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1994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5일차

용인군의회사무과


피감사부서 : 환경사업소, 상수도사업소


일시 : 1994년 12월 10일(토) 10시

장소 :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10시08분 감사개시)

○위원장 구본설   자리를 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9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제5차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제 금년도 행정사무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다소 힘드시겠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내실있는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먼저 환경사업소 소관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환경사업소장입니다. 
'94년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환경사업소 소관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3페이지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갈담, 매산축사 폐수처리장 관로매설공사 추진현황으로써 연장이 2,418m, 갈담이 440m, 매산이 1,977m,'94년 2월 4일 설계용역을 건의해서 4월 4일날 설계도서 납품받아서 '94년 5월 7일 공사계약하고 '94년 5월 9일 공사착공해서 '94년 11월 14일 공사준공했습니다. 운영실태로서는 매산 갈담축산 폐수처리장에서 경안천으로 방류되는 설계기준 BOD150ppm, 실제방류 BOD 120ppm, '94년 11월 14일부터 하수처리장으로 연계처리하여 BOD20ppm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당초 오수법에 의한 법률이 개정되기 전에 우리가 축산폐수처리를 150ppm으로 가정했는데 이게 완공되고 용인군이 특별대책지역으로 선정되면서 50ppm으로 낮아졌습니다. 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서는 모현면 매산리외 5개리 생활하수와 병행 하수차집 하수처리장으로 연계처리 경안천과 팔당호 상수원 수질보존에 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 2,418가 250m 관으로되어 있는데 앞으로 3단계 하수처리장이 되면 능원리까지 같이 연계해서 생활하수를 올리기 위해서 400m로 1억을 추가해서 공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84페이지 갈담, 매산 축산폐수처리장 관로설계변경은 모현면 매산리외 5개 부락에 발생하는 생활하수 차집관로의 삽집행이 예정되어 있어 시공구간과 중복되는 구간을 250m에서 400m로 확장하는데 설계변경인 것입니다.
그래서 추진실적은 5월 7일 계약했고 5월 9일 공사착공해서 6월 8일 설계변경해서 11월 14일 공사준공했습니다. 세번째 슬러치발생 및 처리현황은 추진현황으로써 현재 발생되고 있는 슬러지는 환경사업소 및 분뇨처리장내 가매립 처리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환경사업소 부지내 2,500톤 가매립 설치운영했고 분뇨처리장 부지내 4,000톤에 가매립 설치운영했고 분뇨처리장부지내 4,000톤에 가매립설치를 운영해서 향후계획으로서는 용인 쓰레기매립장 완료후 이송하여 매립하는데 그냥 슬러치를 하는게 아니라 모래와 흙을 1대 1로 섞어서 매립지 복토용으로 앞으로 계획을 하겠습니다. 이상 환경사업소 소관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구본설   환경사업소 소관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임기현 위원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임기현 위원   임기현 위원입니다. 매산리서 왕산리 갈담으로 올라가는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올라가는 배수 그것 연결시키는 것이지요?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연결되었습니다. 다 완결되었습니다. 
임기현 위원   다 되었는데 제가 알기로는 거기 현재 공사는 누차 봐도 공사가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어요. 부락에 먼저한 것 먼저한 구멍이 다 막혔다고 그꼴이더라구요. 부락에서 내려오는 하수처리관이 워낙 적은 것으로 해서 거의다 막힌 상태라고 해요?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각 축산농가에서 들어온 차집관로인데 현재는 메어있지 않고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차집관로까지 괜찮고 그래서 당초에 매산리 말구에 다리 있는데까지 하던 것을 137m를 우리가 추가변경해서 처리장까지 완전히 해 놓았습니다. 
임기현 위원   매산리 마을회관 있는데 중천 마을회관 있는데 거기도 막힌 상태라고 했고 보완검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알겠습니다. 거기는 내년도 예산에 매산리 신원리 차집관로에 대해서 보수공사비를 세워 놓았습니다. 문제 있을 때는 바로바로 고칠 수 있도록 예산확보를 요구했습니다. 
임기현 위원   네, 알았습니다. 
○위원장 구본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양승학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승학 위원   환경의 중요성이 굉장히 많이 대두되고 있는데 직원들이 몇 명있습니까?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46명입니다.
양승학 위원   직원들 출퇴근 현황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직접 먼저번은 군에서 버스로 출근만 해 주었는데 현재 베스타를 우리가 샀습니다. 환경사업소가 생기고 나서 직원들 자가용 가진 사람은 출퇴근하고 없는 사람은 출퇴근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양승학 위원   직원들이 대개 용인쪽에 사나요?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용인쪽에 많고 기흥 여러군데...... 그래서 8시 20분에 역북리서부터 주공으로 해서 마령리로 우리 직원을 순회해서 출퇴근을 시키고 있습니다. 
양승학 위원   대규모 공사 추진현황 중에서 건설업체가 신구종합건설이지요? 이 사람이 직접 하는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조철행   직접하는 것입니다.
양승학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구본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장 임희창   상수도사업소장 임희창입니다. 상수도 사업 보고드리겠습니다. 7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상수도 누수 및 긴급보수공사 현황 보고드리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서 수돗물을 안정으로 공급하여 주민생활 불편해소를 위해서 급 배수관로 283k를 수시 순찰 누수발견시 즉시 보수하고저 금년도 계획은 210건으로써 예산을 84,000천원을 확보했습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서 누수발생 82건, 23,288천원으로써 즉시 보수를 했습니다. 
앞으로 겨울철을 맞이해서 관리순찰을 강화하고 주민통보를 철저히 해서 동파예방에 노력누수발생 즉시 보수하고자 상황실을 운영하고 긴급복구반을 편성하고 휴일 비상근무조 편성 근무 등을 해서 주민불편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구본설   상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위원장」하는 위원 있음)
양승학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승학 위원   간단히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야간에 밤에 하는 건데 직원이 감독하는 것입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임희창   저희가 나가서 합니다. 야간에 발생신고가 들어오면 현장에 저희가 공무서에다가 연락을 해서 공무서가 나와서 공사를 하고 저희들은 나가서 감독을 하고있습니다. 
양승학 위원   지금 현재 여기 용인읍에 옆에 있는 상수도사업소 직원이 몇명입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임희창   직원이 사무실 근무자 저까지 해서 19명, 또 배수지 경비원, 청경 현재 27명입니다. 그래서 46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양승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구본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오늘 행정사무감사는 이것으로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휴일인 관계로 휴회를 하고 12월 12일 10시 30분에 다시 개의하여 총괄 질의답변후 강평을 하고 감사결과보고서를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20분 감사중지)


용인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