 이게 기능이 가능한지? 
○인사관리과장 이현정   2억 7000을 기준으로 삼은 계획안이기 때문에 좀 빠듯할 겁니다. 
안치용 위원   그러면 계속 진행되고 이게 필수 교육도 많이 다수 포함이 돼 있는 건가요? 
○인사관리과장 이현정   예.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안치용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인사관리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인사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모바일앱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현재 용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공앱이 총 몇 개 정도 되나요? 
○정보통신과장 양동필   지금 저희가 용인앱 2개, 관광하고 택시 2개 운영하고 있고요. 
전국적으로 관리하는 것 5개 정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하는 것은 도에서 다 관리하고 저희는 취합해서 통보만 하는 거고요. 
용인앱하고 관광앱은 수신료 같은 것 있잖아요, 사용료, 저희가 시민들이 쓸 수 있는 회원권 사용료같이 15만 원씩 1년에 납부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지금 이용률이 얼마나 돼요, 어느 정도? 
○정보통신과장 양동필   안드로이드는 사용료를 안 내고 있고요. 앱은 저희가 시에서 부담하고 있는데요. 택시 호출 같은 것들을 많이들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신현녀 위원   이게 전국적으로도 보면 계속해서 유지할 것인지 폐기할 것인지를 이제 검토를 하고 그런 게 있던데 예산 대비 이용률이나 효과성이 적어서 폐기해야 될 부분에 대해서 혹시 생각해 본 적 있으세요? 
○정보통신과장 양동필   저희는 예산이 15만 원 정도거든요. 
시민들이 가끔 통화도 하고요, 저희한테. 그래서 저희도 1년에 두 번 홈페이지 같은 것 설문조사 할 때, 내년도에 한번 설문조사 할 때 그것도 한번 같이 넣어서 설문조사를 해서 분위기를 보고 파악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앱을 좀 활성화를 시키든가 아니면 폐기를 하든가 결정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정보통신과장 양동필   그래서 설문조사 때 위원님 말씀하신 내용을 같이 해서 활성화를 할지 좀 줄일지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정보통신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민원여권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민원여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조정실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7분 회의중지)

(11시2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진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전에 교육청소년과장 불참석으로 인해 교육청소년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는 평생교육과장이 대신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교육청소년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윤선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윤선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예산서 190쪽이요. 위에 보면 꿈찾아드림교육 31억 5500만 원을 편성했는데요. 전년도에 비해서 4억 4500이 감이 됐어요. 감이 된 사유가 뭐지요? 
국장님이 대답해 주세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전년 대비 감한 내용, 
김윤선 위원   교육 대상 인원이 줄었나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1개 학교가 학교 사정에 의해서 신청을 포기한 사항이 있었습니다. 
김윤선 위원   전체적으로 보니까 190쪽에도 그렇고 191쪽에도 보면 교육경비가 축소됐는데 학교 한 곳이 신청을 안 해서 줄어들었다고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당초에 저희가 사전에 미리 학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받아서 그 신청 학교를 기준으로 해서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가운데 학교마다 여러 가지 사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1개 학교가 학교 사정으로 인해서 이 사업 참가를 못 하게 돼서 그만큼 감소하게 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김윤선 위원   그러면 지금 전년도 추진실적을 보면 179개교에 36억을 지원했어요. 그런데 1개 교가 지원을 안 했는데 이렇게 많이 감이 되나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이거는 제가 보충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보통 저희가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188개교를 지원하고 있고요. 이 사업은 지금 예산과에서 예산 절감 차원에서 저희가 조금 감액을 한 사항입니다. 
김윤선 위원   우리 시 전체적으로 긴축재정을 하다 보니까 줄였다?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맞습니다. 그렇습니다. 
김윤선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우리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했어요. 교육은 우리가 백년의 미래를 바라보고 설계를 하는 아주 중요한 그런 우리 옛 어른들의 말씀이잖아요. 그래서 그 중요한 교육비가 전체적으로 보니까 전년도에 비해서 삭감이 돼서 올라왔는데 그게 시 차원에서 예산 편성을 줄이다 보니까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고통을 똑같이 다 분담을 해야 되니까. 그런데 교육이 그만큼 중요하니까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서 좀 줄었다 하더라도 정성을 다해서, 정성을 다해서 교육사업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알겠습니다. 
저희도 교육 분야에 대해서는 시에서 좀 적극적으로 예산을 지원해서 우리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김윤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윤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상욱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   과장님, 이상욱 위원입니다. 
사업설명서 21페이지에 교육환경개선 예산이 전년도 예산이 75억인데 내년도 예산 21억이 삭감된 채 올라왔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교육환경개선 사업 같은 경우는 교육청하고 50 대 50으로 진행하는 교육 협업사업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교육지원청하고 저희가 사전에 수요조사나 이런 것들도 다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직접 현장체험도 하고 있는데 교육청에서도 예산이 조금 준 사항이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도 그것에 매칭을 하다 보니 예산이 조금 준 것입니다. 
이상욱 위원   교육청에서 삭감을 해서 5 대 5 매칭을 해야 되기 때문에 21억을 삭감하게 된 거지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이상욱 위원   그러면 18페이지에 초등생존수영교육 지원이 있습니다. 이것도 교육청이랑 5 대 5 매칭사업인데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그렇습니다. 
김상수 위원   이거는 시비가 좀 더 편성이 됐어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이거는 저희가 학부모들하고 간담회를 하다 보니까 지금 이거 같은 경우에는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그 이외의 학생들에게도 좀 확대를 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학부모님들의 건의사항이 굉장히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부 저희가 1억 원을 투입해서 그 나머지 5, 6학년들 중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 저희가 추가로 시비 1억을 편성한 사항이었습니다. 
이상욱 위원   시장님이 여러 차례 간담회를 통해서 학교 예산을 확보해 주려고 하셨는데 지금 21억이 교육청 매칭비율 5 대 5를 떠나서 자체 예산을 잡아서 시설환경개선이 필요한 학교에 지원해 줘도 되지 않았을까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제가 답변을 드리자면요. 기타 학교에 여러 가지 복합체육시설이라든지 환경개선이라든지 이거는 저희가 또 시장님께서 국도비 확보를 통해서 여러 가지 예산을 확보해서 지금 진행되고 추진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그런 차원으로 저희가 일차적으로 준비를 하고 이차적으로는 교육청하고 50 대 50 매칭사업으로 추진하는 교육환경개선 사업으로 이렇게 투 트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20억은 교육청에서 삭감이 되고 저희도 전년도 대비 20억이 삭감되어 있지만 그 이상으로 국도비를 확보해서 학교 환경개선을 위해서 저희가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럼 지금 국장님 답변하셨다시피 학교 체육시설 관련해서는 삭감이 안 됐다는 말씀이시지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전체적으로 학교 시설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린 겁니다. 
이상욱 위원   학교 시설에 대해서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체육관이라든지 급식실이라든지 여러 가지 환경개선에 대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시 재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도비를 저희가 확보를 해서 그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에는 국도비 확보에 많은 성과가 있었고요. 그 사업을 지금 추진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용인시에서 만약에 21억이 삭감이 됐는데요. 그 예산은 없어지는 건가요, 아니면 축적이 되는 건가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그거는 교육청하고 50 대 50 매칭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 이상으로도 지원의 필요성이 있다면 저희가 충분히 확보해서 지원할 수 있는 사항이고요. 보통 올해 같은 경우에는 하반기 정도 되면 각 시군에 예산이 집행잔액으로 남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저희가 정보를 통해서 확인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저희가 매칭사업으로 추진하는 그런 사례도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럼 학교에서 지금 수요조사를 하셨지요, 시설환경개선에 대해서?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이상욱 위원   그러면 21억이 삭감됨으로 인해서 이 시설환경 지원을 못 받는 학교가 있나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일차적으로 저희가 현장조사를 확인했을 경우에는 54억, 그러니까 전체 108억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신청을 받았고 거기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정해 놓은 사항입니다. 
어떻게 보면 저희가 판단했을 때는 시급성이 좀 떨어지는 학교는 있겠지만 저희가 20억을 더 확보했으면 추가적으로 더 지원받을 수 있는 학교가 늘어날 수 있는 사항이 되겠지요. 
이상욱 위원   앞으로 아시겠지만 이 학교 관련된 예산은 학부모님들과 학교장님들과 잘 소통을 하셔서 이런 예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본 위원은. 
그리고 잘 챙겨 주시기를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알겠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이상욱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위원   예산서 191페이지에 있는 방과후교실 지원에 관련돼서 궁금한 것 좀 질문드릴게요. 
설명서를 보니까 작년에도 이 사업이 진행됐던 거고 이게 몇 년 차지요, 지금 진행되는 사업이?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저희가 조금 오래된 사업입니다. 정확하게 언제부터 시작했는지까지는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김병민 위원   그러시면 제가 보면 취지가 편성사유가 사교육비 절감 및 다양한 학습욕구 충족이라고 설명을 해 주셨어요. 그런데 보면 아시다시피 우리가 사교육과 공교육과 편차가 좀 크다고 학부모님들은 평가를 하잖아요. 그러면 이 사업 자체는 방과후교실 지원인데 오랜 기간 운영을 하셨다고 하는데 그럼 공교육과 사교육의 편차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됐다고 평가하시나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지금 이 프로그램 같은 경우 저소득층 같은 경우에는 전액 저희가 시비로 지원하고 있고요. 일반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40에서 100% 정도 저희가 지원을 하고 있는 사업이고 주로 하는 과목이 국·영·수·사·과 5개 교과목하고 특히 적성교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학생들한테 많은 도움이 됐다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이게 사교육 편차를 줄였다는 구체적인 데이터는 저희가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방과후교실 과정 매년마다 학부모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방과후교실을 통해서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95%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고요. 그런 부분이 저희가 3년 동안 봤을 때는 저희가 더 확대를 해야 되는 그런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병민 위원   제가 보면 올해지요, 23년도는 구갈중 등 19개소 중학교 위주로 운영이 됐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중학교.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중학교 대상이고요. 고등학교는 기숙사가 있는 고등학교 대상입니다. 
김병민 위원   학생 수는 여기 표기가 안 돼 있는데 올해 대상 학생은 어떻게 됩니까?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지금 저희가 학생 수로 지원을 하는 게 아니고,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2022년 같은 경우에는 4500명 정도 되고요. 2023년도에는 거의 비슷한 규모 될 겁니다. 
김병민 위원   명이라는 게 아마 누적을 말씀하셨을 것 같아요, 그렇지요? 교육 프로그램에.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김병민 위원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이 부분이 지속적으로 사업이 진행됐다고 설명을 해 주셨고 그리고 효과도 관련 부서에서는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계신 것 같은데 저는 좀 당부의 말씀을 드릴게요. 
자녀들을 키워보신 분들이 느끼는 게 어느 학원을 보내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강의를 하시는 분, 수업을 하시는 분의 그런 기준을 좀 보는 것 같아요. 이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어느 학생이 몇 % 받는다, 사실 교육은 그런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 방과후는 좀 전에 설명드린 것처럼 사교육과 공교육과의 그런 차이점을 좀 어떻게 좁히는 의미로 저는 이해를 하고 있는데 많은 학생이 받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선 수업을 하시는 분들의 그런 부분을 좀 더 학부모님들이 원하시는 눈높이만큼 잘 살펴보시고 예산을 집행해야 된다고 당부의 말씀드리면서 이상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알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안치용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치용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아까 존경하는 이상욱 위원님이 말씀하신 건데요. 저희 교육환경개선 사업인데 21억 삭감해서 예산 54억 편성을 했는데 이번에 상임위에서 예산이 어느 정도 삭감이 됐나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10억. 
안치용 위원   그러면 지금 이게 교육청하고 같이 매칭이 되는 사업이잖아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그렇습니다. 
안치용 위원   교육청은 어떻게 되지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교육청도 10억이 반납이 돼서 타 시군으로 아마 배정이 될 겁니다. 
안치용 위원   그러면 아까 이상욱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엄선해서 학교를 선정했는데 그러면 선정된 학교조차도 지원 못 받는 학교가 발생이 되는 건가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그럴 수 있습니다. 
안치용 위원   그럼 그 사안이 지금 어찌 보면 시급한 학교들만을 선정하신 거잖아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그렇습니다.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그럼 대략 몇 개 정도, 만약에 예산이 가면?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7개 학교입니다. 
안치용 위원   7개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사안이 좀 심각…… 
그러면 이 54억 중에 저희가 10억이 깎이고 나서 7개가 만약에 되면 이 사업의 해당 학교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설명 절차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인 건가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일단은 반영이 안 되면 학교 입장에서는 굉장히 좀 어려운 상황이 되고 그 학교를 위해서 저희가 추가적인 교육청을 통해서 노력을 해야 되겠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이거를 하반기에 타 시군에 또 예산이 집행잔액이 남아서 저희가 가져올 수 있는 상황이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막연하게 학교를 설득하거나 이런 부분도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예결위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이 삭감된 부분을 좀 수정해 주시면 저희가 더욱 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교의 환경개선을 위해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안치용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강영웅 위원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 김진석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5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7분 회의중지)

(11시43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진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교육청소년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계속해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기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주옥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설명서 52페이지 평생학습 시민대학 체계 구축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작년까지는 레인보우아카데미라는 사업명으로 운영되던 사업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부분 사업명이 바뀐 이유 어떤 부분이 변경된 건지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금년까지는 레인보우아카데미라는 제목으로 7개 분야 전문가 특강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금년까지 진행한 결과 다양한 콘텐츠 등을 통해서 어디서나 편리하게 수준 높은 강의들이 이루어지다 보니까 그 참여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어서 저희가 여기 이 레인보우강의를 참여하셨던 분들한테 만족도 조사를 하고 있거든요. 그때 그 의견을 좀 많이 내신 것들이 심화이론하고 같이 체험을 병행하는 그런 프로그램을 원하시는 분들이 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제목을 바뀌면서 특화체험 프로그램으로 내년부터 진행을 하려고 추진 예정입니다. 
기주옥 위원   특화체험 프로그램이라고 하셨는데 혹시 한 가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이론강의를 5회 정도 저희가 진행하고 그다음에 현장에 가서 1회 정도 현장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이고요. 아직까지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나와 있지는 않지만 저희가 기업체 대표분들, 저희 용인시에도 우수한 기업체 분들이 있으시거든요. 그분들 강의 듣고 그다음에 기업체 현장 확인도 하고 이런 프로그램도 같이 진행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기주옥 위원   본 위원도 주신 자료 살펴보니까 작년까지는 이게 온라인까지 병행이 됐더라고요. 온라인 강의도 포함이 되어 있던 것 같은데 아무래도 말씀하신 대로 요새 유튜브 콘텐츠나 이런 데 통해서 비슷한 강의가 너무 많아요. 그런 부분도 수요조사 잘하셔서 시민들의 필요 잘 반영하셔서 사업 내용 이렇게 발전시키고 개선해 가시는 것 굉장히 잘하시는 일 같고요. 
같은 의미로 퇴근길 학당 역시 직장인들 대상으로 하시는 거잖아요. 직장인들의 특성에 맞게 콘텐츠나 접근성 부분에서도 더 신경 써서 시민들이 실제로 좀 더 알차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 잘 부탁드립니다. 
한 가지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53페이지에 평생학습 시민대학 체계구축에서 시민디지털역량교육 내용이 있어요. 이 부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이미 정보통신과나 다른 과에서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저희 같은 경우는 지금 평생학습관 유튜브를 활용해서 실시간 중계방송으로 저희가 진행 할 예정이고요. 교육 내용은 이번 같은 경우는 가짜뉴스 선별을 통한 자녀 미디어 교육법 그다음에 사례로 보는 사이버 범죄 예방과 대응법 해서 변호사분이 직접 사례를 들어서 하실 거라 안 그래도 저희도 비슷한 것들이 미디어센터에도 있고 도서관에도 있어서 좀 확인을 해 봤는데 저희하고는 조금 프로그램 내용이 다르더라고요. 그리고 어쨌든 요즘에 가장 시민들께서 원하는 프로그램들이 또 이런 쪽이기 때문에 저희가 조금 특화도 시키면서 시민들의 요구사항도 많이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겠습니다. 
기주옥 위원   지금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보니까 이게 실제적인 사용법이라기보다는 콘텐츠적으로 가짜뉴스를 선별하는 법이나 이런 것을 하신다고 이해가 되는데요.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예, 그렇습니다. 
기주옥 위원   잘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것도 다른 미디어센터도 작년부터 운영을 해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중복되는 것 없도록 그리고 다른 사업 진행하신 것처럼 수요조사, 만족도조사 잘하셔서 시민들의 필요에 맞는 교육 진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평생교육과장 홍현미   알겠습니다. 
기주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기주옥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이상욱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   과장님, 사업별 설명서 94페이지, 95페이지에 시민 연등축제, 크리스마스 설치 및 점등식 예산이 올라왔습니다. 예산을 보니까 예산이 이번 상임위에서 삭감이 됐는데요. 삭감이 됐을 때는 이유가 있었던 것 같아요. 이게 신규사업인가요, 아니면 어떤 이유인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30년 이상 지속되어 왔던 행사들이고요. 이번에 저희 쪽에서도 이것에 대한 행사 내용이나 이런 것들을 의회에 전달하지 못했던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 사업이 시청 앞 등 4개소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하는 행사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크리스마스트리는, 그렇고요. 예. 
이상욱 위원   제가 듣기로 연말 분위기를 지역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부분이 크고 지나가는 주민들도 지나가다가 사진을 찍어서 SNS에서 이렇게 올리더라고요.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렇게 게시하고 분위기도 만끽하는 것 같은데 맞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맞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 부분이 전액 삭감이 되면 24년도에 주민들 반응이나 사업 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 같으신가요, 어떠신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시민들을 위한 사진을 찍는 스폿이 되기도 했고 또 시민들에게 크리스마스 분위기나 연등 행사 등에 관련된 전통된 문화에 대한 부분도 알릴 수 있었고 참여도 할 수 있었던 것이었기 때문에 하나의 문화였던 부분이 없게 되면 그것에 대해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문화적인 부분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런 문제점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욱 위원   연일 언론에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트리가 있는 곳은 줄을 서서라도 사람들이 모여서 사진을 찍고 있어요. 그런 소식을 접할 수가 있는데요. 물론 그런 대형트리라는 규모 면에서는 좀 차이가 있겠지만 연계성이 없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런 이 트리 설치를 하고 나면 부서에서는 어떻게 홍보를 하고 계신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홍보는 별도로는 하지는 않았고 시민들이 지나다니면서 보는 것 자체가 홍보였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만약에 내년 예산이 다시 확보가 된다 그러면 시민들이 더 즐길 수 있도록 홍보를 좀 더 강화하겠습니다. 
이상욱 위원   적극적으로 홍보 당부드리고요. 우리 용인시에도 이런 장소가 많아져야 한다는 게 본 위원의 입장입니다. 당부의 말씀드리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이상욱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기주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주옥 위원   과장님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기주옥 위원입니다. 
설명서 104쪽에 전국노래자랑 개최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올해 TV조선에서 노래하는 대한민국 진행하셨잖아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기주옥 위원   저도 보면서 우리 집행부 공무원분들도 끼가 많으신 분들이 많구나 생각들었는데 지금 24년 사업도 TV조선에서 하는 건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KBS 공영방송입니다. 
기주옥 위원   KBS 공영방송인가요? 그러면 아무래도 더 파급력은 있겠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기주옥 위원   언제 이거를 개최 예정 계획하시는 거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저희가 시민의날 즈음해서 할 계획으로 시민의날을 대표 축제로 확대해서 하려고 하다 보니까 전국노래자랑 프로그램을 끌어와서 같이 연계를 해서 시민들에게 그런 문화적인 향유를 더 제공하기 위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주옥 위원   전국노래자랑 같은 경우에 초대가수들도 나오잖아요. 지금 이 5000만 원 예산 세우신 걸로 그런 부분들 다 포함된 건가요? 이 예산은 어떤 건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방송에 대한 부분은 방송국에서 부담을 하시는 거고 저희는 무대나 좌석 이런 부분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주옥 위원   무대나 좌석 설치 비용 말씀하시는 건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설치 비용, 스태프 비용, 이런 것. 
기주옥 위원   그러면 이게 시민의날에 진행하신다고 하셨는데 설치하시는 무대 그리고 좌석 다 다른 우리 시민의날 행사 때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같이 연계를 해서 한다 그러면 그 비용적인 면은 좀 감해 줄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기주옥 위원   그 부분들은 그러면 우리 시민의날 예산에서 조금 감되는 부분이 있겠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그렇게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저희 시민의날 무대를 세운 것을 전국노래자랑에 쓸 수 있게 될 수도 있고요. 
기주옥 위원   알겠습니다. 지금 비용 대비 효과나 편익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효과가 큰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문화재단 예산이 상임위에서 일부 삭감이 됐는데요. 우리 시가 지금 공모사업 문화도시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영향이 있나요?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문화도시를 저희가 올해 3년째 지금 시도를 하고 있고 지난주 수요일 날 세종시에 가서 발표와 질의응답을 받고 왔습니다. 그런데 문화도시를 추진함에 있어서 그쪽에서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또 예산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우리 문화예술분야의 전체 예산이 1.4%로 타 시군에 비해서 좀 적은 편이었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저희가 내년에 반영될 예산에서는 총예산액이 200억 증액이 됐는데 거기에서 문화예술분야가 한 60% 차지하게끔 한 130억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한 것을 심사위원들에게 어필을 했고 그동안 용인시가 교통이나 환경 쪽의 예산 비율이 높았다면 내년부터 문화예술 쪽에 대한 부분 예산을 높여서 균형을 맞춰나갈 계획이다 그래서 문화도시에 대한 준비를 이렇게 차곡차곡 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기주옥 위원   문화도시가 5년간 국비 100억 그리고 우리 시비 매칭으로 해서 이렇게 200억 지원되는 사업이잖아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도비랑 해서. 
기주옥 위원   이게 정책적인 부분만 준비해서 될 게 아니라 주민 참여도나 체감도가 정말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문화재단의 역할이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연 콘텐츠나 이런 부분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운영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잘 세심하게 챙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고맙습니다. 
기주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기주옥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위원   존경하는 기주옥 위원님이 질문드린 것 이어서 제가 추가로 좀 궁금한 부분을 짚어볼게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님이시네요. 제가 상임위가 도건위라서 이름이 좀 낯설었습니다. 
좀 전에 용인문화재단 지원 관련돼서도 일부 삭감이 있었고요, 내용 잘 아시겠지만. 그리고 청소년미래재단 출연금에서도 좀 삭감이 있었어요. 저는 이 삭감에 대해서 상임위가 다르다 보니까 예결위 와서 이 내용을 지금 보고 있습니다. 저는 이거를 어떻게 이해했냐면요,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출연기관은 우리 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세부적인 사업 내용을 살펴보기가 좀 제한적이에요. 그건 맞지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맞습니다. 
김병민 위원   그러다 보니까 어떤 곳에서는 출연기관의 운영을 살펴보는 것은 담당 국이고 과장님이신데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면밀하게 살펴봐야 되지 않겠냐라는 취지에서 저는 일부 상임위에서 삭감이 있었다고 저는 판단을 하고, 예결위에서는 그러면 관련 국, 관련 부서에서는 삭감의 의도가 면밀하게 살펴보고 예산을 조금 더 촘촘하게…… 지금 예산을 대부분 긴축재정을 하는 입장이잖아요. 그런 취지인데 저는 국장님한테 질문드리고 싶은데 예결위 오기 전에 우리 출연금 관련된 삭감된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판단하시고 어느 정도까지 내부적인 내용을 살펴보셨는지 간단하게 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저희가 출연금에 대해서는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자체적으로 시 재정 여건이라든지 지금 현재 출자·출연기관의 그런 업무추진 사항 등이라든지 이런 것을 감안해서 일차적으로 출연금을 저희가 조정을 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예산서에 출연금에 대한 총금액은 담겨져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담겨져 있지 않아서 위원님들께서 행감 때도 지적사항이 있었고 그래서 저희가 출연금 편성하는 데 담당 출자·출연기관하고 면밀하게 예산 편성하는데 노력을 많이 기울였습니다. 기울였고 이 사안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20%가 삭감이 되다 보니까 저희가 자체적으로 조정이 된 부분에서 추가적으로 조정이 되다 보니 인건비 이외에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이 좀 어려움이 있었고 특히 문화재단 같은 경우에는 하반기에 객석 공사로 인해서 거의 사업을 못 하는 상황이라 상반기로 많이 집중이 되는 사항입니다. 그러다 보니 20%가 삭감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굉장히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이렇게 판단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최대한 출자·출연기관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최소한 10% 이상의 증액이, 삭감한 부분에 대한 증액이 좀 필요하다고 그렇게 판단되어 집니다. 
김병민 위원   제가 예결위 들어오기 전에 설명서를 저희한테 제출해 주셔서 설명서를 기반으로 추가 자료를 받아보고 있는데요. 용인문화재단 지원하는 출연금이 약 190억이잖아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김병민 위원   설명서라는 게 190억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인데 23줄이에요. 아마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 큰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서 많은 위원님들이 더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겠냐라는 취지에서 저는 상임위에서 일부 삭감 의견을 주셨다고 저는 보고요.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맞습니다. 
김병민 위원   거기에서 더 면밀하게는 우리 예결위에서 살펴봐야겠지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지금 이 시간 말고도 정회를 친다든지 아니면 내일도 시간이 있잖아요. 충분히 위원님들하고 소통을 해서 그런 내용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전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그 자료에 대해서는 저희가 내용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다 드릴 수는 없고요. 주요 사업이라든지 인건비, 상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될 그런 예산 중심으로 해서 자료를 만들어서 다시 한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병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윤선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윤선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설명서 94쪽하고 95쪽 우리 존경하는 이상욱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저도 당부의 말씀을 하나 드릴게요. 
우리가 시민 연등 축제라든지 크리스마스트리 설치는 개인적으로 어떤 축제 기분 그런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그렇게 추진될 수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이런 연등이라든지 또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을 통해서 우리들이 각자 마음속에 품고 있는 집안의 여러 가지 일 또 직장에 관한 사항, 더 크게는 사회와 국가를 위해서 우리가 기도하고 한 마음으로 하나되는 그런 계기라 생각하거든요. 또 크리스마스트리 같은 경우는 우리가 한 해를 마감하면서 건강하게 잘 지내온 것을 감사를 드리고 또 새해에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면서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그런 축제로 우리 마음의 간절함을 담는 그런 계기라고 생각해요.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러한 시민 연등 축제랑 크리스마스트리 이런 사업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서 우리가 새해 소망을 빌고 가정과 건강 이 사회의 건강 이런 것을 염원할 수 있는 그런 축제의 장, 기도의 장, 염원의 장으로 좀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는 더 홍보를 많이 해서.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예산 세워주시면 내년에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윤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윤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안치용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치용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예산서 224쪽에 보시면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활동 지원이 있습니다. 이게 어떤 사업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저희가 매년 공모사업을 해서 지역 내 지역문화예술인들한테 공간을 대여하거나 아니면 미술전시하거나 이런 분들을 공모를 통해서 선정을 해서 했었던 건데 올해는 4개 분야를 했었고요. 내년에 추가로 아동·청소년들을 위해서 공연을 하시는 팀들한테 더 공모사업을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안치용 위원   그러면 지금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어떤 문화사업이 있나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그거는 저희 쪽에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내년에 신규로 편성해서 확대한 겁니다, 공모사업을. 
안치용 위원   그러면 사업 내용에 보니까 이게 국악이라든지 여러 가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하시는 건지, 아니면 어떻게?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공모사업은 이런 것을 하겠다고 제안 들어오면 분야별로 무용을 한다든지 아니면 공연을 한다든지 그런 분들의 접수를 받아서 저희가 내부 심사 거치고 외부인들의 심사를 거쳐서 선정을 하게 됩니다. 
안치용 위원   그럼 지금까지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사업이 없다 보니까 편성이 된 거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영선   예. 
안치용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안치용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장님, 본 위원장이 한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이라고 국 명칭을 바꿨잖아요. 그러면서 사실은 이 교육문화체육관광국이 시민과 그리고 우리 사회에 가장 밀접한 부서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문화예술과장님한테만 개인적으로 말씀드리기 뭐해서 국장님한테 말씀드리는데 상임위에서 예산을 심의할 때 충분히 상임위원님들하고 소통을 하고 그리고 그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들을 충분히 해 주셔야 된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또 한 가지가 산하기관들에 대해서 항상 지적의 말이 나오는 부분들인데 예산들이 그 안에 많은 사업들을 가지고 있다 보니까 지금 부서에서 이렇게 예산서를 주시는 것하고 다르게 그 안에 있는 사업들은 본 위원들이 일일이 다 확인이 좀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요. 
또 하나 그 안에서 또 문제점은 그 사업들의 필요 예산들을 산하기관 자체적으로 예산들을 전용해서 지금 쓰고 있어요. 부서들은 그렇게 안 쓰시잖아요. 예산부서하고 협의를 하고 시장 결재를 받아서 그렇게 쓰고 계시는데 산하기관들은 그렇지 않고 있어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부서에서 면밀하게 검토를 해 주셔야지 이 예산이 우리 위원님들이 심의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좀 더 정확한 심의가 이루어질 것 같고 그 부분 일차적으로 부서에서 좀 더 신경을 쓰셔야 될 사항입니다. 
국장님께서는 그 부분을 좀 정확하게 확인을 해서 진행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신성수   예, 저희가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앞으로는 더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산하기관 관리·감독 철저히 하고요. 예산 기 편성된 예산 내에서, 당초 위원님들께서 심의해 주고 승인해 주신 그 예산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저희가 예산에 대해서도 철저히 감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석   예결위에서도 이 부분을 좀 더 면밀하고 정확하게 다루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문화예술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예산서 246쪽 읍면동체육회 지원사업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이 사업이 올해 처음으로 편성되었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아니요, 계속 해 오던 사업입니다. 
신현녀 위원   계속 해 오던 사업이에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신현녀 위원   그러면 전년에는 얼마를 편성하셨어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작년에는 750만 원씩 지원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750만 원. 그런데 이번에?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이번에 상임위에서 삭감돼서 각 읍면동 당 600만 원 정도. 
신현녀 위원   그런데 이게 지금 편성이 됐는데 31개 동 중에 체육대회를 개최하지 못한 동이 있더라고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못한 동도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몇 동 정도 되는지 혹시 파악해 보셨어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보통 작년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 때문에 못 한 사항이 있었고 그다음에 연말에 이태원 사태가 발생해서 작년 같은 경우는 개최를 못 한 사항이 있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에도 그러한 특별한 사항은 없었지만 시기상 집행을 못 한 읍면동이 일부 있는 것으로 제가 지금 파악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17개가 개최를 못 했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미개최 이유가 과장님께서는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제가 일부 파악하는 것은 저희가 지원해 준 것은 읍면동 체육대회를 개최하라 그래서 전체 동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항인데 일부 읍면동에서는 특정 종목에 사업을 추진하려고 해서 의견이 좀 나뉘어져서 사업 추진이 안 되는 사항이 있었던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런 부분도 있었는데 본 위원이 파악하기로는 이 예산이 단독으로 행사를 개최하기에는 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개최한 동 같은 경우는 주민자치센터라든가 이렇게 같이 협업해서 진행이 됐는데 그렇지 않은, 주민자치센터가 없다거나 협업할 수 있는 단체가 없는 곳에서는 개최를 못 한 상황이에요. 
그렇다면 이렇게 편성된 예산이 제대로 효율적으로 잘 편성될 수 있게 하기 위한 어떤 대책이 있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하실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좀 유감스럽지만 적극적으로 이 예산이 통과될 수 있고 아니면 작년에 위원님께서도 특위에 오셔서 부족한 예산이니까 좀 더 증액이 됐으면 하는 그런 말씀을 주셨었는데 그것까지 제가 다 반영을 못 시킨 건 좀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신현녀 위원   이 예산에 대해서 좀 더 면밀한 검토를 부탁드리고요. 제대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알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신현녀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상욱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   과장님, 축구센터 예비비로 몇 % 잡으셨었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올해 1.5%인가 예비비로 세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체 예산액에서 그 정도 됩니다. 
이상욱 위원   1.5%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이상욱 위원   그러면 예비비 편성하시기 전에 예비비가 꼭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규정된 범위 내에서 집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비비는 예산상 예측하지 못했던 그런 필수불가결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 집행할 수 있는 돈을 집행할 때 세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혹시 예비비로 인건비도 올리셨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예비비로 인건비 올렸습니다. 
이상욱 위원   왜 올리셨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이게 올해 현원에서 결원이 발생하면 내년도에 사람을 채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예산 집행 지침상 가이드라인을 정해 준 게 그런 예산들을 예비비로 편성하라고 지침이 내려와서 예비비로 반영한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인원 보충을 하려고 예비비 잡아 놓으신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올해 결원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 내년도에 인원 보충하기 위해서 반영한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올해 몇 월에?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올해 임박해서 퇴직한 직원들은 바로 보충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인원을 내년에 뽑기 위해서는 인건비로 반영하지 않고 채용될 인원에 대해서 예비비로 반영하라고 가이드라인이 내려왔었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러면 지금 결원에 대해서 인건비로 편성을 못 해서 예비비로 잡아 놓으신 거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이상욱 위원   23년도에도 혹시 이런 똑같은 사항이 있었을까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23년도에는 인건비로 반영을 시켰었습니다. 
이상욱 위원   인건비로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이상욱 위원   그럼 여기 혹시 1년 계약직 직원이 있으신가요, 대외협력관?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대외협력관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대외협력관은 24년도에 인건비로 잡으셨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인건비로 잡았습니다. 
이상욱 위원   23년도에는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23년도에는 본예산에는 3개월 치만 잡고요. 나머지는 자체 추경을 통해서 인건비를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럼 23년도 3개월 치면 상반기인가요, 하반기인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상반기 3개월 치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나머지는 예비비로 집행하셨고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비비가 아니고 자체 추경을 통해서 예산을 확보해서 집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럼 24년도 예비비로 잡아 놓으신 것은 지금 퇴직하는 직원에 대해서,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올해 퇴직한 직원에 대한. 
이상욱 위원   올해 퇴직한 직원이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이상욱 위원   24년도에 예비비 인건비가 포함돼 있으면 인원 충원계획을 갖고 계신 거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이상욱 위원   이거를 예비비로 잡아 놓으신 거고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이상욱 위원   그러면 그 인건비 비율이 어떻게 될까요, 예비비에서?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수치상으로는 0.5% 정도. 
이상욱 위원   0.5%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0.5%.
이상욱 위원   이거는 자세한 자료 좀 저한테 계수조정 전까지 자료 제출 요청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알겠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이상욱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기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주옥 위원   과장님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기주옥 위원입니다. 
설명서 212페이지 장애인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신규로 올라온 예산인데요.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장애인 가상현실 스포츠센터는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 공모사업으로 진행합니다. 올해 광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해서 3개 사업이 공모가 진행이 됐는데 그중에 하나를 저희가 가져왔습니다. 저희가 이 내용을 알고 봄 이전부터 대한장애인체육회와 접촉을 해서 7월 달에 공모 대상지로 선정이 됐고요. 
그다음에 그 사업비는 개소당 3억 원 정도가 되는데 이거는 저희가 예산을 부여받아서 직접 시행하는 게 아니라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 정해진 기관에 직접 사업을 시행합니다. 그거를 위해서 저희가 먼저 2회 추경 때 저희가 그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장소는 차량등록사업소가 되겠습니다. 거기에 장애인편의시설이라든지 외관 공사라든가 이런 것을 꾸미기 위해서 어렵게 2회 추경 때 위원님들께서 해 주셔서 1억을 확보해서 그 사업까지 해서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는 그 안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이나 이런 설치를 올 연말까지 다 진행이 되게 돼 있고요. 저희는 그 편의시설을 내년 1월 중순까지 다 마쳐서 1월 중순부터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2월 중순경에 개설할 계획으로 돼 있습니다. 
기주옥 위원   사업비 4억 중에 3억은 장애인체육회에서 직접 확보를 해서 직접 시행을 하고 있는 거고 올리신 예산은 사업비가 아닌 운영비로 파악하고 있는 거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내년에 올린 것은 사업비가 아니고 순수하게 돌아가는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들입니다. 
기주옥 위원   보니까 전기료, 통신비 이런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그렇습니다. 
기주옥 위원   개소식이 언제지요, 이 스포츠센터?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개소식은 2월 중순쯤으로 잡고 있습니다. 
기주옥 위원   2월 중순에 개소식을 해야 되는 거고 그때부터 운영을 해야 되는데 지금 운영비 올라온 게 보니까 상임위에서 삭감이 됐어요. 그럼 지금 당장 운영할 수 있는 비용이 없는 거네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시설은 저희가 설치가 가능한데 그렇게 되면 운영할 수 있는 비용이 전혀 없게 됩니다. 
기주옥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기주옥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위원   중복된 질문일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제가 동체육회 운영에 대해서 제가 이런 방법을 좀 제안을 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발언 기회를 얻었는데요. 
구청마다 한마음체육회 개최하는 것 알고 계시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알고 있습니다. 
김병민 위원   아마 제 기억에 2년에 한 번씩이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격년에 한 번씩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병민 위원   그리고 동마다는 예산을 매년 편성해 주셔서 동에서 체육회를 개최하는 경우도 있고 좀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특정 종목을 하다 보니 체육회 예산을 편성 못 하고 반납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제가 체육회 총무하고 회장을 잠깐 5, 6년 정도 하면서 느꼈던 건데 3개 구청마다 환경이 달라요. 그리고 각 구청에서도 동마다 처한 상황이 좀 다르고요. 
예를 들어서 한마음체육회를 개최한 해에 동 체육회를 개최하고자 하는 동도 있으시고 어떤 동은 좀 부담스러워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런데 부담스러워하면 반납을 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선택과 집중이라고 표현하면 좋을 것 같아요. 최근에 5분 발언을 통해서 중복된 예산이라든지 이런 것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면 좋겠다고 제 기억에 박은선 위원님께서 발언하신 것으로 기억이 되는데 체육회에서도 동에서 선택적으로 할 수 있게끔 예산을 편성하면 어떠냐는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마음체육회가 있는 해에 동별 체육회를 부담스러워하시는 분은 다음 해에 이월시켜서 예산을 넉넉하게 편성해서 쓸 수 있게끔 하면 제가 보기에는 동 체육회도 활발하게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뭐냐면 일률적으로 구청마다 예산을 편성해 주고 구청에서 ‘동별로 500만 원, 600만 원 내에서 행사를 치러라’ 부담스러워하는 경우는 못 합니다. 사실 이게 그 500만 원 갖다 예산…… 지금은 600정도 내려가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750만 원씩입니다. 
김병민 위원   그거는 제한적이에요. 그러면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어느 특정 동에서는 그다음 해에 동민의날 체육행사를 하고 싶은데 예산을 이월시켜서 자기가 쓸 수 있게끔 행정적으로 가능하다면…… 제가 보기에는 체육회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 같거든요. 이런 방안 가능한지 좀 검토하시고 그리고 용인시 각 동 체육회하고 소통하셔서 좀 더 개선된 방법이 있으면 찾아주시기를 당부 좀 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태현   예, 충분히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병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교육문화체육관광국장, 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교육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9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9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9분 회의중지)

(14시2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진석   의석을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여성국 소관 사항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시 해당 과장은 나오셔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기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주옥 위원   과장님,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보훈회관 신축 이전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보훈회관 신축 이전물품 사업 관련해서 어떤 물품을 구입하신 거지요? 
○복지정책과장 김은주   전체적으로 사무실 공간에 들어가는 사무용품이랑 거기에 따른 운동치료실이나 이런 데 들어가는 집기에 관한 사항입니다.
기주옥 위원   예산액은 어떤 근거로 산출하셨나요? 나라장터나 조달청 구입금액 기준으로 하셨나요?
○복지정책과장 김은주   물품에 대한 부분은 우선 필요 품목에 대해서 나라장터의 조달품을 기준으로 했고요. 그리고 저희가 당초 신청액을 기준으로 다시 현장에 나가서 사용한 물품이나 이런 것들의 기존 활용할 것을 제하고 그 범위 안에서 선정했습니다. 
기주옥 위원   기존 물품도 최대한 활용하시는 거지요? 
○복지정책과장 김은주   예, 기존 물품도 최대한 활용하고요. 8개 단체가 들어가다 보니 어느 단체에 기울여 지원할 수가 없어서 공통 물품 같은 경우는 그 가격범위 안에서 똑같은 것으로 회의를 통해 결정했습니다. 
기주옥 위원   아무래도 내년도 예산이 올해 수준이라서 신규사업 진행하시려면 기존사업은 규모를 줄이는 긴축재정을 하고 있잖아요. 그런 점에서 당초 예산을 그렇게 설정하신 거라면 넉넉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훈회관 이전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요. 가능한 선에서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은주   노력하겠습니다. 
기주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기주옥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복지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인복지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상욱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   과장님, 사업별 설명서 320페이지에 취약노인 가구 생활편의 지원사업이 신규사업으로 올라와 있네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신규사업입니다.
이상욱 위원   이게 취약계층 노인가구 소모품 교체 및 수리라고 사업 내용에 나와 있는데, 주로 어떤 것을 바꿔주는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이게 취약계층 1인 노인가구에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이제는 저희가 작업 내용 같은 경우에는 잔고장 위주로 하고 큰 고장은 저희가 이제 거기까지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작업 내용으로는 손잡이가 고장이 났다든가 아니면 수전에 문제가 있다든가 방충망, 이런 부분이고 화장실 변기가 막혔다든가 해서 출장비를 필요로 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출장비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욱 위원   여기 보면 그러니까 한 가구당 10만 원 한도 내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이상욱 위원   여기에 출장비도 다 포함이 돼 있는 거고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10만 원을 넘으면 고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저희가 금액을 10만 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이상욱 위원   수전, 손잡이, 형광등, 이렇게 품목이 나와 있는데요. 그러면 이것은 한 번 서비스를 이용하면 남은 돈은 그냥 소멸이 되고 일회성에 한해서 쓰는 건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저희가 일회성으로 1가구에 1회 한도로 해서 지원을 하는 것이고 당초 200가구 예상을 하는 건데 그게 넘어서면 대상자를 더 많이 해서 혜택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상욱 위원   10만 원. 그러면 만약 예를 들어서 형광등이 고장 났으면 ‘형광등 갈아주세요’ 해서 형광등을 한 번 갈고 그것으로 끝인 거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저희가 횟수랑 금액을 제한해 놨기 때문에 그 한도 내에서 하고, 만약에 갔는데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적은 금액으로 그것보다 아래로 있을 때는 그대로 진행하고 그 금액이 넘어간다 싶으면 자부담을 어느 정도 당사자가 하는 범위로 해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욱 위원   예. 그러면 이게 고령 1인 가구.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70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할 거고요. 
이상욱 위원   취약 노인가구라고 쓰여 있네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이상욱 위원   그러면 수급자나.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수급자나 아니면 저소득층인데 지금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 것은 맞춤돌봄 서비스가 4000여 명 진행을 하고 있으니까 일단 적은 금액으로 시범적으로 그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상욱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질문드릴게요.
330페이지에 경로당 양곡지원이 있어요. 국도비 매칭 지원사업이 있고, 시비만으로 또 추가로 지원하시나 봐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이게 양곡지원 같은 경우는 국비로 해서 경로당별로 8포가 지원되고 나머지 4포를 저희가 시비를 추가 해서 지원하고 있는데, 이렇게 지원한 것은 되게 오래됐는데 그 지원한 계기도 경로당에서 양곡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고 3개 구 지회장님, 그리고 노인회장님들이 양곡비가 많이 부족하다고 해서 4포 정도를 시에서 추가한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그러면 도에서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이게 국비 포함이 돼 있어서 도비 같은 것은 15%. 국비가 50%고요, 도비 15% 들어간 사업입니다. 
이상욱 위원   국도비 매칭으로는 12포를.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국도비 매칭으로는 8포를 하는 거고 시비로 해서 4포가 들어가는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그래서 총 12포를.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이상욱 위원   사업설명서 복사, 붙여넣기 하셨나 봐요. 12포로 돼 있네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저희가 총으로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됐습니다. 
이상욱 위원   경로당에 이런 지원사업은 더 늘어나야 된다고 본 위원은 생각이 들고요. 마지막으로 질문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328페이지에 사랑의 집 소방공사가 올라왔습니다. 사랑의 집이 노인복지시설인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노인복지법에 속한 노인복지시설은 아닌데 현재 입주하고 계신 분들이 노인분들이 입주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여기가 사랑의 집이 노인분들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정원 34명으로 해서 지금 스물아홉 분이 거기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실제 저희가 말하는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로 속하지는 않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러면 이 건물, 지금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거예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건물이 주거동하고 복지동이 있는데 주거동 같은 경우는 저희가 소방공사를 그전에 다 완료했는데 복지동에 소방공사를 못 했습니다. 작년인가 그때 화재가 이쪽에서 나고 그래서 저희가 스프링하고 화재탐지, 이런 부분을 설치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주거동은 주거를 어르신들이 하는 동일 거고. 복지동은 뭘 하는 데인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복지동에서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동하고 프로그램. 그리고 여기에 도비 매칭이 카네이션사업이라고 별도로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을 이쪽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여기에서 어르신들이 프로그램을 복지관에서 이용하는데 아직까지도 이런 소방안전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았던 거예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외부에서 소방차가 왔을 때 물을 뿌릴 수 있는 것까지는 돼 있는데 스프링클러나 이런 게 지상까지 다 설치가 안 돼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여기 사랑의 집 건물 용도가 노유자시설인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노유자시설은 아니고 일반건물입니다. 
이상욱 위원   그냥 일반건물이에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이게 건설 그쪽에서 기부채납한 건물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 조건에 맞지를 않아서 시설등록을 할 수 없는 시설입니다. 
이상욱 위원   만약에 용도에 맞으면 화재성능 보강 지원사업이라든지 국가 지원사업이 있는데 이것에 해당이 안 돼서 지금 시비가 들어가는 것인가요? 
○노인복지과장 이봉숙   예, 보조사업에는 해당이 안 됩니다. 
이상욱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이상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노인복지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노인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상욱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   과장님, 사업별 설명서 350페이지에 장애인 이동기기·보장구 수리비용 지원 예산안이 올라왔는데요. 이게 혹시 용인시에 장애인 인구 수가 몇 명인가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지금 3만 7300여 명 됩니다.
이상욱 위원   혹시 작년에 비해서 올해 증가했나요, 감소를 했나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장애인 수는 인구 수 증가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동기기·보장구는 내년 예산이 올해에 비해서 삭감이 된 거지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예. 
이상욱 위원   왜 삭감이 됐나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사실 전체적으로 긴축재정을 하면서 조금 조정이 된 부분이 있고요. 저희도 이동기기·보장구 수리 같은 경우는 장애인분들의 이동편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하고 있고 만약에 예산이 부족하다든가 하면 저희가 추후라도 확보해서 사업 추진에는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러게요, 이게 본 위원도 긴축재정이라고 해서 이렇게 장애인에게 정말 필요한 이동기기·보장구 수리비 지원되는 것들이 삭감된 걸 참 안타깝게 생각하고요. 이건 사업을 내년에 잘 하시다가 이런 것에 있어서는…… 하나만 더요. 이것에 대해서 올해는 올해 예산 대비해서 잔액이 얼마 정도 남았어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지금 10월 말 기준으로 저희가 1100만 원 집행했으니까 약 150만 원 정도 남았습니다. 
이상욱 위원   150만 원이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예.
이상욱 위원   지금 그러면 설명서에 보면 135명,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아, 예. 1145만 원 지출했고요, 약 350만 원 남았고 12월까지 집행이 거의 다 될 것 같습니다. 
이상욱 위원   지금 135명이 10월 말 기준인데요, 그러면 올해 12월 기준으로는 몇 명이 지원을 받았지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12월 기준이요? 
이상욱 위원   예.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12월 기준까지는 저희가 아직, 12월분은 집행이 안 돼서 그 인원까지는 아직 못 뽑아봤습니다. 
이상욱 위원   그러면 내년도 예산 올라온 것은 몇 명을 기준으로 책정하신 거예요?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지금 130명 정도로 예상을 해서 예산을 뽑아봤습니다. 
이상욱 위원   130명이요. 많은 인원수가 줄었네요. 본 위원이, 시의원이 예산을 증액하는 권한이 없어서 참 안타깝습니다. 용인특례시에 장애인 관련된 이런 복지 관련된 예산이 참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 사업을 잘 하시다가 내년도에 장애인분들이 혜택을 못 받지 않게끔 잘 소통하셔서 사업을 진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알겠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이상욱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의원   과장님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발언 기회를 얻었는데요, 세부사업명이라든지 부기명을 보면 장애인에 관련된 많은 사업을 진행 중에 있잖아요. 경험담 잠깐 말씀드리자면 기후대기과하고 대중교통과 쪽에서 저상버스를 많이 공급하고 있는데, 교육 문제인 것 같아요. 전기차 같은 경우 저상버스가 어떻게 되냐면 예전에는 전동으로 발판이 나왔는데 이게 관리함에 있어서 고장도 많이 나고 그러다 보니까 요즘은 수동으로 승차를 도와주고 계시는데.
저는 이 부분을 대중교통과를 통해서 버스 운영사를 찾아가서 실태를 조사했는데 매뉴얼로 운영이 되고 있더라고요. 한번 교육을 받은 다음에 책자가 운전석에 비치가 돼 있으면 그걸 보고 장애인분이 탑승하실 시 도와주는데, 현실적으로 제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많은 분들이 핑계인 것 같아요. 거의 장애인분이 타는 경우가 드물다, 그리고 못 타면 핑계 대고 지나간다고 이야기하는데. 제가 이 내용을 어디에 전달할까 생각해 보니까, 대중교통과에도 제가 이 내용을 전달해 드렸는데. 우리 시내에 있는 부서국이잖아요. 그러니까 장애인분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유기적으로 장애인분들께서 큰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잘 살펴주셨으면 좋겠고.
제가 찾아보니까 관련된 내용을 태울 수 있는 데가 있는 것 같아요. 제가 그때 운전기사분한테 어떤 말씀을 들었냐면 책자는 분실하면 못 본다고 이야기하더라고요. 그러면 유튜브 영상 같은 것을 제작해서 1분이나 2분 정도 보면 장애인이 탑승하셨을 때 안전장치를 시건장치같이 네 곳에 걸어야 되는데 그것을 글로 봐서는 못 찾는다고 하더라고요. 이런 부분을 살펴봐 주셔서 앞으로 장애인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함에 있어서도 불편함이 없게끔. 그건 큰 예산이 드는 건 아닌 것 같아요. 그렇지요? 그런 부분 살펴주십사 이 자리를 빌려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장애인복지과장 문명순   알겠습니다, 위원님.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장애인복지과 소관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장애인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신현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녀 위원   신현녀 위원입니다.
예산서 342쪽입니다. 여성 친화도시 조성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언제부터 여성 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나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2013년도에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5년 단위로 해서 두 번 됐고, 올해 준비를 해서 내년 제3기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신현녀 위원   여성 친화도시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이 따로 있나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신현녀 위원   어떤 게 있을까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기본적으로 저희가 지켜야 될 지표가 있습니다. 지표에 보면 정량지표가 있고 정성지표가 있는데, 성평등 정책 추진기반 구축이라는 지표가 있고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활동, 그다음 지역사회 안전, 그리고 가족 친화환경 조성, 마지막으로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해서 5개 부문의 지표가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 조건을 충족하려면 사업을 계속해야 되겠는데. 여기 예산 살펴보니까 수유실 운영비가 있어요. 수유실을 이용하는 여성이 일 평균 어느 정도 돼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저희가 그것은 관리를 하지는 않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렇군요. 그러면 어디에다가.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수유실은 저희 1층 엘리베이터, 저희 사무실 맞은편에 있습니다. 상시 개방을 해 놓고 있고요. 
신현녀 위원   관리는 그러면 어디에서.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저희가 물품 같은 것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이게 어느 정도 이용이 되는지 그런 부분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신현녀 위원   그리고 성인지력 향상교실이 있는데 이게 대상이 누구예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성인지력 향상교육의 대상은 저희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 4회 해야 되는 의무교육입니다. 
신현녀 위원   이건 필수라고 봐야 되나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법적인 필수교육입니다. 
신현녀 위원   1년에 몇 명 정도가 이 교육에 참여하지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작년 같은 경우는 거의 400명의 공무원이 참석했습니다. 
신현녀 위원   여성 친화도시에 대한 홍보는 혹시 어떻게 하세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저희가 홍보물도 만들어서 배포를 하지만 시민참여단이나 서포터즈도 운영하고 같이 워크샵같은 것을 해서 정책 같은 것을 활용도 하고 또 조성협의체랑 안전이나 일자리 같은 부문에 대해서 같이 정보나 구상을 하고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시민참여단이 몇 명으로 구성돼 있어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매년 저희가 모집을 하는데 올해 19명이고 현재 59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신현녀 위원   그러면 이 사업들이 쭉 살펴봤을 때 여성 친화도시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사업인 것 같아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신현녀 위원   그래서 보니까 전년도에 비해서 삭감이 많이 돼서. 그래도 이거 유지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전년도에서 삭감된 것은 저희가 경기도에서 공모사업하던 부분이 있었는데 그 공모 부분이 단년도 사업이라.
신현녀 위원   아, 일회성이었어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신현녀 위원   그러면 문제는 없는 거네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신현녀 위원   주변에 좀 물어봤어요. 우리가 여성 친화도시인데 알고 있냐고 했더니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어요. 그래서 홍보가 부족했나보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 부분을 신경 써 주시고.
이게 그냥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사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정말 여성 친화도시면 여성들이 이 도시에 사는 것에 대한 자부심도 갖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특색 있는 사업이 마련됐으면 좋겠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그러게요. 저희가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될 부분도 많고, 사실 여성 친화가 어려운 게 저희 부서에서 업무를 추진하는 게 아니라 저희는 사실 시정 명령권은 없어요. 같이 업무를 권고하거나 하면서 그 사업을 끌어내야 되는 부서이기 때문에 많은 기관하고 부서하고 협조를 해서 좀 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내겠습니다. 
신현녀 위원   협업을 잘해 주시고 이 사업이 활성화되고 홍보가 잘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김병민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민 의원   예산서 352페이지에 보시면 부기명은 다자녀 출생축하 교통비지원인데 통계목을 보니까 사무관리비로 편성이 돼 있네요. 이것 내용 간단히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교통비지원이요?
김병민 의원   예.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이건 저희가 둘째 자녀가 태어나면 교통비 10만 원, 카드에 충전해서 1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사무관리비에 있는 것은 그 카드를 제작하는 비용입니다. 
김병민 의원   그러면 지원해 주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카드라고 이해하면 되겠네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김병민 의원   그러면 카드 제작을 몇 매로 계획하신 거예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저희가 오래전 2570매를 했는데 지금 500매가 남았어요. 그래서 내년에 둘째 이상 낳는 추계를 2000명을 했기 때문에 500개 남은 것을 제외한 1500매를 예산으로 편성했습니다. 
김병민 의원   그러시면 이 부분은 교통비를 지원하기 위해서 충전하기 위한 카드 제작비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지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김병민 의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김병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안치용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치용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좀 전에 김병민 위원 질의하신 것에 더 여쭤볼게요. 카드 제작비용은 산정이 됐는데 지금 교통비 충전비용은 상임위에서 별다른 문제 없었나요?
○여성가족과장 홍미라   예. 
안치용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안치용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여성가족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아동보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언 신청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상욱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   과장님, 사업별 설명서 457페이지에 시설아동 한마음캠프. 이게 23년도에 비해서 예산이 삭감이 됐지요?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예. 
이상욱 위원   이건 그러면 캠프비용 지원인데, 캠프 가는 일수를 줄이는 건가요? 아니면 이게 어떻게 이렇게 줄지요?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보조금 사업인데요. 보조금 사업에 대해서 일련의 평가를 저희가 해서 평가에서 사업 달성 정도라든지 집행 절차에 문제가 없었는지 이런 것을 심의위원회에서 평가하는데 진행하면서 보조금 절차에 의해서 제대로 집행이 되지 않은 영역이 있어서 감점 요인이 있어서 일부 삭감이 됐습니다. 
이상욱 위원   이건 긴축재정이랑 상관없이 위원회에서 삭감한 거지요?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예. 예산 집행절차에 실수한 부분이 있어서 그런 부분들 때문에 삭감이 됐습니다. 
이상욱 위원   올해 말씀하시는 거지요?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예. 
이상욱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461페이지에 아동학대 예방 홍보 및 교육이 있어요. 이거 23년도에 비해서 예산이 많이 삭감됐네요. 삭감 사유 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예. 이건 통계목이 변경되면서 삭감으로 보이는데요, 통계목 변경된 사항입니다. 
이상욱 위원   통계목은 다른 쪽으로 예산 편성돼 있는 거지요?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예. 사무관리비에서 행사운영비로 조정되면서 삭감한 것으로, 문서상에만. 
이상욱 위원   그러면 설명서에 표시를 좀 해 주시면 좋았을 텐데.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장님께 질문 하나만 드릴게요. 국장님, 501페이지에 다함께돌봄센터 리모델링이 있는데요. 
○복지여성국장 오선희   다함께돌봄센터 리모델링이요?
이상욱 위원   예. 본 위원이 지난주에 시정질의를 드릴 때 24년도에 3개소 설치한다고 답변하셨는데 여기에는 4개소 신규 설치로 나와 있어요. 
○복지여성국장 오선희   저희 계획은 그렇고 이게 국도비사업이다 보니까 도비사업이 있어서 1개가 더 들어온 거라고 합니다.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국도비사업 내시가 내년도 1개소 더 늘어서 지금 4개소가 배정됐는데요, 당초 확정된 계획은 3개소입니다. 그런데 1개소가 저희한테 더 배정돼서 추가로 저희가 할 계획입니다. 
이상욱 위원   그러면 24년도에는 4개소가 개소하는 건가요? 
○아동보육과장 지점순   예, 4개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상욱 위원   본 위원이 시정질의 때 질문드렸다시피 1년에 4개소에서 3개소로 줄어든 것에 대해서 안타까움을 말씀드렸데요, 4개소를 개소한다고 하시니까 이것도 지역에 다양하게 골고루 개소될 수 있게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석   이상욱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아동보육과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마치기에 앞서 황재욱 위원의 발언 요청이 있어서 발언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황재욱 위원   24년도 본예산을 심의하면서 예결위원으로서, 또 상임위원장으로서 신상발언을 하겠습니다.
먼저 요즘 일부 언론사들이 상임위에서 다룬 내용과 다르게 왜곡되게 보도가 되고 있고, 또 일부 시민들께 정보 전달이 잘못되어서 수십 통의 항의 전화와 수백 통의 문자폭탄이 오고 있습니다.
심히 우려스러우며 매우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른 상임위도 마찬가지겠지만 저희 문화복지 위원들께서 심도 있게 다룬 예산입니다.
그리고 각 상임위도 마찬가지지만 심의가 끝나면 마지막에 계수조정을 하게 됩니다.
계수조정 과정에서 어느 한 분이라도 반대하면 그분이 접지 않는 한 가부를 결정하는 찬반을 물어야 합니다.
저희 상임위는 약 40개 항목이 조금 넘는 것 같은데요, 그중에서 투표는 단 한 건 했습니다.
제가 그 항목이 기억은 안 나는데요, 한 건밖에 투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에 저희가 예산 심의를 하면서 국·과장님들의 설명을 들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왜, 거의 다 만장일치니까요. 그래서 여러 우리 위원님들께서 전부 만장일치라고 이야기하셨던 부분들이 다일 겁니다, 아마.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저희 문화복지 상임위에서 3일간 심도 있게 심의를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신상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석   황재욱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복지여성국장, 아동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복지여성국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금일 계획된 제277회 용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이상으로 종료하고,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12월 13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중 각 구 보건소, 각 구청 및 읍·면·동, 도서관사업소, 일자리산업국, 신성장전략국, 농업기술센터, 상수도사업소, 하수도사업소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금일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1분 산회)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